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방 4대 교부 / 서방 4대교부

샤마임 2017. 12. 21.

동방 4대 교부 / 서방 4대교부

동방은 비잔틴을 중심으로 활동했던 교부들이고, 서방교부들은 안디옥과 로마 지역을 중심으로 활동한 교부들이다. 동방교부들은 대부분 헬라어를 사용하고, 서방교부들은 헬라어에서 라틴어로 넘어간다. 

동방 4대 교부

동방이라 말할 때는 서방과 구분되는 의미에서 동방을 뜻한다. 서방은 헬라어에서 라틴어로 넘어간다. 어거스틴(아우구스티누스)등 이 전형적인 서방교부니다. 이에비해 동방의 교부들은 헬라어를 고수했으며, 비잔틴을 중심으로 전통을 중시했던 교부들이다. 

아타나시우스(295~373)
바질(또는 바실리아) (329~379)
요한 크리소스토무스(349~407)
그레고리 나지안주스(329~389)

아타나시우스(295~373)

 

알렉산드리아 아타나시우스로 불린다. 초기 기독교의 교리를 다진 위대한 신학자요 목회자다. 니케아 공의회에서 동질본질 논쟁으로 유명하며, 예수님의 하나되심을 선언한다. 삼위일체 확립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교부다. 그러나 당시 로마를 지배한 아리우스주의자들에 의해 핍박을 박고 고초를 겪는다. 다행히 알렉산드리아 폭동으로인해 다시 주교로 복귀하고 78세까지 살다가 주의 품에 안긴다.

 

바질(또는 바실리아) (329~379)


갑바도기아 3대 교부중 가장 맞형이다. 삼위일체 확립에 기여한 교부이다. 그의 이름은 이탈리아, 라틴어, 영어 등 다양하며 어떤 언어이냐에 따라 호칭이 상당히 다르다. 정식적인 이름은 '임금' '제왕'을 뜻하는 바실레이오스이다. 대개 '성 바실레이오스'(Ἅγιος Βασίλειος ὁ Μέγας, 아기오스 바실레이오소 메가스)로 부른다. 현재 터키에 속한 로마제국이었던 소아시아의 갑보도기아의 카이사랴의 주교였다. 아타나시우스와 동시대인물이지만 정치적으로는 약간 늦다. 당시 로마를 지배했던 아리우스주의와 아폴리나리스 등의 이단들의 잘못을 반박하고 니케아 신경을 지지한다. 정치적으로도 유능한 인물이었으며, 구제사업에도 힘을 쓴 정직한 목회자였다. '

 

[교회사/인물.교회사.신학] - [초대교회교부] 갑바도기아 교부

 

요한 크리소스토무스(349~407)

 

황금의 입으로 알려진 명 설교자였다. 생애와 사상, 그리고 성경해석 관련은 아래의 글을 참조 바람.

[서평과 기고글]/국민일보] - [기독교 고전 읽기] 크리소스톰 에베소서 강해

[Book/신간소개] - 크리소스톰 에베소서 강해 / 지평서원 / 지평서원 / 1997.3.20

[서평과 기고글]/국민일보] - [기독교 고전읽기] 20, 크리소스톰의 <부자>

[교회사/인물.교회사.신학] - [교부문헌] 안디옥의 요한 크리소스톰

 

서방 4대교부

 

서방교부는 로마를 중심으로 형성된 교부들이다. 소아시아 지역에 남단으로는 비잔틴을 중심으로 동방교회가 자리하고, 서쪽으로는 로마를 중심으로 서방교회가 자리한다. 

 

아우렐리우스 암브로시우스(Aurelius Ambrosius)

 

어거스틴에게 세례를 준 유명한 교부이다. 금욕적이고 탁월한 강해자로 알려져있다. 암브로시우스 관련 글은 아래의 글을 참고 바람.

 

[기독교고전읽기] 암브로시우스 <나봇 이야기>

[기독교고전읽기] 암브로시우스 <토빗이야기>

 

아우구스티누스 (A.D. 354~430, Augustinus Hipponensis, Augustine of Hippo) 

최초의 역사신학자요, 갈라진 기독교 신학을 통섭한 인물이다. <고백록>의 저자이다. 

 

히에로니무스(제롬) (A.D. 348~420, Hieronymus Stridonensis, Jerome of Stridon)

보통 제롬으로 부른다. 라틴어 성경(벌게이트)을 집필하여 중세의 신학을 지배?한 교부이다.  아우구스티누스와 동시대 교부이지만 상당히 다른 삶을 살았다. 제롬이 번역했다는 벌게이트 라틴어 성경, 중세교회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종교개혁자들의 벌게이트의 오류를 벗어나 새로운 헬라어 비평 본문을 통해 성경을 편집한다. 에라스무스 성경 등이 그렇다. 종교개혁은 비평학의 시작점이다.

 

[갓피플몰] BIBLIA SACRA VULGATA (하드커버/5303)

벌게이트(독어로 불가타)성경은 히브리어로 된 구약성경과 헬라어로 된 신약성경을 라틴어로 번역한 성경입니다. 4세기말 제롬이 작업하여 5세기초 부터 사용되어 졌으며, 로마교회가 1500년도 넘게 사용했던 공식 번역판으로 중세는 물론이고 그후에도 예술과 문화와 교회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 성경입니다.

mall.godpeople.com

그레고리우스 1세

(A.D. 540~604, Gregorius Ⅰ Magnus, Gregory Ⅰ the Great) 

중세의 문을 연 교부이다. 교회사가들은 중세를 교황의 강력한 중앙집권적 정치으로 규정한다. 로마과 근방에 머물던 기독교를 유럽 북단까지 널리 선교한 교부이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