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 속의 신들

샤마임 2018. 1. 14.
반응형

성경 속의 신들(gods in The Bible)

 

*성경과 직접적으로 관련있는 우상-신들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하고 있습니다. 내용은 계속 수정 증보됩니다. 

 

고대근동 대략적 언어 구분

고대 근동은 크게 네 구분할 수 있다. 먼저 수메르, 아카드, 바빌론, 메소포타미아 지역인 아카드로 대표되는 동부셈어 사용지역이다. 북쪽의 소아시아 지역인 아나톨리아 지역, 지중해 동부 지역인 페이키나와 가나안 지역이며, 이곳은 북서셈어를 사용한다. 북동 아프리카 지지역인 남부셈어 지역으로 구분가능하다.

 

[신들의 구분]

대체로 메소포타미아 문명은 음력을 따르고 달신을 섬긴다. 이에반해 애굽과 지중해 지역은 태양신을 섬긴다. 

 

신들을 구분할 때 나라와 지역의 신이 있다. 또한 지형에 따른 바다, 산, 달, 나무 등의 신들이 있다. 

 

바알

가나안의 주신. 주인이란 뜻. 페니키아 두로와 시돈에서 섬기던 신이다. 자연을 관장하고 비를 내린다. 매년 죽고 부활한다. 천둥신이자 농업의 신이다. 

 

 

그모스(Chemosh)

모압의 주신, 전쟁의 신. 인신제사를 드린다.  특히 아이들은 불로 태워 신에게 제사한다. 가장 극악한 형태의 제사법이다. 므낫세 왕이 숭배했던 신이다.

 

몰렉(Molech)

 

페니키아가 본지이다. 소 머리와 사람의 몸을 가지고 있다. 그모스와 동일하게 인신제사를 드린다. 페니키아 사람이 많았던 북아프리카인 카르타고에서 이 제사를 드렸다. 로마인들이 이것을 보고 매우 경멸했다고 한다. 

 

 

어떤 학자들은 그모스와 몰렉을 동일신이라고 주장한다. 인터넷을 검색하면 그모스와 몰렉이 동일하게 검색된다.

 

인신제사는 대체로 항구도시에서 사용되는 제사이다. 우리나라 심청전도 엄밀하게 인신제사다. 사람을 바다에 던지거나 바다가 보이는 제단에서 사람을 태워 신에게 바치면 바다의 신이 폭풍을 일으키지 않는다고 한다. 그모스와 몰렉신이 항구도시였던 페니키아(두로 시돈 지방)에서 왔다는 것을 감안하면 이러한 설은 가능하다. 실제로 몰렉제사를 드린 카르타고도 항구도시다. 

 

니스록(Nisroch, 앗수르의 신) 

<식굿(Sikkuth), 기윤(Chiun)>

앗수르(앗시리아) 니느웨 신전에 모셔진 신이다. 농업의 신이다. 독수리 머리와 날개를 가지고있다. 뢴손에 양동이를 들고 있으며, 농업을 관장한다. 농업이 주를 이루던 앗수르지역에 접합한 신으로 보인다.

산헤립이 경배하다 죽은 신이다. 달신에 속하며, 바벨론 마르둑과 블레셋 다곤신과 뿌리가 같다고 전해진다. 그러나 모양은 상당히 다른 것으로 보아 고대에 분리되었을 것이다. 

마르둑 (Marduk)

바벨론의 주신. 혼돈을 잠재우고 창조한다. 창조의 신이다. 

마르둑이 티아마트를 쫓아내는 장면이다. 티아마트는 여신이며, 후에 다곤신과 연결된다. 

느보

바벨론의 주신. 마르둑의 아들. 글쓰기와 지혜의 신

 

하늘의 신

 

수메르의 하늘 실 '안'

아카드의 최고신 '아누'

최초의 물러난 신'

에누마 엘루쉬의 마르둑 신화

우가깃.히타이트.그리스: 평범한 하늘실

 

아데미(Artemis), 다이에나(Diana)

페르시아 지방의 여신은 다이애나로 불리고, 유럽에서는 아데미(아테나)로 부른다. 실제로 아테미 여신은 원더우먼의 신화적 모델이다. 그녀는 한 편으론 이쉬타르, 비너스 를 따르면서 다른 한편으로 전쟁의 여신이다. 또한 다산과 풍요의 여신으로 변형되기도 한다. 도대체 그녀의 정체는 무엇일까?

 

  

  

 

아데미와 다이애나. 

http://blog.daum.net/_blog/BlogTypeView.do?blogid=04Tj4&articleno=1681562&categoryId=458539&regdt=20050416120413

http://iranpoliticsclub.net/culture-language/mythology2/

https://en.wikipedia.org/wiki/Artemis

 

[성경의 신들, 우상목록표]는 이곳으로 이동합니다. 

https://392766.tistory.com/4503

 

성경의 우상 목록표, 고대 근동의 신들

성경의 우상 목록표 성경에 나타난 우상 목록표입니다. 성경 속에서 우상은 하나님을 대척하고 부인하게 합니다. 참된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이방인들은 우상을 통해 신을 만나고 찬양하고 경배할 수 있다고 생각..

392766.tistory.com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