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2018/04/245

[성경인물 연구] 아담(Adam) [성경인물 연구] 아담(Adam) 1. 이름 아담은 히브리어 아다마(흙)에서 왔습니다. 아카드에서에 아담은 피부색과 같은 ‘약간 붉다’는 의미를 갖습니다. ‘흙에서 왔으로 흙으로 돌아가라’에서 흙은 ‘아파르’다. ‘아다마’가 대지를 뜻한다면 ‘아파르’는 ‘먼지’와 같은 뜻이다. 아담이 일반 명사로 사용되면 ‘사람’이 되고, 인명으로 사용되면 사람 아담이 됩니다. 성경에서 아담은 500회 이상 사용된 보편적 용어입니다. 아담의 단어가 가지는 용법을 살피려면 몇 백 페이지 책이 필요할 것입니다. 여기서는 일반적인 아담에 대한 생애와 교훈만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2. 생애 - 태어나지 아니하고 창조됨 남자이며 태어나지 않고 하나님에 의해 창조된 두 명 중 한 명입니다. 다른 한 명은 하와이며 아담의 아내입니다.. 성경인물/성경인물(구약) 2018. 4. 24.
[중세인물] 둔스 스코투스(Duns Scotus, 1266-1308) [중세인물] 둔스 스코투스(Duns Scotus, 1266-1308) 둔스 스코투스(Duns Scotus, 1266년~1308년)는 영국 스코틀랜드의 스콜라 철학자이다. 로마 가톨릭교회의 복자이며 '영민한 박사'(Doctor Subtilis)라고 불렸다. 주요작품으로 'Opus oxoniense'와 'Opus parisiense' 2부로 구성된 명제집 주석서가 있다. 기독교인으로 프란체스코회(작은형제회)에 입회하고 옥스퍼드에서 배웠으며, 학업을 마친 다음에는 그곳에서 교편을 잡았고, 1305년부터는 파리에서 가르쳤으며, 1308년 쾰른에서 사망하였다. 그는 옥스퍼드에서 일어난 새로운 자연 연구의 영향과 프란체스코회의 신학적 노선 아래에서 아우구스티누스의 영향을 받아 토마스 아퀴나스의 사상에 반대하고 중세.. 교회사/인물.교회사.신학 2018. 4. 24.
[주제 성구] 어린이, 자녀, 출산 [주제 성구] 어린이, 자녀, 출산 어린아이에 대한 성경의 다양한 상징들 성경에서 어린아이는 다양하게 그려진다. 어린아이는 아직 인지능력이 떨어지고 성인의 보호를 받아야 하는 존재이다. 하지만 순수성과 직관성, 전적신뢰의 이미지는 보다 강력한 긍정적 상징으로 그려진다. 어린아이는 부정적 측면에서 어리석고, 무지하고, 단순(지혜롭지 못한)하다. 또한 자기 밖에 모르는 이기주의자다. 잘 참지 못하고 의외로 싸움을 잘한다. 이러한 성향은 어린 아이가 아직까지 사회적 공감능력과 타인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기 때문이며 어릴수록 자기중적으로 세상을 보기 때문이다. 또한 아이들은 어른들의 말을 듣는 것을 싫어한다. 이렇기에 성경은 종종 채찍과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어린이에 대한 다양한 성경의 상징과 구절들 자녀는.. BIble Note/주제 성구 2018. 4. 24.
[기독교 고전읽기] 성 바질의 성령에 관하여<De Spiritu Sancto> 성 바질의 성령에 관하여De Spiritu Sancto 1. 바질의 생애와 배경 바실리우스는 짧고 강력한 삶을 삶았던 교부입니다. 교회가 분열로 인해 어지럽고 혼란스러운 시기에 삼위일체 교리를 확립하는 데 지대한 공헌을 합니다. 갑바도기아 교부들은 시대적으로 어지러웠지만 정통 교리 확립에 큰 공을 세웁니다. 한 명은 지난주에 본 를 기록한 닛사의 그레고리우스(Gregory)이고, 다른 한 명은 나지안조스 그레고리우스입니다. 그리고 마지막 한 명은 나지안조스의 친구이자 닛사의 그레고리우스의 친형인 가이사랴의 바실(Basil, 이후 바실리우스로 표기)입니다. 이들은 한결같이 3대째 기독교 가정에서 자라납니다. 바실리우스는 탁월한 교회 행정가였으며, 동방의 4대 교부 중 한 명으로 추앙받고 있습니다. 그는 생.. Book/국민일보 2018. 4. 24.
[룻기] 3. 1:15-23 하나님께로 가는 길(2) 1:15-23 하나님께로 가는 길(2) 1. 말씀 읽기 15 나오미가 또 이르되 보라 네 동서는 그의 백성과 그의 신들에게로 돌아가나니 너도 너의 동서를 따라 돌아가라 하니 16 룻이 이르되 내게 어머니를 떠나며 어머니를 따르지 말고 돌아가라 강권하지 마옵소서 어머니께서 가시는 곳에 나도 가고 어머니께서 머무시는 곳에서 나도 머물겠나이다 어머니의 백성이 나의 백성이 되고 어머니의 하나님이 나의 하나님이 되시리니17 어머니께서 죽으시는 곳에서 나도 죽어 거기 묻힐 것이라 만일 내가 죽는 일 외에 어머니를 떠나면 여호와께서 내게 벌을 내리시고 더 내리시기를 원하나이다 하는지라 18 나오미가 룻이 자기와 함께 가기로 굳게 결심함을 보고 그에게 말하기를 그치니라 19 이에 그 두 사람이 베들레헴까지 갔더라 베들.. 설 교/성경묵상 2018. 4. 24.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