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인물/성경인물(구약)

성경 인물 시대별 목록표

by 하늘땅소망 2018. 7. 23.

성경 인물 시대별 목록표


성경에 기록된 인물들을 시대별로 정리합니다. [ ]안에 표시된 인물은 <성경 인물 (구약) (신약)>에 올린 것들입니다.  필요에 따라 PDF 파일을 첨부하였으니 다운로드 하셔서 참고하시면 됩니다. 다른 블로그에 옮길 경우 출처를 밝혀 주시고 링크를 걸어 주시면 사용하는데 아무 문제 없습니다. 그러나 상업적으로 이용할 경우 저에게 허락을 맡아야 합니다. 


[사진출처]


시대별에 따른 성경인물입니다. 현재 구약인물과 신약 인물이란 주제로 계속하여 글을 올리고 있습니다. 필요하시면 이동하셔서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은 완성된 글이 아니며 계속하여 수정 증보됩니다. 






[창조시대]

 

창조시대는 창세부터 아브라함 직전까지입니다. 아담으로부터 시작된 사람들의 이야기는 아벨을 죽인 가인 계열과 아벨의 또다른 씨로 주신 셋의 계열로 나누어집니다. 아담-셋으로 이어지는 족보는 아브라함의 아버지인 데라까지 창조시대 인물로 구분합니다.

 

[아담], 하와

[가인][아벨]

 

가인 계열 후손

가인

[에녹]

이랏

므후야엘

므드사엘

[라멕], 야다, 씰라

아다-야발, 유발

씰라-두발가인, 나아마

 

[셋 계열 후손]

아담의 아들이다. 가인이 아벨을 죽인 이후 태어난 아들로 이스라엘의 조상의 된다.


에노스

게난

마할랄렐

[에녹]

하나님과 동행한 인물로 죽지 않고 승천합니다. 죽지않고 승천한 인물은 에녹 외에 엘리야가 있습니다.


므두셀라


[라멕]


[노아]


노아의 때에 홍수가 일어납니다. 노아는 이후의 모든 사람들의 조상이 됩니다. 노아의 홍수 때 노아의 가족 8명 외는 모두 죽었기 때문에 아담의 후손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노아는 홍수 이후 포도주에 취해 함의 야유를 받습니다. 노아는 이것을 알고 함의 아들 가나안을 저주합니다. 아마도 가나안 족속을 가르치기 위한 교훈으로 보입니다.


셈과 함과 야벳

 

가인과 셋의 후손 중에 동명이인(同名異人)이 존재합니다. 에녹, 라멕이다. 동일한 동물을 비교해 보는 것도 흥미로운 공부가 될 것입니다. 특히 라멕의 경우는 가인의 후손 라멕을 살인자이지만, 셋의 후손은 믿음으로 살아가며 노아를 통해 세상을 심판하시려는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사람입니다.


[족장시대]

 

족장시대는 아브라함부터 요셉까지 이어지는 창세기 인물들입니다. 창세기는 12장 이전과 이후로 나눌 수 있습니다. 11장까지는 신화적 성향이 강한 반면, 12장부터는 역사적이고 구체적인 이야기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특히 아브라함은 창조시대와 이삭까지 아우르는 창세기의 중심축을 이루고 있습니다.

 

창조시대의 연대를 정확하게 짚어낼 수는 없지만 대략적으로 기원전 2000에서 기원전 1800년대로 잡습니다. 성경의 기록 연대를 근거해 출애굽을 기원전 1446년을 계산한다면 약 400년 정도 애굽(미츠라임)에 있게 됩니다. 족장시대는 아브라함부터 요셉의 죽음까지 약 200년 정도를 잡습니다.

 

[아브라함], 사래, 하갈,

, 룻의 두 딸

이삭, 리브가

야곱, 라헬, 레아, 실바, 요셉과 형제들

보디발, 보디발의 아내

아비멜렉

 

[출애굽시대]


출애굽 시대는 족장시대 이후 모세의 출현과 함께 시작됩니다. 출애굽기와 신명기까지의 인물을 다룹니다.


십브라와 부아

-출애굽기 1장에 등장하는 히브리 산파들이다. 바로의 명을 어기고 아이들을 받았다. 자신들의 목숨보다 하나님을 경외한 사람들이다.


모세

-하나님의 소명을 받고 이스라엘을 출애굽시킨 믿음의 거장이다. 성경에서 가장 위대한 인물의 중의 하나이다. 


