본문 바로가기
성경의세계/성경의식물

[성경의 식물] 버드나무(willow tree, poplar, weeping willow)

by 하늘땅소망 2019. 9. 15.
반응형

[성경의 식물] 버드나무(willow tree, poplar, weeping willow)

1. 용어

 

말피기아목이며, 사시나무속, 버나무과에 속한다. 
히브리어로는 바카(삼하 5:23-24), 리브네(창 30:37), 아라바(시 137:2)이다. 

유프라티카사시나무(Populus euphratica)는 강기슭을 딸 자란다. 비슷한 종류로 은백향이 있다. 성경에 나타난 세 가지 종류는 동일한 나무는 아니지만 비슷한 나무들인 셈이다. 은백양보다 유프라티카사시나무가 중동 지역에 광범위하게 퍼져 있다. 이것은 Populus euphratica가 은백향보다 적응력이 뛰어나다는 것을 보여준다. 2-3월에 꽃이 핀다. 

 

성경에서 버드나무로 번역된 히브리어는 세 가지가 있다. 아라바, 리브네, 차프차파이다. 세 종류 모두 버드나무이며, 서로 비슷한 모양을 하고 있어 특별히 구분해 사용하지는 않은 듯 하다. 팔레스타인에는 버드나무 종류가 21가지 이상이 있다고 한다. 물을 많이 먹기 때문에 강가나 습지 등에서 잘 자란다. 잎이 둥근 것도 있고, 수양버들처럼 길게 늘어진 것도 있다. 봄에 되면 잎이 나고 잎이 어느 정도 나오면 강아지꼬리를 닮은 꽃을 피운다. 종류에 따라 크고 웅장하게 자라는 것도 있고, 3m 안팎으로 작지만 군락을 이루는 버드나무도 있다. 새로 난 가지는 길고 가늘어 꺾어서 바구니를 만드는데 사용하기도 한다. 전 세계적으로 버느나무는 300종에 이르는 다양한 품종을 가진 나무이다. 아열대 지방에서 아한대 지방까지 골고루 퍼져있는 나무이기 때문에 세계 어디서나 흔하게 발견되는 나무의 일종이다.

 

2. 성경 속 버드나무

 

성경 속에서는 아바라, 리브네, 차프차파 세 가지 종류만 언급된다.

 

. 아라바(willow tree)

가지가 길게 늘어지고 잎이 가늘고 긴 시내 버들을 말한다. 물이 많은 시냇가에 자란다. 우리나라에서는 버들, 버들강아지라고 부른다. 초막절에 버들가지를 꺾어 초막을 짓는 데 사용했다.(레 23:40) 바벨론 물가에서 고향을 그리워하며 울며 수금을 걸어 두었던 나무이기도 하다.(시 137:2)

 

시편 137:1-3

1 우리가 바벨론의 여러 강변 거기에 앉아서 시온을 기억하며 울었도다 2 그 중의 버드나무에 우리가 우리의 수금을 걸었나니 3 이는 우리를 사로잡은 자가 거기서 우리에게 노래를 청하며 우리를 황폐하게 한 자가 기쁨을 청하고 자기들을 위하여 시온의 노래 중 하나를 노래하라 함이로다

 

. 리브네(poplar)

 

줄기가 하얀색이며, 물가에서 약간 떨어진 습한 곳에서 잘 자란다. 일반적으로 포풀러 나무로 부른다. ‘white poplar’로 알려져 있다. 줄기가 플나타너스와 비슷하여 얼룩한 점이 있다. 야곱은 신풍나무(플나타너스)와 하얀 버들 가지를 꺾어 양이 새끼를 낳는 곳에 두었다.(창 30:37-39)

 

창 30:37-39

37 야곱이 버드나무와 살구나무와 신풍나무의 푸른 가지를 가져다가 그것들의 껍질을 벗겨 흰 무늬를 내고 38 그 껍질 벗긴 가지를 양 떼가 와서 먹는 개천의 물 구유에 세워 양 떼를 향하게 하매 그 떼가 물을 먹으러 올 때에 새끼를 배니 39 가지 앞에서 새끼를 배므로 얼룩얼룩한 것과 점이 있고 아롱진 것을 낳은지라

. 차프차파(Salix safsaf, Salix mucronata)

 

현재 멸종위기 지정 보호식물이다. 아스피린 주성분을 추출하는 나무로 알려져 있다. 요단강 부근에 많이 자란다. 수양버들로 번역되었다.

 

버드나무는 번성과 축복을 상징한다. 호세아 선지자는 버느나무 아래에서 음행하는 이스라엘을 비판하고 하나님의 심판을 경고한다.(호 4:13) 버드나무는 그늘이 생겨 사람들의 쉼터가 되어 주었던 것으로 보인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