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드 콤플렉스(Red Complex)

샤마임 2013. 12. 22.
반응형

레드 콤플렉스(Red Complex)

 

붉은 색에 대한 지나친 경계를 두고 이르는 말이다. 극단적 반공주의 자를 일컫는 말이기도 하다.

 

콤플렉스를 네이버 인터넷 사전에서 검색하면 아래와 같다.

<심리> 현실적인 행동이나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무의식의 감정적 관념. 융은 언어 연상 시험을 통하여 특정 단어에 대한 피검자의 반응 시간 지연, 연상 불능, 부자연스러운 연상 내용 따위가 이것에서 비롯된다고 주장하였다. ‘강박 관념’, ‘열등감’, ‘욕구 불만’으로 순화.

 

레드 콤플렉스(Red Complex) 현상은 특별히 우리나라에 강하게 나타난다. 역사적 맥락 속에서 자연스럽게 형성된 현상으로 볼 수도 있으나, 소련과 미국이 조선의 독립을 이끌었기 때문이다. 레닌의 붉은 혁명으로 사회주의 국가로 변신한 소련은 중국과 더불어 아시아의 강력한 사회주의 사상으로 영향을 끼친다.

 

우리나라가 친일파의 영향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이유는 소련과 중공이라는 특이한 정치적 상황이 한 몫을 했다. 일본을 패망시킨 미국은 남한을 신탁통치 한다. 그러나 기존의 조직이 사라지게 되면 나라 자체가 설 수 없기 때문에 미국은 일본의 관료조직을 그대로 받아들인다. 일제 수하에서 일하던 조선인들을 대거 등용하여 관료의 자리에 앉히게 된다. 미국의 이러한 결정은 중국과 소련의 영향을 막기 위함이었다.

 

갓 독립한 우리나라는 아직 사회주의와 민주주의를 이해할 만한 지적 능력을 갖추고 있지 못했다. 한국전쟁 이전에 많은 사람들이 월북(越北)한 이유는 이리한 배경을 무시하고 이해할 수 없다. 친일파를 대거 등용하여 일단 나라의 질서를 바로 잡아야 한다는 생각이 앞서 있었다. 또한 미국 자체 내에서도 공산주의에 대한 부정적 논란이 일어나고 있었던 터라 일본은 피할 수 없는 유혹이었다.

 

패망한 일본으로서는 미국의 악수를 거절할 이유가 없었다. 비록 자신들을 패망하게 한 주역이었지만 다시 일어설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었던 것이다. 결국 미국은 적과의 동침을 시작했고, 불행한 조선은 그들의 정치의 필요에 농락당한 셈이다.

 

초기 이승만 정부는 미국군부에 의해 세워졌고, 반공산주의적 영향을 그대로 받았다. 강력한 단합과 화합을 위해서는 북한의 공산주의는 더욱 위험하게 포장할 필요가 있었다. 이승만 정부의 경고는 실제로 1950년 북한의 침공으로 인해 확고하게 되었다. 더 이상 북한은 친구도 아니고 같은 민족도 아니었다. 타도 대상이었으며, 필멸(必滅)시켜야할 원수였다.

 

일본에 대한 경계는 정치, 경제, 교육에까지 지대하게 미쳤다. 레드 콤플렉스(Red Complex) 가 가장 현저하게 드러난 곳으로 정치 세계로, 국가보안법이라는 반공법을 만들게 했고, 산업화의 영향으로 노동 운동이 일어나기 시작할 즈음 정부는 그들을 공산주의 운동과 동일시하는 경향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여순사건부터 본격적으로 사용된 빨갱이'라는 말도 노동운동과 결합되면서 노동운동을 공산주의 운동, 즉 빨갱이들로 몰았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