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슈아 벨이 거리에서 연주한다면?

샤마임 2012. 2. 4.

바이올리니스트가 길거리에서 연주하면 얼마나 받을까?


수년 전에 워싱턴포스트에서 재미난 실험을 했다고 한다. 사람들에게 음악을 알아듣는 귀가 있는가를 실험하는 것이었다. 워싱톤포스트 기자 한명이 세계적인 바이올리니스트인 조슈아 벨에게 거리의 악사처럼 허름한 옷을 입고 시시한 깽깽이처럼 연주해 보면 어떤 일이 일어날것인가 시도해보자 했다. 조슈아 벨은 흔쾌히 승낙했다. 조슈아 벨의 연주를 듣기 위해서는 수 천달러에 달할 정도로 유명하다.

2007년 1월 12일 Washington, D. C. L'nfant Plaza 지하철 역에서 야구 모자를 쓴 조슈아 벨은 열심히 바이올린을 연주했다. 몰래 카메라가 계속해서 촬영을 했다. 45분 동안 1,097명이 지나갔지만 그 중에 7명만이 서서 연주를 들었고 조슈아 벨을 알아본 사람은 단 한 명 뿐이었다고 한다. 그날 조슈아 벨의 수입은 27명에게서 32불 17전을 받았다고 한다. 그 중에서 20불은 그를 알아본 한 사람이 낸 것이니 고작 12불 17전에 불과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워싱턴포스트 원문기사내용)

사람들은 음악에 대한 높은 귀가?있어서 듣는 것이 아니라 조슈아 벨이라는 이름과 그가 연주하는 멋진 홀이라는 환경에 있을 때 음악성이 높아지는 것이다. 우리가 대단하다고 말하지만 사실은 나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과 내가 가진 직분 등이 강력하게 작동하고 있는 것이다. 동일한 말을 해도 교수라는 타이틀을 달고 하는 것과 이웃집 아저씨처럼 말하는 것은 다른 것이다. 그러므로 무엇인가를 권위있게 말해야 한다면 포장해야 한다. 어떻게 포장하느냐에따라 다르게 보일 수 있다는 것이다.

다른 한편으로 우리는 진실이 아닌 것을 잘포장되었다는 이유로 속고 있는지도 모른다. 우리의 일상들은 진실이 아닌 거짓과 속임수에 의해 진행될 수도 있는 것이다. 가식적인 포장을 걷어내고 진실한 마음으로 대해야한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