아론

-모세의 형. 달변가로 알려져 있다. 


나답, 아비후, 엘르아살, 이다말

-아론의 아들들. 나답과 아비후는 잘못된 불을 여호와께 드려 죽임을 당한다.


이드로

-모세의 장인


미리암

-모세의 누나

모세의 어머니 요게벳이 모세를 바구니에 역청을 발라 흘려 보낸다. 미리암이 모세를 따라간다. 애굽의 공주가 모세를 발견하고 양자삼자 친어머니를 부모로 소개한다. 모세와 함께 홍해를 건넌 후 찬양합니다. 그러나 아론과 더불어 모세를 비방하다 문둥병에 걸린다.


여호수아

에브라임 지파. 모세를 이어 이스라엘의 지도자가 된다. 광야에서 모세가 산에서 기도할 때 전쟁터에 나가 싸운다. 가나안을 정탐하는 열두 정탐꾼 중의 한 명이며, 갈렙과 더불어 긍정적인 보고를 한다. 


갈렙

엄밀하게 그의 출신을 알아내기는 힘들다. 하지만 그는 분명히 전통 이스라엘인이 아니다. 그니스 사람으로 소개한 것을 볼 때 그의 출신은 가나안에 뿌리를 내린다. 하지만 유다지파의 대표가 되고, 믿음의 선진으로 자리매김한다.


[가나안 정복시대]


가나안 정복시대는 출애굽 시대와 물려 있습니다. 여호수아와 갈렙은 이곳에서 자세히 다룹니다. 


여호수아

갈렙

아간



[사사시대]

 

사사시대는 여호수아와 갈렙 이후 각 지파별로 흩어져 분깃으로 받은 가나안 땅을 정복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대개 사사기와 사무엘 직전까지를 말합니다.

 

옷니엘

에훗

삼갈

드보라 바락, 야엘

기드온, 아비에셀

-오렙과 스엡, 세바와 살문나

아비멜렉, 스불

돌라

야일

입다

입산

삼손


[통일왕국시대]


통일왕국시대는 사울부터 솔로몬까지의 120년 동안을 말합니다. 1050년 사울이 왕이 되고 931년 솔로문의 죽음 직후 왕국은 분열하게 되는 120년의 기간입니다. 

 

엘가나

한나, 브난나

사무엘

엘리, 홉니와 비느하스

 

사울

요나단

다윗

 

솔로몬


[분열왕국시대]


분열왕국은 솔로몬 이후 남유다는 르보호암이 다스리고 북이스라엘은 여로보왕이 왕이 되어 다스린 때부터 앗수르가 북이스라엘을 멸망시킨 기원전 722년까지입니다. 열왕기 상하의 시기에 속합니다. 남북간 수많은 전쟁과 사건이 있는 시기입니다. 모든 인물을 다룰 수는 없고 중요한 인물을 정리했습니다.

 

르호보암

여로보암

스마야(선지자)

아비얌

아사

바아사

나답

엘라

시므리

오므리

아합, 이세벨

벧엘사람 히엘(여리고 성 쌓음, 왕상 16:34)

엘리야

사르밧 과부

미가야(선지자)

시드기야(제사장)

여호사밧


[단일왕국시대]


단일왕국시대는 기원전 722년 북이스라엘이 멸망 당한 후 남유다만 남겨진 시기입니다. 바벨론에 의해 기원전 586년까지입니다.


히스기야(남유다 왕)

엘리아김

셉나

이사야(선지자)

므낫세(남유다 왕)

아몬(남유다 왕)


[포로시대]


포로시대는 B.C. 586년 바벨론이 예루살렘 성전을 파괴하여 유다를 완전히 멸망 시킨 때로부터 귀환하기까지의 시기입니다. 그러나 다니엘의 경우는 1차 포로 때 끌려갔기 때문에 훨씬 이전입니다. 귀환 이후라도 에스더와 같이 페르시아에 머물러 살았던 사람들도 있습니다. 성경은 에스더 외에는 소개하지 않지만 중간사는 적지 않은 사람들이 남아 있었다고 말합니다.

 

에스겔

다니엘

예레미야

에스더

모르드개

하만


[귀환시대]


에스라

느헤미야

학개

스가랴 

말라기


신약성경인물은 [신약성경 인물 목록표]를 참조하십시오.


캐릭터와 함께 도표로 중요한 인물을 다룬 곳도 있습니다. 참조 바랍니다.(성경 인물별 시대정리)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