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목회칼럼

[목회칼럼] 실패하지 않는 새해 결심을 하고 싶나요?

by 하늘땅소망 2017. 12. 30.

[목회 칼럼] 실패하지 않는 새해 결심을 하고 싶나요? 


새해가 되면 누구나 결심을 합니다. 새해 결심을 하는 목표는 대부분의 사람의 거의 동일합니다. 큰 범주에서 보면, 먼저 건강을 위한 음식이나 운동을 결심합니다. 둘째는 저축을 결심합니다. 그래서 가계부를 쓰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일주일을 넘기지 모하고 계획에 실패합니다. 세 번째는 독서를 계획합니다. 그러나 역시 한 권을 넘기지 못하고 포기하고 말죠. 그럼 어떻게 하면 실패할 확률을 현저히 낮출 수 있을까요? 제가 그 방법을 가르쳐 드리겠습니다. 자, 따라 해 보십시오. 


1. 실패는 없다. 


즉 마음 가짐이 중요합니다. 하다가 실패하면 어떡하지? 그런 생각을 하지 마십시오. 만약 일 년에 오십 권의 책을 읽기로 했는데 열 권만 읽었다면 열 권 성공한 것입니다. 혹시 중간에 포기하더라도 포기라 생각하지 말고 그냥 거기까지 성공했다고 믿으면 됩니다. 


2. 노트를 준비하십시오. 


계획의 원칙은 노트입니다. 노트는 적기 위해서겠죠. 반드시 이 노트는 꿈만 적는 노트로 활용하십시오. 연말이 버리는 한이 있더라도 다른 것은 적지 마십시오. 


3. 꿈은 큰 것에서 작은 것으로 구체화하십시오.


예를 들면 이런 것입니다. 올해는 몸무게를 10kg 줄이겠다. 이것은 관념적이고 형이상학적입니다. 이런 꿈은 백번 써도 백번 실패합니다. 그러나 안 쓰는 것보다는 좋습니다. 여기서 좀 더 나가야 합니다. 구체적인 방법을 찾아 적어야 합니다. 하루에 5km를 걷겠다. 여기까지도 모호합니다. 더 자세히 나가야 합니다. 집에서 학교까지는 7km다. 그럼 버스를 00역에서 내려 걸어오겠다.라고 적어야 합니다. 정리할까요?


큰 꿈 몸무게 10kg 줄이기


구체적인 방법 매일 5Km 걷기, 하교 중에 00역에서 내려 집까지 걸어오기.


자 이렇게 적는 것입니다. 모호한 꿈이 아닌 어떻게 실행할 것인지를 적으셔야 합니다. 계획은 먼 이야기가 아닌 오늘 당장 실천 가능한 하루하루의 이야기어야 합니다. 이 부분은 가장 중요합니다. 여기까지 적으면 꿈은 30% 성공합니다. 나머지 70%는 어떻게 할까요? 그것은 네 번째 방법입니다.


4. 게시하기 


잘 보이는 곳에 꿈을 적어 붙여 놓으십시오. 책상 앞, 핸드폰 케이스 등등에 적어 매일 보고 생각하도록 하십시오. 


5. 체크 리스트 만들기


다시 노트로 돌아갑시다. 노트에 가능한 매일 꿈이 실현되고 있는 것을 적으십시오. 일기처럼 말입니다. 그리고 못했다면 스스로 반성문을 적으면 됩니다. 이렇게만 하면 꿈 200% 달성됩니다. 


이것을 꿈의 노트라 부릅니다. 꿈은 이루어집니다. 자 이제 시작하십시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