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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ble Note/주제 성구

[주제 성구] 어버이 주일, 부모

by 하늘땅소망 2018. 4. 22.

[주제 성구

-어버이 주일, 부모-


부모 공경은 약속있는 첫 계명이다.

십계명오계명

20:12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

5:16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명령한 대로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고 복을 누리리라

십계명에서 1-4계명은 하나님과 인간의 관계를 다룬 수직적 관계를 다루고, 5-10 계명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수평적 계명이다. 오계명에 나타난 부모 공경은 하나님을 대리하는 자로서 부모의 역할이 강조된다. 부모를 공경하라는 말과 그리하면이란 결과가 붙는다. 바울은 이것을 약속있는 첫 계명이라고 말합니다. 에베소서 6장 말씀을 보자.

 

“1 자녀들아 주 안에서 너희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2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은 약속이 있는 첫 계명이니 3 이로써 네가 잘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 4 또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고 오직 주의 교훈과 훈계로 양육하라” (6:1-4)

그럼 부모를 공경하지 않고 복을 받지 않으면 되지 않는가? 라고 말할 수 있다. 아니다. 모를 공경하는 것을 하나님께서 얼마나 기뻐하시는가를 보여준다. 만약 부모를 공경하지 않는다면 그는 돌에 맞아 죽어야 하는 벌을 받는다. 

[신명기 21:18-21] 18 사람에게 완악하고 패역한 아들이 있어 그의 아버지의 말이나 그 어머니의 말을 순종하지 아니하고 부모가 징계하여도 순종하지 아니하거든 19 그의 부모가 그를 끌고 성문에 이르러 그 성읍 장로들에게 나아가서 20 그 성읍 장로들에게 말하기를 우리의 이 자식은 완악하고 패역하여 우리 말을 듣지 아니하고 방탕하며 술에 잠긴 자라 하면 21 그 성읍의 모든 사람들이 그를 돌로 쳐죽일지니 이같이 네가 너희 중에서 악을 제하라 그리하면 온 이스라엘이 듣고 두려워하리라

 

27:16 그 부모를 경홀히 여기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부모를 공경하는 것은 마땅히 할 일이다. 그럼에도 하나님은 부모를 공경하는 이들에게 복을 약속하신다. 이것이 약속있는 계명의 의미다비슷한 말씀이 레위기도 나온다.

19:3 너희 각 사람은 부모를 경외하고 나의 안식일을 지키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니라 

안식일 계명은 사계명이고, 바로 다음이 오계명인 부모 공경이다. 성경은 두 가지를 함께 다루고 있다. 안식일은 하나님 공경의 날이기 때문이다.

노인 공경은 곧 하나님 공경이다.

19:32 너는 센 머리 앞에서 일어서고 노인의 얼굴을 공경하며 네 하나님을 경외하라 나는 여호와이니라

이곳에서는 노인을 공경함이 곧 하나님을 경외하라로 연결된다. 노인을 공경하지 않고 하나님을 경외할 수 없다. 

노인을 돌보지 않은 민족은 흉악하다

28:50 그 용모가 흉악한 민족이라 노인을 보살피지 아니하며 유아를 불쌍히 여기지 아니하며

이스라엘의 심판의 경고 중 일부다. 율법을 지키지 않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외국인들을 통해 심판하신다. 그런데 심판의 도구가 되는 그들은 흉악하여 노인을 보살피지 않고, 유아를 불쌍히 여기지 않는다. 여기서 노인과 유아는 연약한 자를 상징한다. 노인은 젊은 자들이 돌봐야하는 연약한 대상이다. 

노인을 함부로 대하지 말라

딤전 5:1 늙은이를 꾸짖지 말고 권하되 아버지에게 하듯 하며 젊은이에게는 형제에게 하듯 하고

딤전 5:2 늙은 여자에게는 어머니에게 하듯 하며 젊은 여자에게는 온전히 깨끗함으로 자매에게 하듯 하라 

노인에게 지혜가 있다.

