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데카르트 지식 습득 4가지 방법

샤마임 2011. 10. 15.
반응형

                                                                     르네 데카르트 
                            프랑스어로는  René Descartes 이며, 라틴어 이름은 Renatus Cartesius 이다.
 
                                                 1596년 3월 31일에 태어나 1650년 2월 11일에 죽었다.
 
 
데카르트 지식 습득 4가지 방법


근대철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데카르트 그는 어떻게 철학하고 습득을 했을까? 다음은 시골의사 박경철의 자기혁명이란 책에서 가져왔다.  

1.
나 스스로 명확하게 '참'이라고 인정한 것 외에는 어떤 것도 '참'이라고 받아들이지 마라.
-계속 의문을 가져라.

2.
모든 문제를 큰 덩어리로만 바라보지 말고 가능한 한 작게 세분 하라.
-건너뛰지 말고 완전히 이해하라.

3.
가장 단순하고 이해하기 쉬운 대상에서 점차 단계를 밟아 복잡하고 난해한 문제에 접근하라.
-토대가 중요하다.

4.
어떤 항목도 빠지지 않았다는 확신이 들 때까지 모든 항목을 열거하고, 그것에 대해 광범위하게 재검토하라.
-완전할 때까지 복습하라.

회의주의 철학으로 유명한 르네 데카르트는 수동적으로 정보와 지식을 받아들이는 것을 경계하고 그것을 검토한 다음 자신의 것으로 인정하라고 충고한다. 검증되지 않는 지식, 즉 의심해 보지 않는 지식은 참일 수 없기 때문이다. 데카르트는 끊임없이 의심하고 살펴보고 분석하여 완전히 자신의 것으로 소화하라고 말한다. 지식을 받아들이는 주체로서 수동적이 아닌 능동적 존재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 그의 지론이다. 이러한 데카르트의 지식 습득방법은 권위에 대한 거부가 깔려있고, 경험과 관찰이라는 과학적이고 이성적인 학문 방법론이 잠재되어 있다. 데카르트의 후예들이 영국의 경험주의자들로, 대륙의 관념론자들로 나누어 성장하게 된 것은 하나도 이상한 일이 아닌 것이다.

데카르트의 회의적 학문론은 경건한 입장에서 학문을 지향하려 했던 안셀름이나 토마스 아퀴나스와는 대치된다. 안셀름은 '이해하기 위해서 믿는다'는 어거스틴의 명제를 그대로 가져왔다. 물론 그는 '이해를 추구하는 신앙'을 지향했다는 점에서 좀더 근대적인 사람이다. 그럼에도 그는 아직까지 권위적 학문습득을 버리지 않아다는 점에서 중세적이다. 그러나 데카르트는 확실히 근대 지식 습득 방법을 지향하고 있다. 그런 점에서 그는 근대의 아버지가 맞다.


데카르트 그는 스스로 원하지 않았는지 모르지만 그의 회의철학에는 신을 거부하는 강한 불신적 요소들이 꽈리를 틀고 고있다. 전해오는 이야기로는 그는 신실한 신자였지만 학문에 있어서는 신의 은총이 아닌 사람이 주체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결국 그는 불신의 씨앗을 뿌리는 자가 되었다. 파스칼의 매서운 눈길은 그 비밀을 들추어 내고 있다.

파스칼의 데카르트에 대한 글도 읽어보자.

[팡......세] - 팡세 77 용서할 수 없는 데카르트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