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2018/04/104

모세의 생애 De vita Moysis 모세의 생애 De vita Moysis닛사의 그레고리 *이글을 마이트웰브에 기고한 글입니다. 1. 닛사 그레고리의 생애와 저술 -간략한 생애 닛사의 그레고리는 교회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교부입니다. 닛사의 그레고리는 형인 대 바질과 나지안주스 그레고리와 더불어 갑바도기아 삼대 교부로 불립니다. 그는 삼위일체 논쟁을 해결하기 위한 회의 중 하나였던 콘스탄티노플 회의에서 삼위일체 교리를 확정 짓는데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그의 집은 갑바도기아의 유명한 기독교 집안이었습니다. 그는 열 명의 형제 중 셋째였습니다. 위로는 가이사랴 감독이 된 바질(Basil)이 있고, 누나였던 마크리나가 있습니다. 그는 교회에서 기도서 봉독자로 임명됩니다. 하지만 스스로 수사학 교사가 되고 싶어 아버지를 따라갑니다. 그러나 .. Book/[서평과 기고글] 2018. 4. 10.
[중세 인물] 토마스 아퀴나스 토마스 아퀴나스 토마스 아퀴나스는 철학자이면서 동시에 신학자입니다. 아직 철학이 신학의 시종으로 있었던 시기였기에 철학은 곧 신학이며, 신학은 곧 철학이었습니다. 이러한 학문적 상황은 중세만의 독특한 신학 체계를 만들어 냈습니다. 스콜라 철학으로 부르는 중세철학은 자연과 신학이 버무려진 형태입니다. 지난번에 살펴본 토마스 아퀴나스의 는 중세적 신학의 신학을 맛볼 수 있는 독특한 책이었습니다. 오늘 다루게 될 은 오로지 철학만을 다룬 책입니다. 은 아퀴나스의 이십 대 후반에 기록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저술 시점이 정확하지 않으나 대략 1252년에서 1254년 사이로 봅니다. 이때는 토마스 아퀴나스가 연금에서 풀려나 3년간의 모호한 시간을 보낸 뒤 쾰른의 도미니코수도회에서 알베르투스 마그누스에게 철학을.. 교회사/인물.교회사.신학 2018. 4. 10.
[기독교 신간] 대장간 신간, 종교개혁과 인문주의 [기독교 신간] 대장간 신간, 종교개혁과 인문주의 나는 대장간을 살아있는 양심이라고 부른다. 나오는 책들은 양심을 찌른다. 그리고 삶을 성찰하게 한다. 이미 알고 있으니 공론화되지 못한 불편한 이슈들을 들려 준다. 또한 재침례파라는 특유의 정신을 가지고 있어서 성경과 신앙을 풍성하게 만들어 준다. 이번에 세 권의 책이 출간 되었다. 피터 리더만의 조석민의 배덕만의 이다. 침례교 역사는 한 권으로 읽은 침례교 역사로만 알고 있기 때문에 깊은 내막을 알지 못한다. 그래서인지 후터라이트라는 이름이 어색하고 낯설다. 그런데 문득 기존의 개혁 주의 신앙고백서와 어떻게 다를까? 궁금해 졌다. 표지를 펼치고 나서야 저자인 피터 리더만이 16세기의 후터라이트 형제단의 지도자였음을 알았다. 16세기라면 종교개혁이 일어나.. Book/신간소개 2018. 4. 10.
출판사가 전자책을 내야하는 이유 출판사가 전자책을 내야하는 이유 메일에 알라딘 알림을 보니 CH북스에서 전자책을 출간했다는 소식이 보입니다. 전자책은 기존의 포멧과 다르기 때문에 종이책에서 다시 손을 봐서 전자책으로 출간합니다. 두 가지 형태인데 하나는 PDF 파일이고, 다른 하나는 epub형태입니다. 기존 텍스트 형태로만 제작되면 epub이 좋지만 epub는 단점도 있습니다. 글자 크기나 형태가 변하는 것이죠. 그래서 고정하는 기술도 사용합니다. 하지만 PDF는 고정되어 있습니다. 어쨌든 이러한 이북은 파일로 존재하기 때문에 반영구적입니다. 종이책은 출판 비용이 최소 천만원 단위로 시작합니다. 그래서 초판이 끝나면 다시 재판에서 그대로 돈이 들어갑니다. 전자책이 많이 팔리지는 않지만 최소한 자료로 남겨 두기에는 좋은 것이고, 종이 책.. Book 2018. 4. 10.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