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당신의 신앙 점수는? / 김홍만 / 생명의말씀사

샤마임 2017. 12. 30.

당신의 신앙 점수는? 

김홍만 /  생명의말씀사


한국 청교도 연구소 소장으로 있는 김홍만 목사의 책이다. 김홍만 목사는 청교도에 대해 박식한 지식을 가지고 있다. 그는 청교도적 신앙이 바른 신앙임을 확신하며 곧게 성경을 해석한다. 특별히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는 열정에 사로잡혀 살아간다. 이번에 출간된 이 책 역시 일반인들을 위한 신앙 점검 질문을 던진다. 책은 전체적으로 2부로 나누었다. 1. 구원의 은혜 점검. 2부는 은혜의 수단과 효과 점검. 을 한다. 


1부에서는 구원에 관련돼 질문들로 거듭난 존재인가를 묻는다. 한 장에 교리적 묵상글과 마지막 부분에 점검 질문을 던진다. 


"신자가 자신이 진정한 하나님의 백성인지 아닌지 점검할 때,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하는 것은 자신이 가진 성경 지식의 범위와 깊이다." 11쪽


점검은 말씀 앞에 자시는 비추는 작업이다. 저자는 이러한 적업이 거짓되지 않은 신앙으로 흘러가지 않도록 잡아 준다고 말한다. 저자는 끊임없이 성경적 지식을 가져야 한다고 말한다. 이것은 전적으로 옳은 말이다. 만약 주님을 사랑한다면  말씀을 사모할 것이고, 성경을 많이 읽게 되고 교리 서적을 구입해 읽을 것이다. 그러니 당연히 지식이 쌓이는 것이다. 


2부는 실용적이며 현실적인 질문을 던진다. 예배와 주일, 십일조와 성경 공부, 기도와 봉사의 의무들을 다룬다. 마지막 12장은 도전적이었다. "풍성한 구제와 나눔이 있습니까?"의 제목으로 구제와 나눔을 이야기한다. 저자는 구약 속에서도 이미 구제가 풍성하게 계시되었음을 확인시켜 준다. 


그가 재물을 흩어 빈궁한 자들에게 주었으니 그의 의가 영구히 있고 그의 뿔이 영광 중에 들리리로다" 시편 112:9


신명기 15:7-9에서도 하나님은 가난한 자들에게 마음을 완악하게 하지 말고 넉넉히 꾸어주라고 하신다. 김홍만 목사는 구제를 구원의 증거이자 의무로 본다. 


"구제하는 행위를 근거로 그가 구원받았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구제하는 행위는 그에게 구원의 믿음이 있음을 보여주는 중요한 표시가 된다." 105쪽


이 책은 우리가 과연 진정한 그리스도인가 아니면 겉으로만 그리스도인처럼 행동하는가를 보여주는 영혼의 거울과 같다. 모두에게 일독을 권한다. 


[평가 및 추천대상]

난이도 : 3 최하(1) 최상 (5)

추천대상 / 새신자, 신앙을 점검하고 싶은 기존 신자. 제직 훈련을 위한 추천도서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