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남 어린이 방송

샤마임 2012. 9. 2.
반응형

안녕하세요. 사남 어린이 여러분! 저는 @@@, @@@의 아버지입니다. 오늘 여러분과 함께 나누고 싶은 이야기는 바른 언어생활입니다.

 

1.말을 하면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언행일치)

중국의 성인 공자가 쓴 [논어]에 보면 이런 말이 있습니다.

子曰 古者 言之不出 恥躬之不逮也(자왈 고자 언지불출 치궁지불체야)

공자가 말하기를 옛 사람들이 말을 함부로 하지 않았던 것은 행동으로 실천하지 못할까 두려워 했기 때문이다.

공자는 말을 해 놓고도 실천하지 못하게 되면 믿을 수 없는 사람이 되기 때문에 말을 아껴야 된다고 말합니다. 말은 말하는 사람의 생각과 인격을 드러냅니다. 그 사람이 어떤 말을 하느냐에 따라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가를 보여 줍니다. 내일 6시에 운동장에서 만나자 약속을 하고 나타나지 않으면, 우리는 그 친구를 믿을 수 없게 됩니다. 말을 하면 반드시 그것을 지켜야 합니다.

 

2. 좋은 말을 사용해야 합니다.

우리나라 속담에 ‘말 한마디로 천냥 빚을 갚는다.’는 말이 있습니다. 친절한 말 한 마디가 돈보다 더 큰 위력을 발휘한다는 말입니다. 몇 달 전에 어느 간호사가가 막말을 해서 병원에서 쫓겨났다고 합니다. 그러나 사람들이 무시하는 택시 기사지만 친절로 최고의 기사가 된 정태성씨도 있습니다. 정태성씨는 손님들이 오면 직접 문을 열주고 친절한 말로 손님을 맞이했다고 합니다. 그러자 많은 사람들이 그분을 좋아하게 되었고, 지금은 공기업이나 사기업 단체에서 강의까지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MC로 많은 활약을 하는 유재석씨는 남을 세워주는 말을 잘한다고 합니다. 또한 다른 연예인들에게 인사를 잘하기 때문에 모두들 좋아합니다. 인사를 잘하는 것만으로 그는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3. 사람은 말한 대로 됩니다.

그것뿐만 아닙니다. 좋은 말을 사용하면 공부도 잘하게 됩니다. 사람은 자신이 한 말에 책임을 지려고하는 심리가 있습니다. 착한 한 말을 하고 칭찬하게 되면 스스로 행동을 하게 됩니다. 얼마 전에 읽은 <거짓말하는 착한 사람들>이란 책에서 댄 애리얼리는 사람은 자신 한 말을 스스로 믿어 버린다고 합니다. ‘나는 나쁜 놈이야’하고 하면 나쁜 사람이 되고, 나는 좋은 사람이야 라고 말하면 좋은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하버대 대학교 연구진은 욕을 하게 되면 뇌가 파괴되어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없게 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결론 여러분은 어떤 말을 사용합니다. 거짓말, 친구를 무시하는 말, 비판하는 말이나 욕을 하지는 않습니까? 이해인 수녀는 우리의 말이 시간이 지나면 열매를 맺는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기쁩니다. 등의 좋은 말을 사용한다면 여러분은 더욱 멋진 친구들로 자나날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