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신교 교리의 역사와 종류

샤마임 2018. 1. 28.

개신교 교리의 역사와 종류


*이 글은 개신교 교리의 중요한 공의회와 교리를 간략하게 살펴본 것입니다. 정두성의 <교리 교육의 역사>(세움북스)의 책을 기본 서로 삼아 정리 요약했으며, 누락되거나 부족한 부분은 다른 책을 첨가하였습니다. 괄호 안의 숫자 즉 (23) 등은 책의 쪽수이며, (정두성, 23)은 정두성의 <교리교육의 역사> 23쪽이라는 뜻입니다.  이 글은 계속하여 수정 보완 증보됩니다. 참고서적을 아래에 기록해 두었습니다.

교회사는 교리사다. 교리사는 성경 해석의 역사다. 교회와 교리, 성경은 불가분의 관계다. 교리의 역사를 잘 살피면 이단의 역사가 나온다. 교리는 독립적으로 존재하지 않고 이단과의 반론 변증 등을 통해 만들어진 교회의 문서이다. 

교리(Docrtine)는 성경의 지리 그 자체를 의미한다. 성경을 통해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내용이 바로 기독교의 교리다. 따라서 교리를 말함은 성경의 진리를 말합니다.-정두성

교의(Dogma)는 성경의 진리인 교리에 대하여 교회가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말하는 교회의 고백적 결정이다.- 정두성

즉 교리는 신론, 인간론, 종말론 등을 말하고, 교의는 니케아 신조,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등을 말한다. 그렇다고 두개가 엄격하게 분리되는 것으 아니다. 그러나 의미는 조금 다르다. 

그래서 '성경은 교리를 말하고, 교회는 이를 교의로 공포한다.(정두성, 31)


1. 초대교회 공의회 역사와 교리

니케아 신조

콘스탄틴노플 신조

칼케톤 신조


2. 종교개혁 시대 교리

루터 교리서

-소교리교육서 1529, 1.20

칼뱅 교리서

-프랑스 신앙고백서

-제네바 교리교육서

츠빙글리 교리

멜란히톤 교리

존 녹스 교리

제네바 교리문답 1537/1541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1563

도르트 신조(The Canons of Dort AD 1619) 

웨스트민스터 소요리 문답 1648


참고도서 

정두성 <교리 교육의 역사> 세움북스 

장대선 <프랑스 신앙고백 해설> 세움북스

J.N.D. 켈리 <고대 기독교 교리사> 크리스찬다이제스트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