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토픽

[성경난제] 가인의 아내는 누구인가?

by 하늘땅소망 2017. 5. 10.
728x90
반응형

[성경 난제] 가인의 아내는 누구인가? 


성경은 모든 것을 다 기록하지 않았다. 그러나 간과할 수 없는 사건들은 충분히 사색할 필요가 있다. 그중의 하나가 가인의 아내이다. 아담과 하와는 동침하여 가인과 아벨을 낳는다. 창세기 4:1-2은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아담이 그의 아내 하와와 동침하매 하와가 임신하여 가인을 낳고 이르되 내가 여호와로 말미암아 득남하였다 하니라 그가 또 가인의 아우 아벨을 낳았는데 아벨은 양 치는 자였고 가인은 농사하는 자였더라"


성경은 곧바로 가인과 아벨의 제사 이야기로 넘어간다. 가인은 아벨을 죽이고 유리하는 벌을 받는다. 그런 직후 4:17에서 가인이 아내와 동침한다는 이야기 나온다. 바로 이 즈음에서 가인의 아내는 누구인가 생각해야 한다. 성경에 전혀 기록되지 않은 생소한 다른 사람, 가인의 아내다. 


전통적인 견해는 아담이 가인과 아벨을 낳고 가인의 아내가 되는 여동생을 낳았다고 말한다. 칼빈 역시 간략하게 '그의 누이'라는 표현으로 이 견해에 동참한다. 그런데 과연 그 여인은 가인의 여동생일까? 


필자는 여기서 성경의 기록 방식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성경은 모든 것을 다 기록하지는 않는다. 다만 꼭 말해야 하고 필요한 것은 중요하게 다룬다. 또한 어떤 곳은 문자적으로 어떤 곳은 상징적으로 해석해야 한다. 성경은 그렇게 기록된 책이기 때문이다. 


그럼 가인의 아내는 어떤 사람일까? 먼저 성경은 가인의 아내에 대한 언급이 없다.  가인의 아내가 처음으로 언급되는 곳은 창 4:17로, 저주받은 가인이 여호와 앞을 떠나 에덴 동쪽 놋 땅에 거주하다 아내와 동침한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성경은 가인의 아내의 기원에 대해 침묵한다. 그런데 많은 전통적 학자들은 가인의 아내를 가인의 여동생으로 본다. 칼빈도. 근거가 있을까? 문제는 전혀 없다. 이러한 추측은 아담과 하와는 첫 사람들이며, 그 외에 어떤 사람도 창조하지 않았다는 확신에서 한 것이다. 


아담이 가인과 아벨 외에 자녀를 낳았다는 기록은 두 곳이다. 한 곳은 창 4:25에서 셋을 낳았다는 기록과 5:4에서 셋을 낳은 후 팔백 년을 내며 자녀를 낳았다는 기록이다. 그런데 여기서 난제가 발생한다. 셋의 출생은 '아벨 대신 다른 씨'(4:25)에 의한 것이다. 그렇다면, 셋 이후 다른 자녀들이 출생했다는 결론이다. 그럼 아담의 아내는 언제 출생했다는 말인가? 바로 이 부분에서 가인의 아내가 아담이 셋 이후 출생한 자녀가 아닐 가능성이 대두되는 것이다.


창조과학회에서도 '가인이 아내'의 난제를 풀어 놓었다. 하지만 전혀 설득할 수 없는 논리적 방법을 따른다. 가인의 아내의 문제는 그녀의 존재 여부가 아니라 연대기의 문제다. 성경을 문자적으로 해석한다면 창세기 시간적 흐름을 살펴보자.

참조 창조과학회 http://www.kacr.or.kr/library/itemview.asp?no=2530




이 난제를 풀기 위해 적지 않은 학자들은 아담과 하와 이외에 다른 사람의 창조를 언급한다. 아담과 다른 사람의 창조는 비성경적인가? 그렇지 않다. 문제는 비신학적이라는 것이 문제다. 아담과 하와의 죄는 원죄이며, 모든 인류는 원죄의 영향으로 죄성을 타고난다. 그런데 아담과 하와 외에 다른 인간이 있다면 그에게는 죄성이 없게 된다. 만약 이러한 논리가 있다면 가인의 아내는 아담과 하와 외의 다른 창조된 여인이 되며, 타락하지 않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바로 이 부분이 신학적으로 모순이 일어난다. 


실제로 성경은 이러한 논쟁에 침묵하고 있으나 논리적으론 아담의 딸이 되는 것이 맞다. 그럼에도 그것은 논리이지 사실은 아닐 수 있다. 가인의 아내는 난제 중의 난제다. 평범하게 아담의 딸이라고 말하면 될 터이지만 모순이 적지 않으므로 역시 난제다. 




728x90
반응형

댓글2

  • ?? 2017.07.08 19:53

    다른 씨라는 것은 아들을 말하는 거지 그게 왜 가인 외에는 다른 딸도 전혀 없다는 의미로 해석되는지??? 성경이 기록될 때에는 여인은 사람의 수에 넣지도 않있을 땐데. 그래서 출애굽 인원도 장정만 기록한 거고. 무엇보다 아담 하와 외에 창조된 사람은 죄 문제를 어떻게 적용할 건데?? 로마서에 모든 사람이 죄 아래에 있다고 분명히 나오는데. 그럼 이리저리 봐서 아담과 하와 사이에 딸이 있었다고 보는 것이 바람직하지 증거도 가능성도 없는 걸 의혹만 제기한다고 무조건 난제라고 하는 건 억지스러움.
    답글

  • 2018.01.10 01:16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