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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자유에 이르는 오직 한길 by 존 스톳트

샤마임 2010. 3.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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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책은 존스톳트가 1965.10-1966.7월까지 런던 랭함 플레이스 올 소울스 교회에서 저녁집회 때 행한 20편의 설교로 되어진 것이다.  

[목 차]

1. 저자 서문
2. 사도 바울의 권위와 복음  1:1-5
3. 거짓 선생들과 믿음이 없는 갈라디아 사람들 6-10 
4. 바울의 복음의 기원 11-24
5. 오직 한 복음 2:1-10
6. 안디옥에서의 바울과 베드로의 충돌 11-16 
7. 믿음으로만 얻어지는 칭의  15-21
8. 갈라디아인의 어리석음 3:1-9
9. 믿음인가 행위인가 10-14
10. 아브라함, 모세, 그리스도 15-22 
11. 율법과 그리스도 23-29
12. 전에는 종이었으나 지금은 자녀임 4:1-11 
13. 바울과 갈라디아 사람들의 관계  12-20
14. 이삭과 이스마엘 21-31
15. 거짓 종교와 참 종교 5:1-12
16. 그리스도인의 자유의 본질 13-15
17. 육체와 성령 16-25
18. 그리스도인의 상호 책임적 관계 26-6:5 
19. 심음과 거둠 6-10
20. 기독교의 본질 11-18
21. 본 서신의 재검토

내용을 보자.
3장 거짓 선생들과 믿음이 없는 갈라디아 사람들 6-10를 발췌한 것이다.


6-10절
1. 갈라디아 사람들의 불신앙(6)
거짓 교사들에에 엄숙한 저주
속히 '떠나' 메타티세스테 능동체 현재형이다.
이 단어는 자신의 충성을 바꾸는 것을 의미하는 군사용어이다. 배반이나 이탈, 정치철학의 입장을 바꾼 사람들에게 사용한다.
종교적 변절자요 영적 이탈자들이다.
하나님의 은혜로 아들을 우리 위하여 죽도로 내어놓았다. 은혜로 부름 고후 5:18
거짓교사는 행 15:1을 보라.

신학에 대해 행위(생활,경험)에서도 이탈함
하나님을 버리지 않고 복음을 버린느 것은 불가능하다. (참고 갈5:4)

2. 거짓 선생들의 활동(7)
'요란케 하다' 타랏소, 흔들다. 선동하다
-1.지적 혼란.
-2.파벌간 분쟁
동사 메타스트레파이-뒤 바꿔놓다. 번역가능. 즉 복음을 전복시킨다는 뜻이다.
주요특징을 보자
-교회를 요란케 한 후, 복음을 변질시킴

3. 사도바울의 반박(8-10)
첫반응(6) - 놀라움
-후세의 전도자들은 결신자들이 그토록 쉽게 복음을 떠나는 것을 보고 놀란다. 3:1 누군가 속이는 것이다. 마귀는 죄악으로 뿐 아니라 오류로도 괴롭힌다

두번째 반응(8,9) - 거짓 교사들에 분개
저주를 받다. 아나테마. 구약 하나님의 저주 받은 것이다. 신적금지령. 예)아간의 자주
19세기 스코틀랜드 주석학자 존 부라운은 '이것이 격정으로 말미암아 자나치게 과장된 진술이 아니고 조용한 가운데 형성된 변경 시킬 수 없는 "견해"다'라고 했다.
10-그들은 기회 주의자 사람들을 속임

왜 극단적 저주를 퍼붓는가?
1) 그리스도의 영광이 위기에 처했으므로 - 십자가를 쓸데 없는 것으로 만든다.(2:21)
2) 인간의 영혼이 위기에 처함 - 그들은 복음의 기본을 잘못되게 함.
그 견해로 남을 가르치고, 잘못 인도함.
그러므로 복음을 부패시키는 것은 구원의 길을 파괴하는 것이며, 구원받아야 할 영혼을 파멸로 보내는 것이다.(막 9:42)
우리가 그리스도의 영광을 생각하고 인간의 영혼을 사랑한다면 은혜의 복음이 변질 되는 것임을 참지 못한다.

결론
복음은 하나다. 비슷한 것이 아니다. 다른different 것이다. 제2의 seconed의 복음은 없다. 만약 있다면 변질된 복음. 즉 가짜 복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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