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근동의 눈으로 읽는 성경 :신약 / 김동문 글 / 신현욱 그림

샤마임 2019. 6. 1.
반응형

중근동의 눈으로 읽는 성경 신약

김동문 글 / 신현욱 그림

 

 

그 이름도 유명한 방탄소년단을 아는가? 방탄은 말 그대로 총알을 막는다는 그 방탄(防彈)이다. 방탄소년단에 대해 할 말은 정말 많지만 이것 하나만 언급하자. 그 어떤 슈퍼스타도 해내기 힘들다는 수만 명이 입장하는 스타디움 해외 콘서트를 모두 매진시킨 7인조 보이밴드다. 어떤 음악평론가는 한국 대중 음악사를 조용필-서태지, 그리고 방탄으로 구분한다. 불과 얼마 전까지 방탄소년단은 K-POP의 한 그룹이었다. 이제는 그들은 단지 방탄소년단(BTS)일 뿐이다. 흥미로운 점이 하나있다. 그들은 모두 1990년대 출생한 제3의 인류라는 점이다. 사회적 영향력을 끼칠 정도가 되려면 최소한 서른은 넘어야 한다. 대학도 졸업하고 군에도 갔다 오고, 취직을 해서 자신의 실력을 발휘해야할 때가 삼십대다. 그런 최근에 불어 닥친 칼퇴’ ‘워라벨’ ‘갑분싸’ ‘병맛등 신묘막측한 단어의 출처가 어디인줄 아는가? 바로 90년대 출생한 20대들이다. 현재 대한민국은 오직 90년대 이전 출생과 이후 출생이 존재할 뿐이다. 그 중심에 이십대 90년대 출생들이 자리하고 있다. 음악 평론가들이 한결같이 방탄소년단의 성공 이유 중 동일하게 동의하는 것은 공감그리고 시대의 언어이다. 그들은 한결같이 역사적 아픔을 노래하고, 시대의 언어로 풀어낸다. 그들의 음악에 낯설어 하는 이들도 음악을 듣고, 그들의 노래에 담긴 의미를 아는 순간 입덕하게 되고, ‘아미로 자처하게 된다.

방탄소년단

 

김동문 선교사의 신간이 출간되었다. <중근동의 눈으로 읽는 성경>이란 제목으로 구약에 이어 신약 편으로 다시 독자들을 만났다. 감성과 유머로 똘똘 뭉친 신현욱 목사도 그림으로 함께 했다. 이 책을 읽는 순간 방탄소년단을 떠오른 건 무슨 의미일까? 지금까지 있었던 부류의 책이 아니기 때문일까? 아니면 적은 글?과 수많은 그림이 많아 단3문장으로 요약해야하는 젊은 세대의 취향을 저격한 때문일까? 필자가 보기에 두 가지 이유도 분명히 존재한다. 그러나 더 중요한 한 가지가 있다. 그것은 방탄소년단이 그러하듯 이 책은 시대의 아픔을 공유하며, 삶의 맥락 안에서 성경을 조명하기 때문이다. 즉 존엄한 언어와 형이상학적 진리로 무장한 저 높은 하늘에 계신 성경이 아니라, 지금 여기에 우리와 같은 모습으로 성육신하여 함께하신 예수의 언어이다. 제목을 낮은 자의 예수님을 만나는이라고 했지만 좀 더 정확하게 말하면, ‘낮은 자를 찾기 위해 스스로 낮아지신 예수님이다.

 

교회는 아직 눈치 채지 못한 듯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는 변혁의 시기이다. 3차 산업이 서서히 붕괴되면서 아직 분명하게 정의되지 않은 4차 산업시대가 급류를 타고 한국사회 안으로 밀려들어오고 있다. 빅 데이터, 인공지능, 로봇공학, 나노 기술, 가상-증강현실 등의 낯선 단어들로 무장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은 기존의 모든 체계와 사고의 변혁을 주도하고 있다. 놀랍게도 이 모든 변혁의 중심에 90년대 출생의 이십대 청년들이 자리하고 있는 것이다. 세상을 요동치고 있지만 교회는 마치 홍수 속 방주처럼 안전하기만? 하다. 그러나 교회 안을 들여다보면 골다공증에 걸린 노인처럼 겨우 생존해 갈 뿐이다. 주일학교는 거의 사라지고, 청년들은 찾아보기 힘들다. 시간이 흐를수록 이러한 현상은 더욱 심해질 것이다. 눈치 보지 않고 자신을 사랑하고, 자기의 이야기를 하고, 억압 받으려하지 않으며, 자신에 충실하려고 하는 20대는 더 이상 권위적 교회에 머물고 싶어 하지 않는다.

