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약 신학 관련 도서와 논문들

샤마임 2019. 9. 13.
반응형

언약 신학 관련 도서와 논문들

 

언약 신학과 관련된 도서와 연구 논문들을 소개합니다. 고정된 문서가 아니라 증보되고 수정됩니다.

 

[언약 신학과 관련된 도서와 연구 논문들을 소개합니다. 고정된 문서가 아니라 증보되고 수정됩니다.]

 언약신학은 성경신학과 조직신학이 어우러져있기 때문에 좁게 보면 언약만을 다룰 수 있지만 폭넓게 보려면 하나님의 나라도 다루어야 합니다. 이곳에서 직접적으로 관련된 것만을 소개합니다. 한글 서적과 번역된 글을 중심으로 다룹니다.

언약신학은 성경 속에서 노아와 아브라함을 시작으로 맺은 일종의 약속이다. 하나님께서 맺으신 약속은 평등한 조건에서 맺은 약속이 아니라 지배자와 피지배자 사이에서 맺은 반강제적 계약의 성향이 짙기 때문에 언약으로 번약함이 더 마땅하다. 약속이나 언약으로 번역도니 히브리어 베리트는 원어적 의미가 반으로 가르다라는 뜻으로 죽이다는 의미를 갖는다. 언약은 죽음을 담보로 하는 상호간의 약속이기 때문이다. 성경 속의 언약은 하나님께서 사람에 일방적으로 맺은 언약이기 때문에 모세 언약(시내산 언약)의 경우 언약이 지켜지지 않을 경우 그만한 대가를 지불해야 한다. 하지만 노아와 아브라함의 언약, 특히 새 언약의 경우 하나님께서 언약의 주체가 되시어 자신이 약속하시고 자신이 지켜야 하는 일종의 확고한 약속에 대한 확증으로 작용한다.

이러한 언약 사상은 종교개혁 이후 개혁사상에서 중요하게 다룬다. 특히 유아세례와 관련하여 부모의 신앙교육이 언약 차원에서 다루어진다는 점에서 매우 독특하다. 종교개혁 이후 언약신학은 성서신학을 너머 조직신학적인 의미로 넘어간다. 청교도주의 안에서 언약 사상이 두르러진 이유는 이러한 배경을 가지고 있다. 앞으로 더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야겠지만 언약 사상은 미국의 청교도 사상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고, 한국의 장로교회 안에 모호하게 뿌리내리고 있다는 점도 유의하여 볼 필요가 있다.

 

[언약관련 단행본]

 

팔머 로벗슨 『계약신학과 그리스도』, CLC

언약신학에 입문하기 위해 가장 먼저 읽어야할 책이다. 보수적이면서 적당한 수준의 언약관련 도서이다.

 

윌리엄 J. 덤브렐 『새 언약과 창조』 기독교문서선교회(CLC) 2003

창세기를 중심으로 언약을 조명한 명저이다.

 

윌리엄 J. 덤브렐 『언약신학과 종말론』 기독교문서선교회(CLC) 2011

 

피터 J. 젠트리와 스티븐 J. 웰럼 『언약과 하나님의 나라』 새물결플러스

 가장 최근에 번역된 깊이와 무게가 느껴지는 책이다. 구약성경 속의 언약을 치밀하게 조명해 나간다

 

 

마이클 호튼 『언약신학』 부흥과개혁사 2009

조직신학적 관점에서 해석한 언약신학이다.

 

가이 프렌티스 워터스 『성찬신학』 부흥과개혁사 2019

바울의 새 과점을 전공한 학자이지만 정통 바울신학으로 되돌아온 학자이다. 성찬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의 새 언약을 해석한다.

 

서요한 『언약 사상사 기독교문서선교회』 1994

원종천 『청교도 언약사상: 개혁운동의 힘』 대한기독교서회 1998

 

[언약 관련 논문]

 

오원근 "오경의 정경적 관점으로 본 아브라함 언약 고찰"
(A Study on the Covenant Promise to Abraham in its Canonical Setting) , (구약논단, Vol.22 No.3, [2016])

 

김규보 "헤르만 바빙크(H. Bavinck)의 언약 이해와 가정사역: 성경적 가족생활교육을 위한 언약의 실천신학적 함의"
(Herman Bavinck's Understanding of the Covenant and Its Practical Implications for a Biblical Family Life Education)  (복음과 상담, Vol.27 No.1, [2019])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