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인물 연구] 아담(Adam)

샤마임 2018. 4. 24.
반응형

[성경인물 연구] 아담(Adam)


 


1. 이름

 

아담은 히브리어 아다마()에서 왔습니다. 아카드에서에 아담은 피부색과 같은 약간 붉다는 의미를 갖습니다. ‘흙에서 왔으로 흙으로 돌아가라에서 흙은 아파르. ‘아다마가 대지를 뜻한다면 아파르먼지와 같은 뜻이다. 아담이 일반 명사로 사용되면 사람이 되고, 인명으로 사용되면 사람 아담이 됩니다.

 

성경에서 아담은 500회 이상 사용된 보편적 용어입니다. 아담의 단어가 가지는 용법을 살피려면 몇 백 페이지 책이 필요할 것입니다. 여기서는 일반적인 아담에 대한 생애와 교훈만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2. 생애

 

- 태어나지 아니하고 창조됨

 

남자이며 태어나지 않고 하나님에 의해 창조된 두 명 중 한 명입니다. 다른 한 명은 하와이며 아담의 아내입니다. 여섯째 날에 동물들 다음에 마지막으로 지음 받았습니다. 사람에 대한 창조 이야기는 창세기 1:26-30까지 이어집니다. 창조의 마지막이자 목적이 인간이며 인간에게서 창조가 완성됩니다.

 

-하나님의 형상

 

창세기 1장에서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 받습니다. 2장에서는 흙으로 지어졌고, 코에 생기를 넣어 생령이 된다.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를 먹지 말라는 계명을 받습니다. 형상과 모양은 서로 바꾸어 가며 사용됩니다. 이 부분은 따로 연구가 필요합니다. 학자들마다 형상에 대한 주장이 다릅니다. 형상은 앞으로 중요한 의미를 갖으며, 철학에서도 중요한 용어입니다. 대체로 성경에서 형상이란 단어를 쓸 때는 하나님을 갈망하는 종교성, 또는 하나님을 닮은 영적 성향이나 도덕적 특성들을 포함하는 포괄적 의미입니다.

 

하나님의 형상으로서의 사람은 하나님을 대리하고, 하나님의 이름을 가지고 있으며, 보이는 하나님으로서의 역할을 합니다. 이것은 다시 이스라엘이란 민족에게 적용됩니다. 신약에서 성령으로 거듭난 성도, 제자들을 일컬을 때 사용됩니다. 다시 그리스도인이란 말로 바꾸어집니다.

 

-아담의 창조성

 

동물들의 이름을 짓습니다. 이름은 존재의 속성을 결정합니다. 하나님은 이름이 없습니다.(이 부분은 나중에 기회가 되면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아담에게 이름을 짓도록 사명을 주셨다. 작명(作名)은 존재를 규명하고 통치하는 최초의 작업이다. 학자들은 학계에 보고되지 않는 생물이 발견되면 이름부터 짓는다. 이름을 부르지 않을 때는 그냥 풀이나 꽃이지만 이름을 부르는 순간 벚꽃이 되고 동백이 된다. 이름은 구체성을 띄고 존재의 범위와 방향을 갖는다. 하나님은 아담에게 작명하게 하므로 모든 동물을 통제하는 힘을 갖도록 하신 것이다.

 

-아담에게서 여자가 나온다.

 

하나님은 자신의 갈비뼈를 통해 여자를 만들어 주신다. 1:26에서는 사람이지만 27절에서는 남자와 여자를 창조한다고 나온다. 사람은 곧 남자와 여자로 된 부부를 말한다. 하나님은 먼저 남자를 땅의 흙으로 남자를 만듭니다. 히브리어를 보면 이렇습니다.

사람(아담) 먼지(아파르)로 흙(하 아다마)

 


거대한 지구나 땅은 에레츠이고, 에레츠를 덮는 표피 흙이 아다마이고, 아마다를 이루는 먼지가 아파르입니다. 하나님은 흙으로 아담을 만들고 코에 바람을 불어 넣어 살아있는 존재로 만드십니다. 이것이 아담의 창조입니다.

 

여자의 창조는 작명(作名)이후에 일어납니다. 작명하는 과정을 보시고 하나님은 혼자 사는 것이 좋지 아니하다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시고 합니다.


에제르 케네게도(히브리어는 순서가 반대임, 보이는 오른쪽 단어가 에즈르다)

우리는 배필이란 에제르(  )’는 많이 들어 알지만 돕는의 뜻인 케네게도(  )’는 잘 알지 못합니다. 케네게도는 대체로 ‘in front of, in sight of, opposite to’ 등으로 번역하여 ‘~앞에등을 뜻합니다. 그러나 NASB 성경은 다양한 뜻으로 번역합니다. 아래는 용례입니다.

 

against (3), aloof* (3), away (1), before (60), broad (1), demoralized* (1), directly (1), distance* (3), front (15), opposite (16), opposite* (5), other side (1), presence (13), resist* (1), risked* (1), sight (2), sight* (2), straight ahead (3), straight before (1), suitable (2), under (1).