 

김동문 선교사는 이 책을 통해 지금까지 읽은 익숙한 성경이 아닌 낯설게 읽기를 권한다. 낯설게 읽기는 타자의 시선이 아닌 내부자의 시선을 성경을 다시 보는 것이다. 예수께서 걸었던 그 길은 제자의 심정으로 함께 걷는 것이다.

 

예수가 걸었던 길을 따라 걸었다. 이스라엘-팔레스타인의 예루살렘, 동 예루살렘, 분리 장벽, 베들레헴, 헤브론, 여리고를 걸으며, 이집트, 요르단, 레바논, 시리아를 걸으며 바울을 떠올리고 베드로를 찾았다. 내가 당시 이곳에서 살았다면 무엇을 느끼고 생각하고 행동했을까?”(10)

 

우리가 성경을 많이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전혀 아닐 수도 있다. 그동안 우리는 늘 교리적이고 실용적으로 성경을 대한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그러한 성경 읽기가 틀린 것은 아니지만 협소하고 편협한 시각을 갖게 하는 것은 사실이다. 성경은 우리가 지금껏 알고 있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이야기를 한다. 저자는 성경을 삶의 맥락 안에서 읽도록 초대한다. 첫 장에서 들려준 도시락 이야기는 필자의 어린 시절을 생각나게 한다. 찢어지게 가난했던 시절, 어머님이 싸준 도시락은 김치가 전부였다. 약간 부유한 아이들은 햄과 계란후란이나 계란말이가 들어 있었다. 반찬 뚜껑을 여는 순간 순식간에 사라졌다. 로마의 압제를 받았던 팔레스타인은 굶주림이 일상이었다. ‘자식이 빵을 달라는 말에는 핍절한 식민지인들의 슬픔이 들어 있었던 것이다.

 

, 생선, 알이 너무도 귀했던 시절, 그것을 먹고 싶어 하는 아이의 간절함과 가난한 처지에도 어떻게든 아이의 바람을 들어주고 싶어 하는 부모의 안타까움 모두 예수께서 가르쳐 주신 기도 속에 담겨 있다. 절실함으로 구하는 이에게 좋은 것을 주시길 원하시는 하나님의 간절한 마음을 느낄 수 있다.”(33)

 

구유에 누이신 예수님의 이야기로 넘어가보자. 호적을 하기 위해 베들레헴으로 내려간 요셉과 마리아. 방을 구하지 못해 가축이 거하는 한편에서 아이를 낳고 구유에 예수를 낳는다. 누가는 천사의 입을 빌려 목자들에게 너희가 가서 강보에 싸여 구유에 뉘어 있는 아기를 보리니 이것이 너희에게 표적이라고 말한다.(2:12) ‘표적(σημεον)’이란 단어는 유대인들이 하늘로서 온 표적(16:1)과 같은 신적인 어떤 것이다. 우리는 보통 말구유로 생각하지만, 말은 일반인들이 소유하거나 키울 수 없는 귀한 가축이었다. 나귀 역사 말만큼은 아니지만 서민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가축이 아니었다. 누가복음 속의 구유는 일만 서민들과 당시의 목자들이 키웠던 평범한 양과 염소를 의미했다. 목자들은 가장 비천하고 천한 부류의 사람들이었다. 천사는 사람들의 거리낌의 대상이자 소외된 목자들에게 소식을 전했다. 그렇다면 천사가 말한 표적이란 미천하고 소외된 이들과 함께하시는 하나님의 사랑이라 할 수 있다.

