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도행전 1. 1:1 – 11

샤마임 2021. 1. 19.
반응형

사도행전 1:1 – 11

사도행전 1:1-11을 주해하고 강해한 것입니다. 사도행전 1장 1-11절은 사도행전의 서론의 서론에 해당됩니다. 앞으로 사도행전이 어떻게 진행될 것인가를 보여줍니다. 누가복음에서 약속한 성령에 대한 약속과 예수님의 승천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1. 본문

 

1 데오빌로여 내가 먼저 쓴 글에는 무릇 예수께서 행하시며 가르치시기를 시작하심부터 2 그가 택하신 사도들에게 성령으로 명하시고 승천하신 날까지의 일을 기록하였노라 3 그가 고난 받으신 후에 또한 그들에게 확실한 많은 증거로 친히 살아 계심을 나타내사 사십 일 동안 그들에게 보이시며 하나님 나라의 일을 말씀하시니라

 

4 사도와 함께 모이사 그들에게 분부하여 이르시되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내게서 들은 바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 5 요한은 물로 세례를 베풀었으나 너희는 몇 날이 못되어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리라 하셨느니라

 

6 그들이 모였을 때에 예수께 여쭈어 이르되 주께서 이스라엘 나라를 회복하심이 이 때니이까 하니 7 이르시되 때와 시기는 아버지께서 자기의 권한에 두셨으니 너희가 알 바 아니요 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9 이 말씀을 마치시고 그들이 보는데 올려져 가시니 구름이 그를 가리어 보이지 않게 하더라

10 올라가실 때에 제자들이 자세히 하늘을 쳐다보고 있는데 흰 옷 입은 두 사람이 그들 곁에 서서 11 이르되 갈릴리 사람들아 어찌하여 서서 하늘을 쳐다보느냐 너희 가운데서 하늘로 올려지신 이 예수는 하늘로 가심을 본 그대로 오시리라 하였느니라

2. 구조분석

사도행전 서론에 해당하는 부분은 1:1-2:3입니다. 오순절 성령 강림까지를 서론으로 잡음으로 우리는 복음 전도를 위한 초석을 놓게 됩니다. 본 단락은 서론의 서론에 해당되는 부분으로 사도행전이 가지는 중요한 특징과 방향을 설정해 줍니다.

구조를 크게 두 개로 구분합니다.
1. 1:1-5 제자들을 준비시킴
2. 1:6-11 예수의 승천

3. 주해 및 강해


1. 먼저 쓴 글은 누가복음이며, 이 책은 누가복음의 연장임을 알려 줍니다.

 

1-5까지는 누가복음 후반부와 이후의 사건을 요약합니다.  

먼저의 글, 즉 누가복음에서는 예수님의 시작부터 사도들을 택하시고, 성령으로 명하시고 승천하신 날까지의 일을 기록했습니다. 누가복음의 마지막 장면은 승천까지입니다. 승천하실 때 주님은 제자들에게 말씀을 남기십니다.  그런데 사도행전은 다시 승천직전의 내용을 좀더 자세히 다루고 있습니다.

  • “볼지어다 내가 내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을 너희에게 보내리니 너희는 위로부터 능력으로 입혀질 때까지 이 성에 머물라 하시니라”(눅24:49) 

사도행전은 이 말씀을 이어 갑니다. 4절에서 누가는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내게서 들은 바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라 합니다. 약속하신 것은 5절에서 언급한대로 ‘성령으로 세례를 받’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사도행전의 시작은 오순절 성령강림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예수의 승천이 설명됩니다.

 

제자들이 이스라엘의 회복에 대해 묻습니다.(6절) 그러나 주님은 그것은 너희가 신경 쓸 일이 아니다. 너희는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8절) 이것은 누가복음 마지막 부분과 겹칩니다.

  • “46 또 이르시되 이같이 그리스도가 고난을 받고 제삼일에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날 것과 47 또 그의 이름으로 죄 사함을 받게 하는 회개가 예루살렘에서 시작하여 모든 족속에게 전파될 것이 기록되었으니 48 너희는 이 모든 일의 증인이라” 

그곳에서도 ‘증인’이 되어야 할 것을 명시합니다. 증인이 증언해야할 내용은 ‘고난’ ‘죽음’ ‘부활’ 그로 인한 ‘죄 사함의 회개’의 모든 사건과 의미를 포함합니다. 한 마디로 이것은 복음이며, 예수님의 부활에 대한 증언입니다. 증언의 시작은 예루살렘, 온 유대, 사마리아, 땅 끝까지입니다.(8절) 

예수의 승천은 예수의 부재입니다. 그러나 성령으로 대체됩니다. 이제 예수는 육신이 아닌 영으로 함께할 것이다. 이것으로 예수는 승천하시고 육신의 예수는 만날 수 없습니다. 유일한 보여짐은 다메섹으로 가는 도상에서 바울을 만난 사건입니다. 부활 후 두 천사가 ‘하늘로 가심을 본 그대로 오시리라’(11절) 약속합니다. 두 천사는 곧 두 증인입니다. 재림을 확증하는 표현입니다.

 

* 사도들의 증인된 삶의 성취
예루살렘 / 행 1-7장
온 유대와 사마리아 / 8-12장
땅 끝까지 / 13-28장

 

발행일 2017-12-18 22:03  
1차수정 2021-01-19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