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의세계/성경의 상징

[성경의 동서남북] 성경의 동쪽(east)(1)

by 하늘땅소망 2018. 9. 25.

[성경의 동서남북] 성경의 동쪽(east)(1)


*이글은 완성된 글이 아니며 계속하여 수정, 증보됩니다.




성경에서 동쪽은 매우 의미심장한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부터 차례대로 성경의 방향, 동서남북을 다루어 보려고 합니다. 오늘은 방향 동쪽에 대한 이야기를 먼저 시작합니다. 일단 성경에 나타난 동쪽과 관련된 몇 가지 사건을 들어 보겠습니다.

 

 

*타락한 아담과 하와는 에덴의 동쪽으로 갔다.

*노아의 후손들은 동쪽으로 옮기다 시날평지를 만나 바벨탑을 세운다.

*하나님의 징계를 받은 유다 백성들은 동쪽 바벨론으로 이주한다.

*성전의 입구를 동쪽으로 향한다.

*동방사람들은 이방인 또는 악인들을 뜻한다.

*동풍은 하나님의 징계의 수단이며 죽음의 바람이다.

*동방 사람은 가나안인과 동일시되며, 타락한 사람들의 상징이다.


1. 용어

 

1) 용어의 정의


동쪽의 히브리어는 케뎀이며, '앞에 있다는 뜻이다. 히브리인들은 방향을 잡을 때 가장 먼저 동쪽을 향한다. 그래서 동쪽은 앞에 있는의 의미를 갖게 된다. 이러한 방향에 대한 이해는 북쪽과 남쪽, 그리고 서쪽의 의미를 설정하는 기본적인 자리가 된다. 히브리인들은 동쪽이 중심이다. 성막이나 성전이 동쪽을 향하고 있다는 것을 이러한 상징적인 의미를 알려 준다. 우리나라와 같이 남쪽을 기본 방향으로 설정하는 것과는 사뭇 거리가 있다. 이러한 히브리 전통은 중세에 이르기까지 동쪽을 주된 방향으로 설정했고, 동쪽을 의 개념으로 받아들였다. 우리가 북쪽을 위로 인식 것과도 사뭇 다르다.

 

2) 의미의 확장

 

성경 속에서 동쪽은 또 다른 의미로 사용된다. 왕하 19:25에 의하면 동쪽은 오래된 어떤 미지의 시간을 나타내기도 한다.

 

네가 듣지 못하였느냐 이 일은 내가 태초부터 행하였고 옛날부터 정한 바라 이제 내가 이루어 너로 견고한 성들을 멸하여 무너진 돌무더기가 되게 함이니라(왕하 왕하 19:25)

 

동쪽(25:6, 29:1, 23:7 )

 

태고(of the ancient) 또는 영원

-33:15, -33:27, 왕하 19:25, 68:33

 

앞에(forward, go)

-23:8 앞으로

-29:2 (앞으로) 가다

 

이렇게 본다면 동쪽은 장소적 의미와 시간적 의미를 함께 포괄하고 있다. 동쪽은 이란 뜻과 과거란 뜻을 포괄한다. 동쪽으로 간다는 것은 결국 과거의 어느 지점, 또는 사건과 실마리를 찾아 떠나는 여행이다. 자세한 이야기는 앞으로 다룰 상세한 이야기에서 찾아보자.


성경의 동쪽

성경의 동쪽

정현욱 저

성경을 즐겨 읽고, 성경 속에 묻힌 하나님의 사랑과 계시를 글로 풀어 내 기를 즐겨 한다. 대부분의 날을 말씀을 묵상하고 연구하여 일상의 언어로 풀어내고,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글로 하나님의 말씀을 읽어낼 수 있도록 애쓰고 있다. 서평가로 활동하고 있으며, 어려 기독교 신문에 기고하고 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