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교개혁사 관련 연구 도서들

샤마임 2019. 2. 26.

종교개혁사 관련 연구 도서들

[이 글은 완성된 글이 아닙니다. 계속하여 수정, 보완, 증보됩니다.]


종교개혁사 연구를 위한 도서들입니다. 저의 개인적인 판단과 소견에 따른 것임을 밝힙니다. 대부분의 책들은 제목을 클릭하시면 갓피플로 연결하여 구입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절판이나 재판의 경우 설명한 것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종교개혁사 인물에 대한 개략적인 소개는 [종교개혁사인물]에 올려두었으니 참고 바랍니다.


[종교개혁사 추천도서]

-개요서

황희상 <특강 종교개혁사> 흑곰북스 2016.10

롤런드 베인턴 <16세기의 종교개혁> 은성, 1992,11

후스토 곤잘레스 <종교개혁사> 은성 2012.2


-본론서

디아메이트 맥클로흐 <종교개혁의 역사> CLC 2011.11



지원용 <루터와 종교개혁> 컨콜디아사 1965,12

알리스터 맥그래스 <종교개혁사상입문> 성광문화사 1991.9

롤런드 베인턴 <16세기의 종교개혁> 은성, 1992,11

임도건 <종교개혁의 역사와 신학> CLC, 1995


황희상 <특강 종교개혁사> 흑곰북스 2016.10

-종교개혁의 정점, 웨스트민스터 총회편

도표와 삽화 등을 이용하여 일반 독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아마 최근들어 가장 많이 팔린 책이 아닐까 싶다. 그만큼 사랑을 많이 받은 책이다. 학문적 이유가 아니라면 이 책 한 권으로 종교개혁사를 이해하기에 부족함이 없다.


디아메이트 맥클로흐 <종교개혁의 역사> CLC 2011.11

<영국의 종교개혁>의 동일 저자이다. 세계적인 교회사가이다. 이 책은 학문적 깊이와 신학적 의미까지 엿볼 수 있는 역작이다. 가격이 4만 원이며, 944쪽이나 되는 분량의 책이다. 


  
저자/역자 : 디아메이드 맥클로흐/이은재,조상원  | 출판사 : CLC(기독교문서선교회)
판매가 : 40,000원 → 36,000원 (10.0%, 4,000↓)
세계적인 교회사 학자인 디아메이드 맥클로흐 교수가 저술한 이 책은 여러 면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이 책은 인용하는 자료의 방대함, 다방면에 걸친 매우 깊이 있는 연구, 독보적인 역사 서술 방식, 종교개혁에 관한 독특한 역사적, 신학적 평가 등을 통해 세계적으로 종교개혁사 분야에서 최고의 탁월한 책으로 평가받았다. 미국비평가협회상, 올프슨 역사상, 브리티시 아카데미상을 수상한 것은 당연한 결론이라 할 수 있다.저자는 이 책에서 종교개혁 이전의 로마 가톨릭으로부터 시작하여, 루터와 칼빈, 츠빙글리, 존 녹스 등으로 이어지는 유럽 전역의 종교개혁의 발생과 진행과정, 그리고 그 결과에 대해서 저자만의 탁월 …[더보기▶]

갓피플에 디아메이드 맥클로흐 시리즈로 묶어 판매중이다. 돈이 된다면 이 분의 책은 모두 사서 읽고 싶다. 방대하고 예리한 저자의 통찰력이 스며있다.

  
저자/역자 : 디아메이드 맥클로흐/이은재,조상원,배덕만,윤영훈  | 출판사 : CLC(기독교문서선교회)
판매가 : 162,000원 → 145,800원 (10.0%, 16,200↓)
세계적인 교회사 학자인 디아메이드 맥클로흐 교수가 저술한 이 책은 여러 면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이 책은 인용하는 자료의 방대함, 다방면에 걸친 매우 깊이 있는 연구, 독보적인 역사 서술 방식, 종교개혁에 관한 독특한 역사적, 신학적 평가 등을 통해 세계적으로 종교개혁사 분야에서 최고의 탁월한 책으로 평가받았다. 미국비평가협회상, 올프슨 역사상, 브리티시 아카데미상을 수상한 것은 당연한 결론이라 할 수 있다.저자는 이 책에서 종교개혁 이전의 로마 가톨릭으로부터 시작하여, 루터와 칼빈, 츠빙글리, 존 녹스 등으로 이어지는 유럽 전역의 종교개혁의 발생과 진행과정, 그리고 그 결과에 대해서 저 …[더보기▶]



후스토 곤잘레스 <종교개혁사> 은성 2012.2

쉬우면서 예리한 곤잘레스의 종교개혁사이다. 그리 길지 않으면서 전체적인 흐름을 매끄럽게 이어간다. 종교개혁사를 처음 접하는 이들에게 추천한다.


에미디오 캄피 <스위스 종교개혁-쯔빙글리 베르밀리 불링거> 합신대학원출판부 

김중락 <스코틀랜드 종교개혁사> 흑곰북스 

-존 녹스에서 웨스트민스터 총회까지


디아메이트 맥클로흐 <영국의 종교개혁> CLC 2018.12



[그 외의 참고 도서들]

마틴 로이드 존스. 이안 머리 <존 녹스와 종교개혁> 지평서원

청교도에 열광했던 로이드 존스와 그 후계자?인 이안 머리가 쓴 존 녹스와 종교개혁 관련 특강이다. 학문적 깊이는 엷지만 참고해 읽을 만한 책이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