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 책을 권합니다!(9)-존 칼빈의 기독교 강요

샤마임 2013. 3. 9.
반응형

 

이 책을 권합니다!

존 칼빈의 기독교 강요

Christianae Religionis Institutio

(John Calvin, 1509.7.10-1564.5.27)

 

 

 

마틴 루터의 종교개혁이 어느 정도 진척을 이루어 가고 있을 즈음에 스위스의 다른 개혁자였던 쯔빙글리와의 성찬논쟁과 농민들의 반란 등 여러 가지 사건 등에 휘말리면서 개혁의 진척을 이루지 못하고 있었다. 특히 루터의 개혁이 독일이라는 곳에서 한정적으로 이루어지는 양상이 굳어지면서 종교개혁은 독일의 종교개혁으로만 머물 위기에 놓여 있었다. 이때 혜성처럼 등장하여 루터와 쯔빙글리를 계승할 뿐 아니라 종교개혁을 전세계적인 운동으로 만든 인물이 존 칼빈(프랑스어로는 장 깔뱅)이다.

 

종교개혁이 중반기로 들어서면서 신학적인 분명한 토대와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개혁자체가 수포로 돌아가 위기에 봉착했다. 특히 당대의 탁월한 카톨릭 교수들과의 신학논쟁에서 승리를 거두기 쉽지 않았다. 이때 칼빈은 기독교 원류라 할 수 있는 초대교부들의 문헌들을 능숙하게 인용하여 카톨릭의 주장이 허구임을 증명해 냈으며, 개혁주의 신학을 정립했다. 칼빈은 무엇보다 종교개혁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일반 평신도들이 올바른 교리를 배워야 한다는 생각에 이른다. 카톨릭의 잘못된 교리를 논박하고 올바른 신앙을 갖는다는 것이 무엇인지를 한 권의 책으로 정립하기에 이른 것이다. 그것이 바로 종교개혁을 반쪽짜리 승리가 아닌 온전한 승리로 만들어준 ‘기독교 강요’이다.

 

칼빈의 기독교 강요는 조직신학적 순서를 따라 서술되었으며, 참된 신앙과 하나님에 대한 지식, 타락과 구속의 방법, 교회생활과 종말 등 일반 교인들이 알아야할 중요한 교리들을 체계적이고 명쾌한 문장으로 정리했다. 그 때의 나이가 고작 26살이었다. 기독교 강요가 출판된지 500년이 넘은 지금에도 끊임없이 재판되고 있으며, 수많은 언어들로 번역되었다. 기독교 강요에는 신자로서 알아야할 총제적인 지식이 담겨있으며, 진정한 복음과 신앙이 무엇인가를 알려 준다. 시대를 뛰어넘는 칼빈의 걸작 ‘기독교 강요’를 읽자.

 

밑줄 긋기

 

“우리 가진 모든 참되고, 건전한 지혜는 두 가지 부분으로 되어 있다. 그 하나는 하나님에 관한 지식이요, 또 하나는 사람에 관한 지식이다. 이 두 지식은 서로 연결되어 있어서, 어느 쪽이 먼저이며, 어느 쪽의 지식이 다른 쪽의 지식을 산출하는가를 알기는 쉽지 않다.”

 

“하나님을 알지 못하고는 자신을 알지 못한다. 인간은 하나님의 얼굴을 응시하고 나서, 다음으로 지신을 세밀히 검토하지 않는 한, 결단코 자신에 대한 참된 지식에 도달하지 못한다.”

 

“하나님에 관한 지식은, 하나님의 존재를 생각하는 것일 뿐 아니라, 하나님을 아는 것이 곧 그의 영광에 얼마나 유익하며, 우리에게 얼마나 도움이 되는 가를 이해하는 것이다. 사실 바로 말해서 종교나 경건이 없는 곳에 하나님에 관한 지식이 있다고는 말할 수 없다.”

