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의 설교자- 류호준목사

샤마임 2010. 11. 9.
반응형

류호준교수
백석대학교 신학대학원에서 구약학을 가르치는 교수로 재직중이다.

총신 출신이기에 더욱 정이가는 것일까? 아니면 오랫동안 설교에 목말라하고 가르침에 대한 고민으로 인해 답을 주었던 분이었기 때문일까? 하여튼 이분의 글들은 한결같이 서정적이며 감성이 풍부하다. 그럼에도 예리한 통찰력이 모든 글에 깊숙히 배어있다.


이 분을 어떻게 정의할까?

이 분은 분명 가르치는 교수이다.
그러나 내 잠재된 인식 속에는 예언자적 설교자로 깊이 각인되어있다.
마치 아브라함 헤셀블레이그나 부르지만의 예언자적 상상력을 품어내는 듯한 글들을 쏟아대고 있다.

개인적인 홈페이지기도 한 무지기 성서연구원에 올라온 소개글을 보자.

류호준 목사는...

성경을 사랑하는 성서학자로서, 설교를 통한 신앙생활의 활성화에 대한 깊은 관심을 가진 개혁주의 신학자로서 알려져 있다. 그는 성경이 인간 삶의 전반적인 개혁을 가르치고 구원에 이르는 유일한 길을 제공해 주는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믿는다. 따라서 그는 성경이 단순히 종교적 영역에만 머물러 있는 신성한 책이나 신학자들의 연구대상의 종교적 책이 아니라, 인간 삶의 모든 영역에 새로운 대안적 삶을 제시하는 역동적인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믿는다.


오직 말씀이라는 확신에 찬 대안은 류호준 목사의 신앙관을 보여주는 듯하다. 끊임없이 성경이라는 딱딱한 텍스트를 맛나게 요리하는 요리사는 아닐까 생각하다. 설교는 바로 그러한 작업이라고하는 것이 나의 개인적인 견해이기도 하다.

나의 서재의 이분의 책이 몇 권 꽂혀있다. 그 중하는 [아버지를 떠나 자유를]라는 책이다. 이레서원에서 발간된 책이다. 여러개의 설교를 묶은 설교집이라고해야할 것 같다. 제목이 알려주듯이 누가복은 15장에 나타난 탕자의 이야기를 설교한 것을 책을 제목으로 잡은 것이다. 한동안 이 설교를 읽으면서 가슴 깊이 아버지의 마음 때문에 번민했던 기억도 있다. 당시 아들이 작은 사고를 당해 아들을 바라보는 아버지의 마음이 얼마나 깊은 것인가를 삶 속에서 체험하는 시기였기도 하다. 설교를 위해 샀던 아모스 강해집 [시온에서 사자가 부르짖을 때]라는 책도 감동적이었다. 딱딱하고 모호한 선지서들을 감성적이고 서사적인 글로 풀어나가는 류호준 목사님의 글을 읽는 이로 하여금 깊은 몰입으로 몰고간다.

말씀.. 그것이 정말 이 시대에 대안이 될 수 있을까? 수많은 설교자들의 고민이며 질문이다. 만약 이 고민이 있다면 이분의 설교집을 읽어 보라고 권하고 싶다. 그리고 그곳에서 답을 얻을 수 있다고....


류호준목사님의 서적과 연락처

출간저서

  1. 순례자의 사계: 교회력에 따른 문예·신학적 메시지 II (이레서원, 2009)
  2. 하늘 나그네의 사계: 교회력에 따른 문예·신학적 메시지 I (킹덤북스, 2009)
  3. 일상을 걷는 영성 : 묵상 에세이 (SFC, 2008)
  4. 영혼의 겨울에 부르는 희망의 교향곡: 시편 사색 2 (이레서원, 2008)
  5. 예수님을 따르는 삶 : 마가복음서 묵상 (이레서원, 2007)
  6. 등불들고 이스라엘을 찾으시는 하나님 (솔로몬, 2007)
  7. 장막치시는 하나님을 따라서 (개정판, 이레서원, 2007)
  8. 인간의 죄에 고뇌하시는 하나님: 예레미야서 묵상 (이레서원, 2006)
  9. 정의와 평화가 포옹할 때까지(대서, 2006)
  10. 우리의 기도가 천상의 노래가 되어: 시편 사색(이레서원, 2006)
  11. 뒤돌아서서 바라본 하나님 (이레서원,2005)
  12. 아버지를 떠나 자유를 (이레서원,2002)
  13. 옛적 말씀에 닻을 내리고 (크리스챤다이제스트,1998)
  14. 아모스: 시온에서 사자가 부르짖을 때 (크리스챤다이제스트.1999)
  15. 히브리서: 우리와 같은 그분이 있기에 (크리스챤다이제스트,1998)

약 력

  • 총신대학교 기독교철학 전공 (B.A.)
  • 미국 Calvin Theological Seminary (M.Div. & Th.M.)
  • 네덜란드 Vrije Universiteit, Amsterdam (자유대학교, Dr. Theol.)
  • 미국 기독개혁교단(Christian Reformed Church in North America, CRC)에서 목사안수를 받았고, 미국 캘리포니아 버클리 연합교회, 미시간 새기노 장로교회, 오하이오 톨리도 연합교회에서 담임목사로 봉직했으며 현재는 평촌 무지개 장로교회(031-422-1340)를 섬기고 있다.
  • 1995년 이후 서울 방배동에 위치한 백석대학교 신학대학원에서 구약학(성문서와 예언서)을 가르치고 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