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톨테크(톨텍) Toltec

샤마임 2018. 11. 15.
반응형

톨테크(토텍) Toltec 


아즈텍 문명의 기원자들이다. 아래의 글과 사진은 위키백과에서 가져온 것이다.


톨텍(Toltec) 문화는 메소아메리카 연대기의 고전 시대 이후 초기(ca. 900-1168 CE)에서 툴라, 이달고, 멕시코 중심의 국가를 지배했던 고고학적 메소아메리카 문화이다. 후기 아스텍 문화는 톨텍인들을 지적이고 문화적인 전임자로 보았으며 톨텍 문화를 문명의 전형인 똘란에서 기원한 것으로 기술하였다. 아스텍 구전 및 회화 전통 또한 통치자들과 그들의 개척 목록을 제시하는 톨텍 문명의 역사를 기술하였다.


현대의 학자들 가운데 톨텍 역사의 아스텍 묘사가 실제 역사적 사건의 설명에 대한 신빙성을 제공하는지에 대해 논란이 일고 있다. 모든 학자가 이러한 묘사의 커다란 신화학적 부분이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지만 일부 학자들의 경우 비교를 통한 방식을 사용하면 어느 정도의 역사성은 정보원으로부터 인용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다른 학자들은 실제 역사의 정보원으로서 묘사를 지속적으로 분석하는 것은 헛된 일이며 툴라데아옌데의 문화의 실제 지식으로의 접근을 방해한다고 주장한다.

사신출처 By No machine-readable author provided. Madman2001 assumed (based on copyright claims). - No machine-readable source provided. Own work assumed (based on copyright claims)., CC BY 2.5, https://commons.wikimedia.org/w/index.php?curid=1866963


진 쿠페의 상징 사전은 톨텍을 톨테크로 썼다. 실제로 인터넷에서 톨테크로 검색하면 기업이 검색되고 톨텍이란 말은 거의 나오지 않는다. 태양을 섬겼으며, 태양에서 나오는 긴 손은 태양빛을 뜻한다고 한다. 아마도 긴 손은 태양을 섬기는 톨텍인들의 영향력을 말하는 것은 아닐까. 일본의 일장기(욱일기)도 비슷하다.


올멕(Olmec)

올멕(Olmec)은 기원전 1200년경에서 기원 전후에 걸쳐 메소아메리카에서 번성했던 문화, 문명이다. 아메리카에서 가장 초기에 태어난 문명이며 이후 메소아메리카 문명의 모체가 된다.


톨텍 문명은 마야 문명 이후이며, 아즈텍 문명 이전이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