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의 여성들] 성경 속 여성들(창세기편)

샤마임 2018. 2. 22.
반응형

[성경의 여성들] 성경 속 여성들(창세기편)

-구약 속의 여성

 

[창세기의 여성들]

 

하와(Eve)

최초의 여자인데 남자를 죄짓게 하는 도구가 된다. 뱀의 말에 유혹되어 자신도 먹고 남편인 아담에게도 주어 먹게 한다. 에덴 동산에서 쫓겨 난다. 가인과 아벨을 낳지만 가인이 아벨을 죽여, 셋을 낳아 대를 잇는다. 바울은 하와로 인해 남자들에게 복종해야 한다고 한다

:산자의 어미

아담의 아내로 온 인류의 첫 어머니이다.

(1) 하나님이 아담을 만드시고 그 외로움을 달래려고 아담의 갈빗대 하나를 뽑 아서 만드심은 심오한 의미가 있다고 해석하니 만약에 두골로 만들었 다면 남자의 머리가 되려고 했을 것이다(2:22).

(2) 또 한가지 심장에 가까운 뼈로 만드심은 서로 사랑하게 하시려는 섭리인 것 이다.

(3) 이 하와가 뱀의 속임에 넘어감으로 인류에게 죄가 들어왔다고 정의하고 있 다(고후11:3).

(4) 하나님의 금단의 열매를 따먹은 후에 전에는 하나님의 명령을 받다가 이 제는 남자의 주장함을 받고 해산하는 고통의 수고를 하게 되었다 (3:3-6, 16-20). 출처 KCM

 

가인의 아내

가인의 아내는 난제다. 갑자기 나타난 여인이다. 성경은 가인의 아내에 대해 그다지 언급하지 않는다. 학자들은 성경에 기록되지 않았지만 아담의 딸로 본다. 그러나 어떤 학자들은 제 3의 인류로 보기도 한다.

 

라멕의 두 아내, 아다와 씰라

창세기 4장 라멕에 대한 이야기에서 나온다. 가인의 아내 이름을 나오지 않는데 여기서 두 아내의 이름을 밝힌다. 더 자세한 이야기는 없다.

아다(Adah)

: "장식", "아름다움", "광명"

[1] 가인의 아들인 라멕의 아내 중의 하나.

육축 치는 자의 조상인 야발과, 수금과 퉁소 잡는 모든 자의 조상인 유발의 어머니(4:19-21)

[2] 에서의 아내로, 헷 사람 엘론의 딸이며 엘리바스의 어머니(36:2-16). 바스맛이라고도 불린다(26:34).

창세기 5장 아담과 셋의 족보가 나오는데 아내의 이름은 단 한 명도 없다.

 

노아의 아내

이름도 없다. 창세기 10장 노아의 후손들에서도 아내의 이야기는 없다. 아내가 있는데 왜 언급하지 않는지 알 수 없다. 노아의 아내는 셈과 함과 야벳을 낳는다.

11장 후반부에 데라의 족보가 나오고, 그곳에 드디어 여인들이 다시 등장한다.

사래, 밀가, 이스가, 중요한 인물은 사래다. 나중에 사라가 된다.

 

사라

창세기 안에 하와 다음에 나오는 가장 중요한 여인이다. 아브라함과 함께 믿음이 길을 떠나지만 인간적인 욕망이 조합된 여인이다. 처음 이름으로 사래이며 나중에 사라가 된다.

 

하갈

하갈은 이집트 여인이다. 이름은 셈어이다. 성경은 이집트 여인으로만 소개한다. 사라의 몸종이었으나 사라가 후손을 위해 아브라함에게 준다. 이스마엘을 낳는다. 나중에 이삭을 낳고 하갈과 이스마엘을 쫓아낸다.

 

롯의 아내

이름이 없다. 그녀는 소돔 여인일 가능성이 많다. 아니면 하란에서 결혼에 아브라함과 가나안에 들어왔을 수도 있다. 소돔에서 나오다 뒤를 돌아보고 소금기둥이 된다.

 

롯의 두 딸

이름이 없다. 아버지 롯과 관계하여 아들을 낳고 모압과 암몬의 조상이 된다.

 

리브가(Rebekah)

 

아브라함의 형제인 나홀의 손녀다. 아브라함의 아들인 이삭과 결혼하여 에서와 야곱을 낳는다. 결혼 후 이십 년 동안 아이를 낳지 못한 불임의 여자였다. 이삭은 고기를 좋아하여 에서를 좋아하지만 리브가는 장막에 거하는 야곱을 좋아한다. 밧단아람에 야곱을 보낸 후, 다시 야곱을 보지 못하고 죽는다. 성경에 리브가의 죽음 이야기는 나오지 않는다.

 

레아와 라헬

야곱의 아내 이름이다. 서로 시기하고 질투하여 아이를낳는다. 이들을 통해 이스라엘 열두 지파가 만들어진다.

 

실바와 빌하

실바는 레아의 몸종이고, 빌하는 라헬의 몸종이었다. 레아와 라헬이 경쟁하기 위해 야곱에게 아내로 주었다. 성경에서는 별다른는 이야기가 없다. 후에 레아의 아들인 르우벤과 빌하와 통간한다. 그로 인해 르우벤은 장자에서 제외된다. 야곱의 장자는 요셉이다.

 

유다의 아내 수아의 딸

창세기 38. 가나안 사람 수아라 하는 자의 딸을 보고 데리고 동침한다. ‘얼마 후’(38:12)를 가늠할 수 없지만 자식들이 결혼한 후였기에 적어도 마흔은 되었을 것이다.

 

다말(Tamar)

유다의 며느리. 창세기 38장에 나온다. 유다의 며느리다. 아들들이 죽자 창녀로 속여 유다와 관계하여 자식을 낳는다. 베레스와 세라를 낳는다. 이들은 다윗의 조상이 된다.

 

보디발의 아내

이름이 없다. 요셉을 유혹하지만 성공하지 못한다. 괴씸하여 요셉을 모함하여 감옥에 가둔다.

 

아스낫(Asenath)

요셉의 아내, 이름의 뜻: 애굽 여신 느잇에게 속한 자

 

창세기 41. 애굽의 온의 제사장 보리베라이 딸이다.(41:50)

(41:15-52, 46:2). 에브라임과 므낫세를 낳는다.

 

[참고자료]

김정안, 정현백 <처음 읽는 여성의 역사>

D.L. 카모디 <여성과 종교> 강돈구 옮김 서광사 1992

리타 M. 그로스 <페미니즘과 종교> 김윤성 이유나 옮김 청년사 1999

아라이 사사구 <신약성서의 여성관> 김윤옥 옮김 대한기독교서회 1993

조너선 커시 <길섶의 창녀> 오성환 옮김 까치 1998

도로테 죌레 <사랑과 노동> 박재순 옮김 한국신학연구소 1986

 

2018/02/20 - [BIble Note] - [성경 인물] 연구 목록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