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나님의 이름들] 여호와 라파

샤마임 2018. 5. 23.

[하나님의 이름들] 여호와 라파



복음송에 하나님의 이름으로 찬양하는 노래가 있습니다. 여호와 이레라는 찬양입니다. 일절에서는 여호와 이레, 2절에서는 여호와 샬롬, 3절에서는 여호와 라파를 찬양합니다.


주님 나를 치료하시니 참 감사합니다

주님 나를 치료하시니 참 감사합니다

여호와 라파 여호와 라파

주님 나를 치료하시니 여호와 라파


오늘은 여호와 라파라는 이름의 찾을 알아 봅시다. 


치료하시는 하나님이란 뜻입니다. 여호와 라파라는 말은 성경에 나오지 않습니다. 다만 히브리어로 출애굽기 15:26에 '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라'는 구절 속에 나옵니다.



히브리어로 '야훼 로페에카'로 발음합니다. 로페에카는 '라파'라는 기본형의 변형입니다.  라파라는 단어는 치료하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출애굽기  15장26절 

이르시되 너희가 너희 하나님 나 여호와의 말을 들어 순종하고 내가 보기에 의를 행하며 내 계명에 귀를 기울이며 내 모든 규례를 지키면 내가 애굽 사람에게 내린 모든 질병 중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아니하리니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라


성경에서 치료한다는 의미는 기도의 응답이나 구원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아브라함이 아비멜렉과 그의 아내와 여종을 기도하여 출산하게 했다는 표현도 있습니다. 



창세기  20장17절

아브라함이 하나님께 기도하매 하나님이 아비멜렉과 그의 아내와 여종을 치료하사 출산하게 하셨으니



치료하다는 말은 원상 복귀한다는 말입니다. 하나님은 가장 최적의 상태로 인간을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구원도 마음의 병과 영혼을 치료하는 것입니다. 궁극적인 치료를 하나님과의 관계를 치료함으로 모든 것을 원상복귀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치료하시는 하나님에게서 몇 가지의 주제를 찾아 낼 수 있습니다.


1. 죄를 치료하십니다. 


하나님을 속죄 제물을 통해 우리의 죄를 치료하십니다. 이것은 용서라고 부릅니다. 죄는 하나님과 사람들을 가르는 담이요 장애물입니다. 


2. 마음을 치료하십니다. 


죄는 교만이며 악입니다. 죄는 하나님과 사람 간의 관계를 무너뜨립니다. 사람들은 죄를 지음으로 하나님을 미워하고, 하나님은 죄인들에게 진노하십니다. 그러나 속죄의 사건을 통해 하나님은 우리의 마음을 다시 돌이키십니다. 말라기 선지자는 마지막에 이렇게 말합니다.


4:5-6

보라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내가 선지자 엘리야를 너희에게 보내리니 그가 아버지의 마음을 자녀에게로 돌이키게 하고 자녀들의 마음을 그들의 아버지에게로 돌이키게 하리라 돌이키지 아니하면 두렵건대 내가 와서 저주로 그 땅을 칠까 하노라


3. 관계를 치료(회복)하십니다.


구원은 곧 관계의 회복입니다. 구원은 받은 백성들은 하나님을 아버지로 부릅니다. 주님도 기도할 때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라고 부르도록 가르쳤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은 양자 삼으시고 자녀 삼으심으로 구원하십니다. 그러므로 이제 외국인도 아니고 나그네도 아닌 하나님의 아들이 됩니다. 


4. 육신을 회복하십니다. 


육신, 즉 질병을 회복하십니다. 마음과 관계의 회복은 육신의 회복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최근 의료계에서는 육신과 마음이 하나로 연결되어 있다고 봅니다. 호르몬은 마음의 상태에 따라 분비되는 것으로 육신의 긴강 상태와 건강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육신을 망가뜨립니다. 


예수님은 이 땅에 오셔서 병든 자들을 치료하셨습니다. 이사야는 메시아가 우리의 연약함을 감당하셨다고 예언했습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