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인물/성경인물(신약)

예수님의 12제자 이름

by 하늘땅소망 2018. 2. 27.

예수님의 12제자 이름

예수님의 열 두 제자 이름입니다. 성경 몇 곳에 예수님의 제자들 목록이 있습니다. 그러나 소개하는 글이 특이해 누구인지 헤갈리는 사람도 적지 않습니다. 일단 성경에 나온 예수님의 제자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했고, 가능한 헬라어와 이름의 뜻도 함께 실었습니다. 

12제자 이름

베드로, 안드레, 야고보, 요한, 빌립, 마태, 가나안인 시몬, 도마, 나다나엘, 야고보(작은), 가룟 유다

마태복음 10:2-4

2 열두 사도의 이름은 이러하니 베드로라 하는 시몬을 비롯하여 그의 형제 안드레와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그의 형제 요한, 3 빌립과 바돌로매, 도마와 세리 마태,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와 다대오, 4 가나나인 시몬 및 가룟 유다 곧 예수를 판 자라

베드로 안드레 야고보(세베대) 요한 빌립 바돌로매 도마 마태 야고보(알패오) 다대오 시몬 가룟유다

여기서 열두 제자의 이름이 다르게 나온 사람이 있다. 

먼저 야고보는 큰 야고보와 작은 야고보가 있다. 세배대의 아들은 큰 야고보, 알패오의 아들은 작은 야고보다. 유다와 시몬도 둘이다. 그래서 헤갈리지 않도록 설명을 첨부했다. 시몬, 유다 등은 우리나라의 영이 철이 처럼 흔하디 흔한 이름이다. 


1. 베드로

라틴어 / 헬라어 

Petrus / Πέτρος

시몬이라 불렀으나 예수님이 베드로(반석)이란 이름으로 바꾸어 부른다. 반석은 히브리어 페트라에서 왔다. 예수님의 수제자이다. 그러나 예수님의 동생인 야고보보다 권위는 아래였다. 신약에서 베드로 전서와 후서를 기록했다.

*베드로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성경인물 신약편-베드로]에서 확인 바람


2.안드레 / 안드레아

Andreas Ανδρέας

시몬 베드로의 동생 또는 형이다. 성경은 형제로 나온다. 우리나라와 같은 서열 중심이 아니라 정학하게 서술하지 않는다. 전승은 그가 러시아로 건너가 선교했다고 한다. 그리스에서 체포되어 십자가에 달려 죽었다. 성경 속에서 의외로 적게 나오면서 입지가 작다. 초대교회 문헌 속에서도 안드레는 잘 등장하지 않는다.


3. 야고보(세베대의 아들)

Iacobus Maior Ιάκωβος

사도 요한의 형이다. 대 야고보로 부른다. 보아너게(천둥의 아들)이란 별명을 가졌다. 최초의 순교자다. 헤롯 아그립파에게 순교 당한다. 베드로는 풀려나와 복음을 전한다. 사도로서 부름을 받았지만 거의 활동을 하지 못한 사도이다. 내가 아는 어떤 분은 소명을 받고 신학을 시작했지만 얼마가지 않아 교통사고로 천국에 갔다. 종종 야고보는 통해 그들의 삶을 읽는다.


4. 요한

 Ioannes  Ιωάννης

대 야고보의 동생이다. 대야고보와 요한은 예수님과 친척간이다. 요한 서신의 기록자이다. 혹자는 야고보와 요한을 예수님의 친동생으로 보기도 한다. 마리아가 재혼한 것으로 주장한다. 학자들의 논란이 많은 곳이다. 이 부분은 [신약인물 마리아]편을 참고하라.

5. 빌립

Philippus  Φίλιππος

세례 요한의 제자이었다. 바돌로매의 소개로 예수님께 왔다. 그리스에서 선교하다 순교 당한다. 그의 묘가 터키의 파묵칼레에 있다고 한다. 


6. 바돌로매(나다나엘)

Bartholomaeus (Nathanael)  Βαρθολομαίος ή Ναθαναήλ

두 가지의 이름이 너무 달라 종종 헤갈린다. 어느 것이 본명인지 정확하지 않다. 산 채로 살가죽이 벗겨진채 머리를 베어 순교 당한다.

 

7. 도마 / 토마스

Thomas  Θωμάς  

디두모로 알려진 도마이다. 이름의 뜻은 쌍둥이다. 의심 많은 도마로 알려진 제자다. 인도에서 순교했고, 신라까지 왔다는 전설이 있지만 확실치 않다. 아직도 인도에 도마교회가 있다고 한다. 

[성경인물-도마]


8. 마태

Matthaeus   Ματθαίος

마태복음의 저자로 알려져 있지만 마태복음은 마태의 이름을 빌려 쓴 다른 제자로 알려져 있다. 아프리카로 가서 선교했다. 금융업자의 수호신이다. 세리였기 때문일 것이다.


9. 야고보(작은, 알패오의 아들)

Iacobus Minor  Ιάκωβος ο μικρός

[야고보서의 저자이며, 예수님의 동생이다.-논쟁이 많은 부분이다.] 개신교는 예수님의 친동생이 야고보를 적었다고 한다. 하지만 사촌가 친 동생이 한 사람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다. 일부의 학자들은 예수님의 형제 야고보가 마리아의 재혼으로 인해 함께한 배다른 형제로 보기도 한다. 

10. 다대오(유다)

Iudas Thaddaeus  Θαδδαίος

다대오 출신의 유다이다. 다대오로 자주 부른다. 가룟 유다는 가룟 출신 유다란 뜻이다. 가룟 유다는 그냥 유다라 부르는 경우가 많다. 성경에 거의 나오지 않는다. 그럼에도 그가 예수님께서는 사도로 불렀다는 점을 기억하자. 유다는 찬미하다의 뜻이고, 다대오는 갈릴리 지역의 한 마을 이름으로 '마음이 크고 넓다'는 뜻이다.


11. 시몬

Simon Cananeus  Σίμων ο Κανανίτης

베드로의 동명이인이다. 알패오의 아들이며, 소(작은) 야고보의 형제다. 열심당원출신이다. 페르시아에서 전도하다 순교했다. 기둥에 거꾸로 매달려 톱으로 몸이 잘려 죽었다 한다. 이렇게 보면 알패의 아들은 유다와 시몬 둘이 된다. 


12. 가룟 유다 / 이스카리옷 유다

Iudas Iscariot  Ιούδας ο Ισκαριώτης

다른 사도는 모두 갈릴리 출신이지만 유다만은 유대 지역 출신이다. 가장 머리가 좋고 회계를 맡았다. 은 30에 예수님을 팔아 자신은 자살한다. 이 자리를 맛디아가 대신한다.


12-2. 맛디아

 Matthias  Ματθίας

가룟 유다 대신 뽑힌 사도이다. 그러나 그 이후 신약에서 언급되지 않는다. 전설에 의하면 에티오피아에서 선교하다 순교한다. 


가룟 유다와 13

가룟유다는 13과 연관되었는가? 그는 13번째 사도가 아니라 예수님과 12의 사도 외의 사도로, 사도에서 제적된 사람이다. 그에의해 예수님이 금요일에 죽었기 때문에 13과 연관된 것이다. 서양에서는 13일의 금요일을 가장 싫어 한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