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고등부칼럼-꿈을 어떻게 찾을 것인가?

샤마임 2013. 1. 10.

중고등부 설교 개요

 - 꿈을 찾으라!

 

어떻게 찾을 것인가?

 

1. 재능: 자신의 성격과 일치하는가?

2. 환경: 도전 가능한 환경인가?

3. 기쁨: 기쁨이 있는 도전인가?

4. 가치: 사회와 인류에 공헌할 만한 가치는 있는가?

 

1. 재능

대체로 달란트로 이해되는 재능은 자신의 성격과 환경에 크게 좌우된다. 그래서 1.2번은 크게 다르지 않다. 꿈을 찾기 전에 먼저 할 일은 자신이 누구인지를 아는 것으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그 중에서도 가장 먼저 할 일은 자신의 성격을 정확하게 알아야 한다. 왜냐하면 성격은 곧 3번째인 기쁨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내향형의 사람들은 조용히 지내거나 독서할 때 에너지가 충전되지만, 외향의 사람들은 몸으로 뛰거나 수다를 떨 때 에너지가 충전된다. 자신의 성향을 모르는 체 뛰어들면 곧 넉다운 되고 말 것이고 기쁨이 없는 일에 회의를 느끼게 된다. 그러므로 가장 먼저 할 일은 자신의 성격을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하라.

 

2. 환경

꿈은 환경을 뛰어 넘어야 제 맛이다. 그러나 환경을 벗어나지는 않는다. 즉 예수님께서 세상을 초월하셨지 벗어나지 않으신 것과 같다. 꿈은 자신의 주변 환경과 삶에 대한 문제의식으로부터 시작된다. 2번째는 4번째 가치와 직결된다. 1번에서 자신의 성향과 자신의 재능을 발견했다면 그 다음은 자신의 환경에서 어떻게 자신의 꿈을 계발한 것인가를 생각하는 것이다. 어떤 면에서 ‘환경’은 실현 가능한 꿈을 찾으라는 말이기도 하고, 자신의 능력을 계발한 ‘준비된 환경’을 말하기도 하다. 말콤 글래드웰의 ‘아웃 라이어’에서 말하는 일 만 시간의 법칙은 일만 시간동안 훈련할 환경을 가지고 있느냐에 달려있는 것이다.

 

3. 기쁨

1번째에서 발견한 성향은 기쁨과 밀착되어 있다. 자신이 누군가를 발견했다면 자신이 어떤 일을 할 때 기쁨과 보람이 생기는가를 살피는 일이 진행 되어야 한다. 작은 성공은 큰 성공을 부른다. 천리 길도 한 걸음부터 시작한다. 사람들의 계획이 작심삼일로 수포로 돌아가는 이유는 그곳에 기쁨의 조건, 즉 쾌락이 없기 때문이다. 아무리 공부 못하는 아이들도 컴퓨터 게임을 2박3일 동안 밥도 먹지 않고 잠도 자지 않고 할 수 있다. 왜일까? 그곳에 기쁨이 있기 때문이다. 기쁨은 성공의 원동력이자 활력소이다. 그러므로 꿈을 향해 달려가기 전 나는 이것을 하는 것이 기쁜가? 보람은 있는가를 물어야 한다.

 

4. 가치

가치는 꿈의 궁극적 목적이 선한가? 선하지 않는가를 판가름 한다. 과정이 좋다고 결과가 좋은 것도 아니고, 좋은 목적이 수단을 정당화 하지 못한다. 서양 속담처럼 성경을 읽기 위해 촛불을 훔치지 말라고 했다. 가치는 과정과 목적에 있어서 진정한 의미가 있는가를 생각해 보는 것이다. 내가 목숨을 걸고 이곳에 투자할 가치가 있는가를 물어야 한다. 나만의 이기적인 목적이 아니라 사회와 인류에 공헌을 하는가를 물어야 한다.

기독 청소년으로서 가치는 무엇일까? 그것은 의외로 간단하다. 주기도문에 ‘하늘의 뜻이 땅에서 이루어지이다’는 것이다. 영어로 보면 좀 더 정확하다. kingdom com, will be done

하나님의 나라가 이 땅-지금 이곳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꿈은 이러한 하나님의 꿈을 이루어가는 도구로서 내가 헌신하는 것이다. 



촛불 


누군가를 사랑하는 일이 

이토록 가슴 시린 아픔이라는 것을 

그대를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아픔이 하나의 촛불이 된다는 것을 

그대를 알고 나서 비로소 깨닫게 되었습니다. 

-윤수천 (1942-)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