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어예배설교 / 가장 위대한 발견

샤마임 2012. 5. 6.
반응형


중국어예배설교

한나의 기도: 가장 위대한 발견 

삼상 2:6-10


오늘 이곳에 오신 여러분들을 주님의 이름으로 환영합니다.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발견은 무엇일까요? 가장 원시적에는 불의 발견을 가장 위대하다고 말합니다. 인류는 문자(文字)를 발견함으로 원시시대(原始時代)에서 역사시대(歷史時代)로 접어들었습니다. 나라가 확장되고 권력이 집중되는 시기에는 철의 발견이 큰 무기가 되었습니다. 항해술이 발달해 갈즘 나침반의 발견은 시대의 큰 획(劃)을 그었습니다. 문서기록의 필요성이 강조될 때 중국 계양(桂陽) 후난성(湖南省) 사람인 후한의 환관인 채륜(蔡倫)은 종이를 발견하여 인류의 발전에 이바지 했습니다. 그러나 인류에서 가장 위대한 발견은 1445년 종교개혁 당시 쿠텐베르크가 만들어낸 금속활자의 발견이라고 말합니다. 금속활자의 발견으로 인해 지식의 혁명이 일어났기 때문입니다. 어쨌든 시대 속에서 놀라운 발견을 통해 인류를 발전했고, 계속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


성경의 역사 속에서도 또 다른 양상의 발견을 봅니다. 오늘 우리가 읽은 한나의 기도는 사사시대의 마지막에 일어난 시기입니다. 한나를 하나님께 기도함으로 아이를 갖게 됩니다. 그의 이름은 사무엘입니다. 사무엘의 뜻은 '내가 여호와께 구하다'라는 뜻입니다. 한나의 기도는 매우 중요합니다. 한나가 살았던 사사시대는 하나님을 망각한 시대이기 때문입니다. 


[삿] 21:25 그 때에 이스라엘에 왕이 없으므로 사람이 각기 자기의 소견에 옳은 대로 행하였더라 

那时,以色列中没有王,各人任意而行


사사기에서는 종종 '여호와를 잊었다'라는 표현이 나옵니다.


[삿] 3:7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의 목전에 악을 행하여 자기들의 하나님 여호와를 잊어버리고 바알들과 아세라들을 섬긴지라 

以色列人行耶和华眼中看为恶的事,忘记耶和华他们的神,去事奉诸巴力和亚舍拉


이스라엘 백성들이 여호와를 망각(妄覺)한 것은 기억 속에서 지워졌다는 뜻이 아닙니다. 여호와가 누군지 알지 못한다는 뜻도 아닙니다. 여호와를 망각했다는 것은 여호와를 인정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그들은 하나님께 순종하기를 그쳤다는 말입니다. 그들은 삶 속에서 하나님을 자신들의 왕으로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바로 이때 한나는 하나님을 기억했고, 하나님께 기도했습니다. 하나님은 나의 왕이시고, 나의 기도를 들으시는 분이라고 생각한 것입니다. 그리고 기도했고 아들을 낳았습니다. 그 아들의 이름이 바로 '여호와께 기도했다'는 뜻을 가진 사무엘입니다.


저는 이것을 하나님에 대한 새로운 발견(發見)이라고 말합니다. 영적암흠기에 한나는 하나님을 새롭게 발견함으로 새로운 영적 부흥의 씨앗을 뿌렸습니다. 하나님에 대한 진실(眞實)한 믿음과 신뢰(信賴)가 이스라엘의 새로운 역사(歷史)를 만들었습니다. 한나가 낳은 사무엘을 통해 이스라엘은 새로운 시대를 열었습니다.


우리의 삶도 마찬가지입니다. 하나님에대한 새로운 발견이야 말로 우리의 진정한 부흥의 시작입니다. 사람들이 돈이 최고라고 말하고, 권력이 최고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한나는 하나님이 최고라고 말합니다. 하나님은 살리기도하시고, 죽이기도 합니다. 하나님은 가난하게도하시고 부하시게도 하십니다. 하나님은 권력을 주기도하고 빼앗기도 합니다. 한나는 인생의 생사(生死)화복(禍福)이 하나님께 있다고 믿은 것입니다. 우리의 삶이 그렇게 되기를 소망합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