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루터, Martin Luther

샤마임 2018. 12. 5.

루터, Martin Luther

 

마르틴 루터, 1483년에 태어나 1546년에 하나님의 품에 안겼다. 아마도 교회 역사상 가장 유명한 몇 사람 중의 한 명일 것이다. 성경시대를 넘어 어거스틴과 안셀름, 토마스 아퀴나스, 그리고 루터가 아닐까? 시대적으로 보면 그렇다. 15171031. 쿠텐베르크 성당 문에 95개조를 붙여 종교개혁의 불씨를 당겼다. 그러나 비평적 자료에 의하면 성당문을 아니라고 한다. 자, 이제 루터의 이야기를 시작해보자.

*이 글은 완성된 글이 아니면 계속하여 수정 증보됩니다.


1. 생애

1483년 독일의 작센안할트 주 아이슬레벤에서 한 아이가 태어난다. 그의 이름은 교회사에 길이남을 마르틴 루터이다. 아버지는 한스 루터(Hans Luther)이며, 어머니는 마가레테 린데만(Margarethe Lindemann)이다.

아버지는 매우 엄격하고 종교적인 사람이었다. 자녀들에 대해 고지식한면이 없지 않았으나 자식들을 성공시키기 위해 애를 썼다. 루터는 아버지의 뜻대로 법률가가 되어 사회적 성공을 거두고 싶어 에르푸르트 대학교에 입학한다. 교양학부에서 삼학과 사학을 마치고 1502년 9월 문학 학사학위를 받는다. 1505년 1월에는 문학석사학위를 받는다. 예배학교를 마치고 5월부터 본격적 법률 공부에 매달린다. 


2. 교리

-이신칭의

오직 그리스도의 공로로 의롭게 된다. 인간의 공로는 전혀 개입할 수 없다. 


-십자가 신학

십자가의 신학은 영광의 신학의 반동이자 반대이다. 하나님은 십자가를 통해 계시하시고 일하신다.



3. 영향력


4. 출간서적 논문


종교개혁 3대 논문

-독일 크리스찬 귀족에게 보내는 글

-교회의 바벨론 감금

-크리스찬의 자유


그 외


루터에게 가는 길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