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나님의 이름들] 하나님의 이름들

샤마임 2018. 2. 7.
반응형

[하나님의 이름들] 하나님의 이름들


하나님의 이름은 없다. 성경 어느 곳에도 하나님의 이름을 밝힌 적이 없다. 그럼 '하나님'은 무엇이고 '여호와'는 무엇인가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그것들은 하나님의 이름이 아니다. 이름이 없다면 부를 수 없다. 정체 불명의 물체를 UFO라고 부르지 않던가? UFO‘unidentified flying object’의 약자이며 미확인 비행물체를 말한다. 그렇다고 하나님을 미확인 신이라고 부를 수는 없지 않는가. 그래서 성경은 하나님의 본이름이 아닌 대명사를 통해 하나님을 부른다.


이름을 짓는다는 것은 존재를 규명하고 밝히는 작업니다. 존재하는 모든 것은 이름을 갖는다. 새로운 꽃이 발견된다는 학자들이 모여 이름을 부여한다. 이것을 학명이라고 부른다. 이름은 발견한 사람이나 의미, 생김새 등 다양한 의미를 가지고 붙여진다. 성경에서 이름은 히브리어 셈과 헬라어 오노마를 번역한 것이다. 성경에 나타난 이름이란 단어의 절반 이상이 하나님혹은 하나님의 아들에 붙여진 것들이다.


성경에 속에 나타나는 하나님의 이름은 크게 두 가지이다. 하나는 말 그대로 '하나님'으로 번역되는 '엘'이 있고, 여호와 또는 야웨, 야훼로 번역하는 단어가 있다. 여호와(Jehovah) 야웨는 고유명사처럼 사용되기 때문에 다른 여지가 없다. 그러나 엘은 다양하게 변이되어 사용된다. 아래의 이름 대부분은 엘의 변형이다.




엘 (El) : 여호와(Jehovah)


 

엘로힘(Elohim)

여호와(Jehovah)


엘 로이(El Roi)

감찰(살피)시는 하나님이란 뜻이다. '로이'는 보다는 뜻이다. 즉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고통와 아픔을 모른 체 아니하시고 보시고 살핀다는 의미다. 하갈이 이스마엘과 광야를 걸을 때 하나님께서 나타나셔서 그녀를 보셨다.


[창 16:13]하갈이 자기에게 이르신 여호와의 이름을 나를 살피시는 하나님이라 하였으니 이는 내가 어떻게 여기서 나를 살피시는 하나님을 뵈었는고 함이라


엘 샤다이(El Shaddai)

엘 올람(El Olam)

아도나이(Adonai)

주님이란 뜻이다.


임마누엘(Immanuel)

우리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이다.


여호와 이레(Jehovah Jireh)

원뜻은 '여호와가 보다'이다. 하나님의 바라봄은 앎이며 계시이며 작정이시다. 영어 성경은 준비하다로 번역했다. 


여호와 삼마(Jehovah Samma)

여호와께서 계신다.이다.


여호와 닛시(Jehovah Nissi)

여호는 깃발이다는 뜻이다. 깃발은 승리는 의미하므로 승리하게 하시는 하나님으로 번역해야 옳다.


여호와 라파(Jehovah Rapha)

치료하시는 여호와이다.

출애굽기 15:26


여호와 샬롬(Jehovah Shalom)

평강, 평화의 여호와란 뜻이다. 예루살렘에서 살렘은 샬롬에서 왔다. 예루살렘은 평화의 도시란 뜻이다.


여호와 체바오트

의로우신 여화이다.


[*더 많은 내용은 {하나님의 이름} 태그를 클릭해 보십시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