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지도-사사시대

샤마임 2020. 12. 26.

성경지도-사사시대

1차 수정 2010-01-28 17:44

2차 수정 2020-12-26 18:35

 

12지파 땅 분배

 

여호수아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이끌로 가나안에 입성한다. 7년간의 정복 전쟁을 마치고 지파별로 분배받은 지역을 정복한다.

 

[이스라엘 12지파는 아래의 글을 참고 바랍니다.]

 

이스라엘 열두(12) 지파

이스라엘 12지파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는 이스라엘의 정체성을 부여한다.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 기원은 아브라함으로부터 시작해야 한다. 하나님께 후손의 약속을 받고 가나안에 도착한 아브라

392766.tistory.com

사사시대의 가나안은 가나안 민족이 완전히 정복되지 않는 상태였으며, 블레셋 민족이 서남부의 세펠라 평야를 차지하며 이스라엘을 시시 때때로 괴롭혔다. 다행히 애굽과 오리엔트지역의 나라들이 거대한 나라를 이루지 못함으로 세력의 공백기였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블레셋과 에돔과 모암, 암몬의 민족들이 괴롭혔고, 미디안 족속들과 같은 방랑민족들의 침입이 잦았다.

 

이스라엘 12지파의 땅은 크게 유다를 중심으로 갈린다. 

 

북지파를 대표하는 에브라임 지파와 남지파를 대표하는 유다지파 사이에 베냐민 지파가 있다. 베냐민지파 서쪽으로 단지파가 자리한다. 베냐민 지파 동쪽에 여리고가 있고, 여리고 앞에 요단강이 흐른다. 요단강 동편에 갓지파가 자리하고, 남동쪽에 르우벤지파가 자리한다. 

유다지파를 중심으로 북쪽으로 베냐지만 지파, 북서쪽으로 단지파, 남쪽으로 시므온 지파가 자리한다. 이들 지파는 솔로몬 이후 이스라엘이 남북으로 갈라질때 남유다왕국에 속한다. 

북지파로는 요셉지파 즉 에브라임 지파와 므낫세 지파가 이스르엘 평야를 중심으로 보인다. 위로 잇사갈 지파, 스블론 지파가 있다. 갓지파는 므낫세 지파의 요단 건너편에 자리한다. 갓지파 땅에 얍복강이 흐른다. 므낫세는 둘로 갈린다. 므낫세 반쪽은 요단 서쪽 에브라임 지파와 함께하고, 므낫세 반쪽은 갈릴리 북서쪽에 자리한다. 갈릴리 북서쪽으로 납달리지파가 자리하고 두로와 시돈으로 불리는 곳 해변가를 아셀 지파가 자리를 잡는다.

 

트렌스 요르단(Transjordan)

 

요단 동평은 트렌스 요른단으로 부른다. 르우벤 지파와 갓지파 땅을 말한다. 대체로 갓지파가 트렌스 요른단으로 불린다. 이들 지역은 여호수아가 염려한 대로 요단 서쪽 지파들과는 연대가 희미하고, 적극적으로 동참하지 않는다. 그로 인해 본토 즉 요단 서편 지파들의 놀림감이 되고 한다. 

 

입다 트레스 요르단 출신 사사이다. 에브라임 지파는 입다를 향해 본토에서 도망가서 모인 도독소굴이라고 놀리다 크게 당한다. 이 이야기는 사사기 12:1-7에 기록되어 있다.

 

사사기 12:1-7
1 에브라임 사람들이 모여 북쪽으로 가서 입다에게 이르되 네가 암몬 자손과 싸우러 건너갈 때에 어찌하여 우리를 불러 너와 함께 가게 하지 아니하였느냐 우리가 반드시 너와 네 집을 불사르리라 하니 2 입다가 그들에게 이르되 나와 내 백성이 암몬 자손과 크게 싸울 때에 내가 너희를 부르되 너희가 나를 그들의 손에서 구원하지 아니한 고로 3 나는 너희가 도와 주지 아니하는 것을 보고 내 목숨을 돌보지 아니하고 건너가서 암몬 자손을 쳤더니 여호와께서 그들을 내 손에 넘겨 주셨거늘 너희가 어찌하여 오늘 내게 올라와서 나와 더불어 싸우고자 하느냐 하니라 4 입다가 길르앗 사람을 다 모으고 에브라임과 싸웠으며 길르앗 사람들이 에브라임을 쳐서 무찔렀으니 이는 에브라임의 말이 너희 길르앗 사람은 본래 에브라임에서 도망한 자로서 에브라임과 므낫세 중에 있다 하였음이라 5 길르앗 사람이 에브라임 사람보다 앞서 요단 강 나루턱을 장악하고 에브라임 사람의 도망하는 자가 말하기를 청하건대 나를 건너가게 하라 하면 길르앗 사람이 그에게 묻기를 네가 에브라임 사람이냐 하여 그가 만일 아니라 하면 6 그에게 이르기를 쉽볼렛이라 발음하라 하여 에브라임 사람이 그렇게 바로 말하지 못하고 십볼렛이라 발음하면 길르앗 사람이 곧 그를 잡아서 요단 강 나루턱에서 죽였더라 그 때에 에브라임 사람의 죽은 자가 사만 이천 명이었더라 7 입다가 이스라엘의 사사가 된 지 육 년이라 길르앗 사람 입다가 죽으매 길르앗에 있는 그의 성읍에 장사되었더라

 

이스라엘 12지파가 분배 받은 땅

 

 

이스라엘 12지파 분배 받은 땅

이스라엘 12지파 분배 받은 땅

392766.tistory.com

392766.tistory.com/5321

 

이스라엘 12지파 분배 받은 땅

이스라엘 12지파 분배 받은 땅

392766.tistory.com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