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잠언 연구를 위한 참고도서들

샤마임 2018. 9. 8.
반응형

잠언 연구를 위한 참고도서들


잠언은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지만 설교자들에게는 결코 쉽지 않은 성경입니다. 주제가 산만하고 반복되기 때문에 강해형식의 설교로는 감당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언어와 말에 대한 잠언들은 골고루 흩어져 있으며, 앞 뒤 구절들과 어울리지도 않습니다. 이러한 난해함 때문에 설교자들에게 잠언은 설교의 늪과 같은 성경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잠언을 설교하기 위해서는 먼저 충분한 잠언 이해가 필요합니다. 구절을 따라 설교하기보다는 주제별로 설교하는 것을 권합니다. 문제는 그러한 주제별 설교를 할 수 있는 잠언 연구서가 전무하다는 것입니다. 후에 시간이 된다면 잠언에 나타난 주제들을 간추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잠언 연구에 필요한 도서들을 정리해 봅시다. 


주제별로 정리하되 중요한 책은 상단에 배치합니다. 물론 순전히 저의 개인적인 판단입니다. 


[이미지나 제목을 클릭하시면 갓피플 상세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주석]


롤랜드 E 머피 <잠언 - WBC성경주석 22> 솔로몬


잠언을 연구하면서 가장 많이 참조한 책입니다. WBC 주석은 일괄적으로 구입하기보다 단 권으로 구입하기를 권합니다. 각 주석별로 편차가 너무 심합니다. 잠언은 충분히 추천할만합니다. 그렇다고 썩 마음에 드는 것은 아닙니다. 적당한 수준에서 원어 분석과 해석을 가미하고 있습니다. 가장 추천하는 책입니다. 



김정우 <잠언주석> 대한기독교서회

개인적으로 잠언 주석 중에서 한 권만 고르라면 이 책을 고르겠습니다. 총신신학대학원 구약학교수인 저자는 능숙하게 잠언을 해석하고 풀어냅니다. 결코 후회하지 않을 책입니다.





롤런드 머피,엘리자베스 휴와일러 <UBC - 잠언 전도서 아가> 성서유니온선교회


UBC는 성서유니온 선교회에서 번역 출간하는 주석시리즈입니다. 그런대로 쓸만하고 유용한 조언들이 많습니다. 


데이비드 앗킨슨 <잠언 강해 - BST 시리즈> IVP 2002

주석과 강해서의 중간쯤 되는 책입니다. 설교에 유용합니다. 특이한 관점에서 읽어가는 책이기에 읽어두면 좋을 책입니다. 


 로버트 L. 알덴 <잠언 주석 - 현대를 위한 고대 지혜> CLC

아직 읽어보지 않은 책이고 저자가 낯섭니다. 출판사의 성향상 그리 나쁘지 않으리라 짐작됩니다. 

 


[해설 또는 논문]


크레이그 바르톨로뮤 <잠언 바로 읽기> 성서유니온선교회 2015


2015 성서유니온선교회에서 출간된 소책자입니다. 현재 크레이그 바르톨로뮤는 이레서원에서 시리즈로 출간하고 있습니다. 개요에 해당되는 좋은 책입니다. 얇지만 강력한 책이니 잠언을 시작할 때 참고하면 좋을 책입니다.



트렘퍼 롱맨 3세 <어떻게 잠언을 읽을 것인가?> IVP 2005

개요서에 해당되는 책입니다. 히브리 문학이 가진 특성들과 잠언의 특징을 잘 잡아준 좋은 책입니다. 강력 추천합니다. 



유선영 <잠언의 의 개념 연구> 새물결플러스 2017

잠언에 나타난 '의'에 대한 연구 논문입니다. 잠언을 전체적으로 조망하기는 어렵지만 깊게 읽으려는 이들에게 추천합니다. 




[설교집]


찰스 스펄전 <스펄전설교전집 11-잠언 전도서 아가> 크리스천다이제스트 2014


설교의 황태자란 별명은 아무렇게나 붙여진 것은 아닙니다. 스펄전의 모든 설교집을 추천합니다. 잠언 설교도 건질 것이 많은 책입니다. 


김서택 <내가 죽도록 사랑한 말씀> 이레서원

강해설교자인 김서택 목사의 잠언 설교집과 묵상집니다. 묵상집은 강해설교에서 중요한 본문을 가져온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