32:6 어리석고 지혜 없는 백성아 여호와께 이같이 보답하느냐 그는 네 아버지시요 너를 지으신 이가 아니시냐 그가 너를 만드시고 너를 세우셨도다

32:7 옛날을 기억하라 역대의 연대를 생각하라 네 아버지에게 물으라 그가 네게 설명할 것이요 네 어른들에게 물으라 그들이 네게 말하리로다

 

그 지혜는 하나님의 지혜다.

성경에 말하는 노인의 지혜는 수많은 경험이 아니다. 그것은 경험을 통해 하나님께서 역사의 주관자이심을 아는 것이다.

12:12 늙은 자에게는 지혜가 있고 장수하는 자에게는 명철이 있느니라

12:13 지혜와 권능이 하나님께 있고 계략과 명철도 그에게 속하였나니

어리석은 자들은 자신들의 힘과 권력을 의지한다. 하지만 믿음의 사람은 함부로 날뛰지 않는다. 하나님은 노인들을 통해 삶을 교훈하시고 지도하신다. 이것을 모르는 어리석은 청년들은 자신의 힘을 자랑한다.

1:7 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거늘 미련한 자는 지혜와 훈계를 멸시하느니라

1:8 내 아들아 네 아비의 훈계를 들으며 네 어미의 법을 떠나지 말라

1:9 는 네 머리의 아름다운 관이요 네 목의 금 사슬이니라 

잠언 기자는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1:7)과 아비의 교훈, 어미의 법(1:8)를 동등하게 위치시킨다. 부모의 가르침이 하나님의 계명과 같다는 뜻이 아니라 부모를 통해 여호와를 경외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비슷한 말씀이 잠언 6장에서 다시 반복된다.

6:20 내 아들아 네 아비의 명령을 지키며 네 어미의 법을 떠나지 말고

6:21 그것을 항상 네 마음에 새기며 네 목에 매라

6:22 그것이 네가 다닐 때에 너를 인도하며 네가 잘 때에 너를 보호하며 네가 깰 때에 너와 더불어 말하리니

6:23 대저 명령은 등불이요 법은 빛이요 훈계의 책망은 곧 생명의 길이라


하나님은 부모를 왜 주시는가?

 

1. 생명의 연장을 위해

하나님은 부모를 통해 자녀는 출산하게 하신다. 한 세대가 다음 세대로 이어지게 한다. 불순종으로 영생이 사라졌다. 창세기 5장은 죽고의 연속을 통해 죄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보여준다. 그러나 죽기 위해서는 먼저 출산해야 한다. 출산은 강조되어 있지 않을 뿐이지 없는 것이 아니다.

 

2. 출산은 복이다.

하나님을 온 땅에 충만하라고 명하셨다. 성경 땅에 사람이 없을 때 짐승들이 들끓을 것이라고 경고한다. 출산을 통해 사람들이 충만하게 됨은 하나님의 말씀이 충만함을 의미한다.

 

3. 부모를 통해 복을 주신다.

족장은 부모이자 하나님의 복을 대리 전승하는 제사장이다. 족장들을 자녀들에게 축복했다. 창세기의 축복을 살펴보자.

 

4. 믿음을 전승한다.

하나님께 받은 하나님에 대한 지식을 자식에게 전달한다. 부모에게 하나님을 들음으로 하나님을 알고 자신의 삶속에서 하나님을 체험한다.

 

5. 인류를 구속하기 위해

마태복음 1장의 족보는 구속사를 보여준다. 하나님은 출산의 과정을 통해 구속자를 예비하신다.

 

6. 부모를 통해 하나님을 본다.

하나님은 아버지시다. 실제적 출산은 어머니가 하지만, 상징적으로는 아버자가 낳았다고 말한다. 낳음은 존재의 기원을 말한다. 부모는 아버지가 계심을 말한다. 부모 없이 자식 없다. 역시 부모의 부모로 올라가면 하나님 없이는 사람이 탄생할 수 없음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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