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편 23편 묵상] 들어가면서

샤마임 2018. 3. 28.

[시편 23편 묵상] 들어가면서



1. 본문 읽기

 

1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가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2 그가 나를 푸른 풀밭에 누이시며 쉴 만한 물 가로 인도하시는도다

3 내 영혼을 소생시키시고 자기 이름을 위하여 의의 길로 인도하시는도다

4 내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로 다닐지라도 해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은 주께서 나와 함께 하심이라 주의 지팡이와 막대기가 나를 안위하시는 도다

5 주께서 내 원수의 목전에서 내게 상을 차려 주시고 기름을 내 머리에 부으셨으니 내 잔이 넘치나이다

6 내 평생에 선하심과 인자하심이 반드시 나를 따르리니 내가 여호와의 집에 영원히 살리로다


시편 23편 히브리어



시편 23편을 한 구절씩 나누어 묵상하려고 합니다. 본 글은 일반 묵상 글이 아닌 강해와 주해, 그리고 설교자를 위한 묵상으로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원어를 불필요하게 언급하지는 않겠지만 중요한 히브리어 단어를 언급할 것입니다.  



시편 23편의 저자는 다윗입니다. 아니라고 주장하는 학자도 있는 것으로 압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학자들은 동의하는 바이며 저 또한 그것을 가정하며 읽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시편 23편은 다윗의 생각과 사상, 그리고 그의 생애와 긴밀하게 연결해 해석하는 것이 옳다고 봅니다.  



기본 텍스트는 한글 개역개정 최종판(4판)을 사용할 것입니다. 하지만 필요에 따라 쉬운 성경이나 공동 번역을 인용합니다. 공동 번역에서 '하느님'은 '하나님'으로 수정합니다. 굳이 필요하다면 개인 사역을 통해 설명합니다. 영어 번역본은 필요에 의해 다양하게 인용하되 기본적으로 NIV와  NASB를 사용할 것입니다 번역 성경은 (  )에 넣어 밝힙니다.  




저작 시기와 관점에 대해 



전에 김남준 목사님은 설교에서 다윗의 생애 말에 기록했을 거라고 추측했습니다. 저는 반대합니다. 몇 가지를 이유를 대하면 배경 자체가 포로적 상황이나 도피의 상황이 그려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저는 다윗 생의 말이 아니라 압살롬이나 대적들에게 도망할 때를 가정하여 해석하려고 합니다. 이것은 다시 이스라엘의 유배된 상황 속에서 시편 23편을 읽도록 이끌어 갈 것입니다.  


시편의 완성은 포로 후 재건시대로 봅니다. 아마도 포로 시대나 재건 시대에 이어져 최종적으로 말라기 선지자 시대쯤 되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시편 23편은 비록 다윗의 고백이기는 하지만 포로기나 그 이후의 열국의 지배 아래 있는 상황 속에서 읽어야 합니다. 독자들은 시편 23편을 읽으면서 자연스럽게 그러한 상황을 연상할 것입니다.  


유배된 상황을 억지로 도출하지는 않지만 자연스럽게 그러한 상황 속에서 읽어 나갈 것입니다. 그래서 다윗의 상황이 때로는 출애굽 이전의 노예 생활이나 바벨론과 페르시아의 포로 기적 상황으로 치환되기도 할 것입니다. 독자분들은 이러한 상황을 감안하고 읽어 나가면 좋겠습니다.  


주해의 기본 원칙들 


가장 먼저는 시편 23편을 깊이 읽고 싶어 하는 분들을 위해 쓴 글입니다. 그러므로 과도한 학문적 내용은 넣지 않으려고 노력했습니다. 주해와 강해를 겸하고 있으며, 필요에 따라서는 묵상 글의 형태로 서술해 나갈 것입니다.  


두 번째 독자는 설교자입니다. 시편 23편을 한 절씩 나누어 설교하려는 목회자들을 위해 다양한 주제를 이끌어 냈습니다. 읽어보면 아시겠지만 목자에 대한 개념을 '모두' 설명하지 않았지만 성경이 제시하며, 시편 23편이 의도하는 목자의 의미들을 다양한 성경 구절과 관점으로 정리했습니다.  


참고 도서들 


기본 주석서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기본 주석서인 경우는 인용하지 않았고, 베일리와 필립 켈러의 책은 인용을 밝혔습니다. 아래의 네 권은 시편 23편을 주해하는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주해서들입니다. 특히 필립 켈러의 책은 일종의 설명서이자 자신이 목자 생활을 하면서 겪은 것을 바탕으로 써낸 에세이 형태의 글입니다. 모두 단종된 상태이나 생명의 말씀사에서 <양과 목자>라는 이름으로 출간되었고 중고는 싼 가격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꼭 사서 참고하십시오. 재미도 있고, 목자 생활의 여러 모습을 읽을 수 있습니다. 


케네스 E. 베일리 <선한 목자> 새물결플러스 

필립 켈러 <목자가 본 시편 23편> 보이스 또 생명의 말씀사 

김정우 <시편 주석 1.2.3> 총신대학교출판부 

피터 크레이기 <WBC-시편 상> 솔로몬

히브리어 원문 주해. 

아래의 사이트로 가시면 히브리어 원문 주해가 영어로 되어 있습니다. 해석이 힘드신 분들은 구글 번역기로 돌리면 쉽기 읽을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주해상의 몇 가지의 오류가 잡히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www.hebrew4christians.com/Scripture/Ketuvim/Psalm_23/psalm_23.html



찾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동안 나눈 묵상 글은 전자책으로 출간되어 판매 중입니다. 설교자들을 위해서 작성된 글입니다. 


[시편 23편 묵상] 들어가면서

[시편 23편 묵상] 1. 여호와는 나의 목자

[시편 23편 묵상] 2. 인도하시는 여호와

[시편 23편 묵상] 3. 지도하시는 여호와

[시편 23편 묵상] 4. 보호하시는 여호와

[시편 23편 묵상] 5. 상을 베푸시는 여호와

[시편 23편 묵상] 6. 따라가시는 여호와



찾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동안 묵상한 시편 23편이 곧 책으로 출간되었습니다. 기존의 글을 묵상과 설교 형식에 맞게 대폭 수정 보완했습니다. 판매는 [에레스북스]에서 합니다. 이번 주 말부터는 인터넷 서점에서 구입가능합니다. 

알라딘  리디북스  예스24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