 

“그리고 하나님의 거룩한 말씀 이외에는 어떤 곳에서도 하나님을 찾지 아니할 것, 하나님의 말씀에 부합되는 것 이외에는 하나님에 대하여 어떤 생각도 하지 아니할 것, 혹은 하나님의 말씀으로부터 나오지 않는 것은 어떤 것도 말하지 않도록 우리 모두 힘써야 한다.”

 

[기독교 강요 관련]

 

현재 한국에서 번역되어 출판되는 기독교 강요는 세 권으로 묶여진 상태로 판매됩니다. 개인적으로 스데반 황의 요약본을 먼저 읽어 보라고 추천드립니다. 

 

   
저자/역자 : 존 칼빈/스데반 황  | 출판사 : 생명의말씀사
판매가 : 12,000원10,800원 (10.0%, 1,200↓)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이 책이 귀한 줄 알지만 그 분량과 범위에 겁을 먹고 단지 멀리 떨어져 그 안에 무엇이 들었는지 궁금해한다. 그러나 이제 더는 궁금해할 필요가 없다!”종교개혁 이후 유럽 사회와 개신교 역사에가장 많은 영향을 끼친 책!오직 성경으로 돌아가자는 종교개혁 정신을 대표하는 최고의 책!크리스천이라면 한 번은 읽어야 할 필독서!이 방대한 『기독교 강요』의 핵심을현대화된 언어로 쉽고 빠르게 파악한다!ㆍ왜 『기독교 강요』를 읽어야 하는가존 칼빈의 『기독교 강요』가 없었다면, 종교개혁이 어떻게 전개되었을지 확신하기 어렵다. 부패한 가톨릭교회에서는 빠져나왔으나 정리되지 않은 신학으로 혼란에 …[더보기▶]

 

김태희 목사의 <처음 시작하는 기독교 강요>도 좋습니다. 핵심 교리를 잘 정리했습니다. 추천드립니다.

 

   
저자 : 김태희  | 출판사 : 세움북스
판매가 : 16,000원14,400원 (10.0%, 1,600↓)
* 《기독교강요》 초보자를 위한 신개념 입문서* 《기독교강요》 총 4권, 80장의 주제를 쉽고 친절하게 해설* 매 장 마다 핵심요약과 나눔을 위한 질 문 수록* 주일학교, 청·장년 《기독교강요》 스터디에 혁신을 가져올 책! ▒ 출판사 서평 ▒종교개혁 신학의 정수(精髓)라 불리는 장 칼뱅(John Calvin)의 역작 《기독교강요》. 그 명성에 비해, 내용의 깊이와 방대함으로 성도들이 접하기에는 ‘어려운 책’으로 인식되어 왔다. ‘어떻게 하면 성도들에게 《기독교강요》를 소개하고, 가르칠 수 있을까?’라는 고민에서 출발한 이 책은, 신앙고백서를 잘 가르치는 교사가 되기 위해 목사가 된 저자의 고민과 몸부림의 결과물이다. …[더보기▶]

 

 

 

원광연이 번역한 CH북스를 추천드립니다. 최시네 번역된 책입니다.

   
저자/역자 : 존 칼빈/원광연  | 출판사 : CH북스 (크리스천다이제스트)
판매가 : 63,000원56,700원 (10.0%, 6,300↓)
기독교 교리의 핵심이 담긴 크리스천의 필독서!하나님을 안다는 것은 무엇인가?‘천재 신학자’ 칼빈의 『기독교 강요-1559년 최종판』 은 기독교 역사의 방향에 심대한 영향을 준 책으로, 진정한 개혁주의 기독교의 신학대전이다. 칼빈주의 전체는 『기독교 강요』 속에 들어 있다. 이 책은 칼빈이 가장 중요하게 여긴 저술로서, 일생동안 개정 혹은 수정하여 1536년 초판본에 비해 분량이 다섯 배 정도로 늘어났다. 『기독교 강요』는 저술활동에서 가장 핵심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 책을 통하여 그는 종교개혁자로서의 생애에 있어서 자신의 사상 앞에 제시된 모든 문제들을 체계적으로 해설할 수 있었고, 스스 …[더보기▶]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