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참된예배란 무엇인가?

샤마임 2012. 6. 24.

중국어예배설교

참  된    예  배

요한복음4:19-24

 

 

예수님께서 사마리아를 거쳐 갈릴리로 들어가려 하셨습니다.(3절) 갈릴리로 가기 위해서는 사마리아로 가는 것이 가장 빠른 길이었습니다. 유대인들은 사마리안인들과 미워하는 사이였기 때문에 요단 동쪽으로 멀리 돌아가는 길을 택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그렇게 돌아가지 않고 사마리아로 곧바로 올라갔습니다. 그러다 사마리아 수가마을에 도착하게 되었습니다. 그곳에는 야곱의 우물이라는 이유명한 우물이 하나있었습니다. 창세기에 나오는 야곱이 직접 그 우물을 팠다는 전설이 내려오는 유서 깊은 우물이었습니다.

 

성경에 보니 육시에 주님께서 우물에 도착했다고 기록하고 있는데, 오늘날 시간으로 낮12시쯤 되는 시간입니다. 그런데 그 때 한 여인이 물을 깃기 위해 찾아 왔습니다. 이스라엘 지방은 낮은 너무 넙기 때문에 일하지 않고 쉬는 시간인데 이 여인을 그 시간에 우물에 물을 길으러 온 것입니다. 한 눈에 딱 봐도 사연이 많은 여자인 듯합니다. 주님은 그 여인에게 물을 달라고 부탁하자 여인이 놀라서 다시 물었습니다.

유대인들은 우리와 상종하지 않는데 당신은 왜 나에게 물을 달라고 하십니까? 유대인들은 사마리안 인들을 개라고 부르며, 무시하고 조롱했습니다. 그러나 주님은 그렇게 하지 않고, 친절하게 여인에게 물을 달라고 부탁하자 여인이 놀랐던 것입니다.

예수님은 생수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하면서 나에게는 진짜 생수가 있다고 말씀하십니다. 내가 주는 물은 목마르지도 않고 그 속에서 영생하는 샘물이 되리라고 말씀하십니다. 여인은 그런 물이 있다면 나에게도 달라고 말합니다. 그러자 주님은 다시 말씀하십니다.

“네 남편을 불러오라” 여인은 남편이 없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다시 말씀하십니다. “너에게 다섯의 남편이 있었고, 지금 있는 자도 남편이 아니니 네 말이 옳다”라고 말합니다. 이것은 참 슬픈 일입니다. 남편이라고 하지만 진정한 남편은 아무도 없는 것입니다.

 

여자는 이 사람이 보통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는, ‘당신은 선지자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나서 진정한 예배가 무엇인지 묻게 됩니다. 여인은 자신이 가진 신앙을 말했습니다. 그러나 주님은 진정한 예배는 장소가 아니라 ‘영으로 드리는 예배’라고 말씀하십니다.

23절 참된 예배는 영과 진리로 드리는 예배이다.

时候将到,如今就是了,那真正拜父的,要用心灵和诚实拜他,因为父要这样的人拜他

 

그렇습니다. 우리가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는 장소의 문제가 아니라 영과 진리의 문제입니다. 하나님이 영, 성령이 함께하는 예배, 말씀이 있는 예배이어야 합니다. 우리는 예배를 드릴 때 반드시 거룩한 어떤 장소이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주님은 장소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말씀하십니다. 그곳이 어디든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주님께서 함께 하신 예배가 참된 예배입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