 

우리는 선한목자라는 수식어가 익숙해져 목자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지만, 그들은 당시 가장 천대받는 사회적 약자였다. 목자들은 밤에 짐승이나 도적들로부터 가축을 보호하기 위해 자신들의 동굴집 한편에 양과 염소들을 몰아넣었고, 그렇게 동굴집은 밤바다 구유로 변했다. 아기 예수님이 태어난 구유는 그런 장소다. 구유에 누이셨다는 것은 가장 낮고, 천하고, 가난한 존재로 태어났다는 의미다.”(62)

 

사무엘하 12장에 보면 나단이 다윗의 죄를 책망하는 이야기가 나온다. 그는 부자와 가난한 사람의 이야기를 꺼내면서 부자가 자신의 양과 소를 아껴 잡지 않고 가난한 자가 한 집에서 먹고 자며 자식처럼 지내는 암양 새끼를 잡는다는 표현이 나온다. 가난한 사람들은 양을 자신의 가족처럼 대하며, 한 방에서 먹고 잔다. 1세기 팔레스타인들이 생각한 구유는 바로 그런 곳이었다. 가장 낮고 천한 이들과 주님은 함께한 것이다. 그러므로 그것은 표적인 것이다.

 

중간 중간 오감으로 만나는 중근동 문화코너에서는 성경읽기의 맛을 더해준다. 몇 주 전부터 아내의 이름이기도 한향기라는 주제로 글을 쓰고 있다. 그런데 이곳에 중근동의 냄새 향유 옥합의 글이 있어 곱씹듯 천천히 음미해 보았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막달라 마리아의 향유 옥합 사건은 가격에 있는 것이 아니라 향기에 있다. 그들이 거주한 베다니는 이스라엘 정경법상 제사장들이 최종판결을 내리는 대기 장소였다.(138) 그들은 제사장들의 판결에 의해 사회로 되돌아오거나 격리 되어야 한다. 마리아의 오빠로 알려진 시몬의 별명은 베다니 나병환자 시몬’(26:6)이었다. 300 데나리온이라는 어마어마한 가격의 향유를 마리아는 깨서 예수님께 부었다. 조금만 뿌려도 진동하는 향수가 원액을 통째 부었다고 생각해보자. 부정한 환자들이 모여 사는 베다니 지역에 번져 나갔을 향유 냄새를 맡아보자. 자신의 모든 것이나 다름없는 귀한 향유 옥합을 쏟아 부은 마리아의 심정은 그 향기만큼이나 아름답다. 베나니 마을사람들은 그 향기를 맡았을 것이고, 마리아의 심정을 충분히 이해했을 것이다. 그 향기는 모든 이들을 행복하게 했을 뿐 아니라 생명의 향기이기 때문이다. 바울은 후에 냄새와 향기라는 이야기를 통해 복음을 설명하기도 한다.(고후 2:14,15, 5:2, 4:18)

 

천천히 묵상하듯 읽어야 한다. 신현욱 목사의 그림은 읽는 재미를 더하면서 핵심을 잘 짚어 준다. 문득, 한 장씩 나누어 소그룹 시간에 나누어도 좋겠다는 싶다. 필자는 책을 읽으면서 저자가 제시한 질문들을 틈틈이 연구하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 1세기 팔레스타인 정서와 삶의 배경을 들여다 볼 수 있는 눈이 생긴다면 신약 성경을 더 풍요롭고 감동적으로 읽을 수 있다고 확신한다. 이것은 다시 지금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의 삶의 맥락 속에 들어가는 것과 다르지 않다. 주님은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죄의 문제를 해결하셨다. 그러나 십자가는 켜켜이 쌓인 하루의 결과이다. 주님은 태어날 때부터 시대의 아픔과 함께 했고, 사람들의 고통을 어루만지셨다. 주님이 그러하셨듯, 주일학교 학생들의 삶 안으로 들어가 보면 어떨까? 청년들의 마음을 이해하기 위해 그들과 밤 새워 이야기해 보는 것은 어떨까? 가르쳐 들지 말고, 그들과 함께 마음을 공유하는 것 말이다.

 

 http://gpf.kr/X6Ues

 

[갓피플몰] 중근동의 눈으로 읽는 성경 (신약편)

 

mall.godpeople.com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