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일반서적

나는 달린다 요슈카 피셔

by 하늘땅소망 2015. 8. 16.

나는 달린다

요슈카 피셔 / 선주성 / 궁리



 

항암 즉 암을 대항하는 것은 좋지 않다. 항암은 그런 의미에서 좋은 단어는 아니다. 항암은 원래의 상태로 되돌려 놓은 것이라고 해야 한다. 암의 발생설은 복잡하다. 현대의학은 암을 유전자 변형이나 외부적 요인으로만 치부한다. 안드레아스 모리츠는 암이 살아남기 위한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고 말한다. 암이 발생하는 요인만 제거하면 암은 자연스럽게 정상세포로 돌아가며 병은 치유가 된다.

 

저자인 요슈카 피셔는 독일의 총리까지 맡은 정치인이지만 고도비만으로 인해 건강이 악화되고 이혼까지 당하는 수난을 겪는다. 비만에서 건강한 예전의 모습으로 되돌아가기까지의 과정을 담았다. ‘첫발을 내딛는 순간, 정체된 삶도 함께 달린다.’는 멋진 수식어는 비만으로 인해 깨어진 삶과 마음을 치유하는 힘이 있다. 저자 자신인 개인 체험기로만 읽기에는 깊이가 깊다. 역자 신주성은 이렇게 말한다.

 

단순히 112킬로그램 나가던 몸무게를 일 년 안에 37킬로그램이나 줄인 고통스런 살빼기 작전에 대한 과장스런 성공담이 아니었다. 달리기를 통해 근본적으로 자신을 개혁해가는 피셔의 사색과 노력의 과정 하나하나는 나 자신의 삶을 반성하게 만드는 메스와 같이 느껴졌다. ... 그는 무엇보다도 자신을 찾고 싶었다. 정치적으로 성공한 생활 이면에는 항상 자아를 잃고 욕망만을 채우는 자신의 모습이 있었다. 피셔는 자신의 비만을 욕망의 잘못된 외형적 표현으로 인식했다.”(11)

 

비만, 그것은 단순한 살이 찜이 아니었다. 그릇된 욕망의 결과이자 자아에 대한 왜곡된 사랑이었다. 그는 자신을 근본적으로 개혁하고자 시도한다. 그것은 바로 달리기다. 달리기는 마음을 치유할 뿐 아니라 육신까지도 회복되었다.

 

비만은 영양과잉으로 인한 질병이다. 물질의 축복이 가져다준 문명병’(22)이다. 현대 국가들은 비만으로 의료비의 30-50%를 쏟아 붓는다고 한다. 너무 많이 먹어 병이 든 것이다. 몸의 병은 곧 마음의 병이다. “체중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심각한 정신적 갈등을 겪는 경우가 많다.”(23)는 것은 마음과 몸이 다르지 않음을 말한다.

 

아내의 암 때문에 건강에 관련된 수많은 책을 읽었다. 종합적으로 내린 결론은 암은 욕망에서 일어난 것이다. 사람이 나쁘다거나 못됐다는 말이 아니다. 암에 걸린 사람들은 착한 사람이다. 그들은 자신에게 못된 사람들이다. 자신의 몸은 돌보지 않고 열심히 일하거나 과도하게 공부하거나 주초(酒草)로 인해 자신의 몸을 망친 사람들이다. 그런 의미에서 그들은 자신을 사랑하지 않았다. 암을 치료하기 전이 할일은 마음을 치료하는 일이다.

 

청천벽력(靑天霹靂)같은 아내의 이혼 통고에 고뇌(苦惱)는 깊어졌지만 자신의 삶을 완전히 바꾸어야 한다는 결론에 이르게 된다. 그가 선택한 것은 먹는 것보다 더 많은 칼로리를 소비하는 것이다. 바로 운동 또 운동이다. 간단하지만 어렵다. 사람의 몸은 항상성(恒常性)이 있어서 평상시의 모습을 유지하려고 든다. 첫발, 가장 힘들지만 시작이 반이라는 말이 있듯 그는 달리기 시작한다. 기자들에게 들킬까봐 모자를 푹 눌러쓰고 달렸다는 소소한 마음의 갈등도 담았다.(85)

 

그렇게 시작한 달리기는 그의 그림자를 하나씩 벗겨 나갔다. 음식도 조금씩 줄여가며 매일 새벽에 일어나 달리기한다. 습관, 이것이 얼마나 힘이 있고 무서운 것인지 모른다. 한 번 길들여진 습관은 좀처럼 바꾸기 힘들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떤 특정한, 자기 자신도 의식하지 못하는 프로그램에 따라 하루를 살아간다. 그 프로그램은 상황마다 표현되는 개인의 인격적 특성과 자신이 살아온 삶의 우연과 주어진 환경이 결합되어 만들어 진다.”(98)

 

이전에 다이어트나 단식 요법 등으로 무수히 살빼기 시도를 했음에도 항상 실패할 수밖에 없었다. 그것은 내가 내 오랜 생활 습관에 아무런 생각 없이 머물러 있기 때문이다.”(99)

 

달리기도 습관이다. 건강도 습관이고, 성공도 습관이다. 주어진 환경에 무의식적으로 적응해 나가느냐 아니면 자신의 힘으로 변화시킬 것인가는 전적으로 자신에게 있다



나는 달린다
국내도서
저자 : 요쉬카피셔 / 선주성역
출판 : 궁리출판사 2003.09.15
상세보기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