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낙관적인 사원 VS 비관적인 사원

샤마임 2012. 2. 10.

낙관적인 사원 VS 비관적인 사원

 [어떻게 생각하냐가 삶에 얼마나 깊게 관여하는가를 잘 보여주는 예이다.]

우울증과 절망 분야의 독보적인 심리학자인 마틴 셀리그만Martin E. P. Seligman은 어느 날 메트폴리탄 생명보험회사 사장으로부터 부탁을 받았다. 성공적인 세일즈맨을 선발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달라는 것이었다. 보험회사 사장은 매년 6만 명 정도의 지원자들 중에서 5,000명 정도의 신입 사원을 선발한다고 했다. 그런데 혹독한 수습기간을 거친 사원들 중 절반이 1년 이내에 퇴사한다는 것이다. 4년이 지나면 80%가 중도 탈락하기 때문에 매년 7,500만 달러 정도의 비용이 허비된다고 했다.

Martin E. P. Seligman 


셀리그만은 목표를 설정하고 이것을 달성하기 위해서 체계적으로 노력하면서 목표의 달성 가능성을 믿는 낙관적인 직원과 목표가 없고 쉽게 포기하는 비관적인 직원을 구분할 수 있는 검사를 개발했다. 그는 신입 사원들에게 이 검사를 실시해서 그들이 입사한 지 1년이 되었을 때와 2년이 되었을 때의 보험 계약결과를 비교했다. 분기별 평균 계약 실적을 비교한 결과, 입사 후 1년째에는 낙관적인 경우 3,087달러인 반면 비관적인 사원은 1,962달러를 계약해서 낙관적인 사원들이 비관적인 사원에 비해 57.33%나 더 많은 계약 실적을 올렸다.

입사 후 2년째에는 차이가 더 심해졌다. 낙관적인 사원(15,320달러)들이 그렇지 않는 사원(2,076달러)들에 비해 무려 637.95%나 더 많은 계약 실적을 올린 것이다. 또 비관적인 사원은 1년이 지나도 계약고가 거의 달라지지 않는 반면 낙관적인 사원은 1년 전의 계약고에 비해 무려 4.96배나 증가했다. 삶을 낙관적으로 바라보는 사람은 앞으로 잘될 것을 기대하며 더 열심히 일하기 때문이다. 비관적인 생각에 사로잡힌 사원은 노력해도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한다는 생각에 노력하지 않게 된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