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후광효과(halo effect)

샤마임 2012. 6. 23.
반응형


후광효과(halo effect)

후광효과(halo effect) 란 사람마다 여러 종류의 특징과 장단점이 있기 마련인데, 어느 한쪽을 좋게 생각하면 다른 부분도 모두 좋게 보려는 성향이다. 예를들면 치약을 선전하는 광고에서 일반 시민이 사용후기를 말하는 것보다, 의학전문가가 나와서 치약의 좋은 점을 설명하면 더 신뢰가 가는 것을 말한다. 이것을 다른 말로 권위자 보증이라고 말하는데, 한 부분에서 전문가이며 다른 부분에서도 역시 잘할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는 것이다. 한가지 예를 더 들어보자. 당신은 대통령의 정치철학과 일을 좋아한다면 그가 어떤 일을 해도 옳다고 생각해 버리는 것이다.

솔로몬 애쉬 Solomon Asch는 먼저 갖게 된 정보가 후에 나오는 정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했다.

김씨 : 똑똑하다-근면하다-충동적이다-비판적이다-고집스럽다-질투심이 많다

이씨: 질투심이 많다-고집스럽다-비판적이다-충동적이다-근면하다-지적이다

사람들은 대부분 김씨에 더 호감을 느꼈다고 한다. 먼저 들어간 정보가 뒤에 따라오는 그 사람의 대한 정보를 평가절하 시키거나 과장되게 만들어 버린 것이다. 초기에 접한 정보에 의해 나중에 접한 정보가 영향을 받는 것은 프라이밍 효과라고도 한다. 일단의 편견에 사로 잡히게 되는 것을 말하는데, 사람에게 종종 일어나는 가치 판단의 왜곡 현상이다. 동일한 실수를 해도 서울대 출신이 하면 '어쩌다 그러겠지'라고 생각하는 반면에 지방대 출신이 실수를 하면 '저 녀석은 늘 그래'라는 판단을 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