 

특이하게 ‘against’‘distance’의 단어도 보입니다. Brown-Driver-Briggs 사전은 케네게도의 뜻을 매우 다양하게 분석합니다. 우리는 돕는이 단지 우리가 이해하는 ‘help’만의 의미가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그뜻은 함께 뭔가를 한다를 전제하고 있는 단어들입니다. 이것은 지혜롭다의 뜻처럼 악용될 수 있는 단어이고 그렇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은 아담이 잠든 사이에 아담의 갈비뼈를 취하여 여자를 만듭니다. 아담은 여자를 보고 내 뼈중의 뼈요 살 중의 살이로다라고 고백합니다.(2:23)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쓴 <성경인물 친구>아담과 하와편을 보시면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여자를 창조하신 후 하나님은 남자가부모를 떠나 한 몸을 이루라고 명령합니다. 아담은 부모가 없는데 부모라는 표현을 쓰고 있습니다. 고민할 부분입니다.

 

-아담의 타락

 

어느 날 에덴동산에 뱀이 찾아옵니다. 뱀은 하와에게 접근하여 하와 안에 숨겨진 욕망을 부추깁니다. 숨겨진 욕망을 극대화 시키는 것이 사단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결국 하와는 뱀에게 속아 선악을 먹고 타락하게 됩니다. 아담은 하아와 함께 타락합니다.

 

타락의 단계

뱀이 하나님을 의심하는 질문을 던짐(3:1)

여자가 뱀의 질문에 감정적으로 대답함(3:2-3)

뱀이 여자의 불만의 틈을 파고 들어 거짓을 심음(3:4-5)

여자가 뱀의 말을 듣고 선악과를 바라봄(3:6)

욕망이 여자를 지배하고 선악과를 먹게함(3:6)

남편에게도 주어 함께 타락함(3:6 )

 

타락의 결과

하나님을 피하여 숨음(3:8)

하나님을 원망함(3:12)

고통이 더해짐(3:16-19)

흙으로 돌아감(3:19)

에덴동산에서 쫓겨남(3:23-24)

아들 가인이 살인자가 되고, 아들 아벨이 자신들보다 먼저 죽음(4)

 

자녀들

 

성경에 기록된 자녀들은 셋 그리고 몇 명입니다. 아담, 아벨, 그리고 셋. 그러나 5:3-4에 의하면 셋을 낳은 후 팔백 년을 더 살면서 자녀들을 낳았다고 기록합니다. 가인의 아내는 성경에 기록되지 않은 아담의 딸이었을 것입니다.(칼빈 등) 그러나 연대기적으로 모순이 있어 가인의 아내는 성경의 난제 가운데 하나입니다.(성경난제,가인의 아내 참조)

 

 

사망연대

 

구백삼십 세에 죽었다.(5:5)

교훈

 

아담은 하나님의 가장 영광스러운 피조물었습니다. 그러나 가장 큰 죄를 지었습니다. 그로 인해 모든 인류가 죄인이 되었고, 죄가 인간의 본성를 지배하게 됩니다. 이것은 원죄라고 부릅니다. 그러므로 아담은 인류를 대표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마지막 아담이며, 새 인류의 첫 아담이기도 하다. 첫 아담은 불순종함으로 자신과 모든 인류를 사망으로 인도했다. 마지막 아담은 순종으로 믿는 자들을 생명으로 이끌었다.

 

고전 15:22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 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

고전 15:45 첫 사람 아담은 생령이 되었고, 마지막 아담은 살려주는 영이 되었다.

 

워렌 위어스비는 이렇게 말합니다.

 

첫 아담은 옛 창조의 임금이었지만 도둑이 되었고, 아내와 함께 낙원에서 쫓겨났다. 마지막 아담은 십자가에서 죽어가고 계셨지만 ... 죄인들을 구원하시고, 그들을 낙원으로 데리고 가신다. 그 마지막 아담을 인하여 하나님을 찬양하라!”

 

[묵상할 주제]

 

1.아담은 흙으로 지음 받았다.

가장 보잘 것 없는 존재였습니다. 순서상 가장 마지막이었습니다. 아담은 자신을 알고 겸손해야하고 하나님께 감사해야 합니다.

 

2. 아담은 하나님의 대리자입니다.

-소명있는 자로 지음 받았습니다.

그의 소명은 번성하고 땅에 충만하고, 에덴동산을 경작(아베드)하고, 지키는(샤마르)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아담은 그것을 버렸습니다.

-모든 자연과 동물이 그에게 복종합니다.

하나님은 아담에게 하나님을 대신해 이름을 짓게 합니다. 하나님은 아담에게 자신의 창조적 능력의 일부를 허락하셨습니다.

 

3. 아담은 타락했습니다.

-에덴동산을 지키지(샤마르)하지 않았습니다.

-아내의 말을 듣고 계명을 어겼습니다.

-하나님을 원망하게 되었습니다.

-모든 인류를 죽게 만들었습니다.


Depiction of Adam and Eve by Master Bertram (1383)


친구로 읽는 성경 인물(1)-아담과 하와

친구로 읽는 성경 인물(1)-아담과 하와

정현욱

‘친구’의 관점에서 읽은 성경 인물 아담과 하와편입니다. 하와는 아담을 돕는 배필로 지음을 받았습니다. 가장 완벽한 환경에서 가장 완전하게 창조된 아담과 하와 타락했습니다. 에덴동산에서 무슨 일이 일어난 것일까요? 돕는 배필의 의미와 그동안 우리가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아담과 하와의 비밀스러운 관계 속으로...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