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평과 기고글]/국민일보

[저자읽기] 존 베일리

by 하늘땅소망 2018. 11. 4.

[저자읽기] 존 베일리

(1886,3,26-1960,9,29)

존 베일리(위키백과)

기도에 관심이 있는 이들이 아니라면 존 베일리의 이름을 기억하는 신자들은 드물다. 왜냐하면 존 베일리는 뛰어난 신학자였음에도 기도문 외에 어떤 책도 번역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의 책은 기도 외에 애굽 금욕단체의 이야기를 다룬 <금욕주의>가 1993년 지평서원에서 번역출판되었지만 절판된 상태다. 성서유니온 선교회에서 <매일기도>란 이름으로 출간했고, 기독교문서선교회는 <날마다 드리는 기도>란 이름으로 출간했다. 두 권 모두 동일한 책으로 존 베일리의 기도문이다. 기도문이 아름답고 깊은 영성을 느낄 수 있다.

"오 영원부터 영원까지 계신 주님, 어둠이 찾아오고 잠이 시작되는 이 시간에 다시 당신을 생각합니다."

"이 아침의 생기과 신선함, 건강, 번창하는 사업에 속아 제 힘이 헛되이 의지하지 않게 하옵소서. 이 모든 귀한 선물이 당신으로부터 왔음을 고백합니다."

"오 하나님, 당신의 엄위하신 임재 안에서 제 친구들과 이웃들과 특별히 이 도시의 가난한 자들을 기억하오니 주께서 제게 은혜를 베푸시어 제가 주님의 이름으로 그들을 섬기게 하옵소서"

"어제 한 잘못들을 오늘 고치지 않은 채 내버려 두지 않게 하옵소서."

"제 악한 습관을 비판하지 않은 채 그냥 두지 않게 하옵소서."

"제 행동으로 이 세상이 더 살기 좋은 곳이 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제 말이 낙담한 마음을 위로하고 연약한 마음을 품어줄 수 있다면, 제 기도가 그리스도의 왕국 확장에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제가 기도하고 말하고 행동하게 하옵소서"

존 베일리 기도문에 대해 더 알기 원하는 분들은 [베일리 기도문]을 참고 바람.

[출판사 소개글]

20세기 중반 바르트, 브루너, 니버, 불트만, 틸리히와 함께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신학자, 목사, 설교가. 스코틀랜드에서 태어난 존 베일리는 에든버러 대학교에서 신학과정을 마친 뒤 미국 뉴욕의 오번 신학교, 캐나다 임마누엘 신학교, 뉴욕 유니온 신학교에서 교수하다가 1934년에 모교인 에든버러 대학교의 부름을 받아 그곳에서 은퇴할 때까지 조직신학을 가르쳤다. 스코틀랜드 교회 총회장과 세계교회협의회(WCC) 중앙위원으로도 활약했다. 지은 책으로는 『종교해석』(The Interpretation of Religion), 『하나님에 대한 우리의 지식』(Our Knowledge of God), 『현대 사상에 이어서 계시의 개념』(The Idea of Revelation), 『독서의 일기』(A Daily of Readings) 등이 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