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2018/0377

사랑에는 치욕이 따른다 사랑에는 치욕이 따른다 사랑은 감정을 부인하지 않는다. 그러나 그것으로 부족하다. 사랑에는 치욕이 따른다. 누군가를 사랑한다는 것은 그의 명예를 함께 나누는 것이다. 제자들의 예수님을 따를 때 그리스도인이 되었다. 그들은 모욕을 받았고, 그리스도처럼 멸시 받았다. 사랑은 사랑의 대상과 명예와 치욕을 함께 한다. 누군가를 도울 때 만약 비판을 받았다면 자랑스러워하라. 사랑에는 치욕이 따르는 법이다. 누군가를 섬길 때 조롱을 받았다면 감사하라. 바르게 사랑한 것이다. 진정한 사랑은 내가 가진 것을 주는 것이 아니다. 그가 가진 것을 내가 갖는 것이다. 사랑은 치욕이 따른다. 일상이야기/팡......세 2018. 3. 31.
환대는 모험이다 환대는 모험이다 수년 전에 어떤 기사를 읽고 마음이 아팠다. 기억이 가물가물하지만 이런 내용이다. 길을 가던 어떤 사람이 물 한잔 마시고 싶다고 했다. 낯선 사람들을 들이기는 것이 편하지는 않았지만 그는 나그네를 대접하는 것이 옳게 여겨 집에 들였다. 물을 주었을 뿐 아니라 배가 고프다하여 밥까지 주었다. 그런데 그 사람이 갑자기 돌변하여 대접하는 자를 죽이고 달아났다. 누군가를 환대하는 것은 모험이다. 낯선 존재, 어떻게 반응할지 모르는 사람을 집 안에 들이는 것은 자신의 존재에 위협을 가하는 것이다. 나그네를 대접하는 것은 긍휼이며, 타인의 고통에 동참하는 것이다. 환대는 밝혀지지 않는 존재에 대한 공포심을 포함하며, 자기 희생이 전제되어야 합니다. 주님을 영접하는 것은 자기의 부정이며, 소멸이다. .. 일상이야기/팡......세 2018. 3. 31.
[기독교 주목 신간] 부활, 하나님을 보다 [기독교 주목 신간] 부활, 하나님을 보다2018년 3월 30일 신학이 무엇인가? 하나님을 변증하는 학문인가? 아니면 하나님을 알기 위한 학문일까? 계시되지 않은 하나님을 알 수 없다. 계시의 정신을 갖지 않는 사람은 아무도 하나님을 알지 못한다. 스탠리 J. 그렌츠, 제이 T. 스미스 도서출판 100도서출판 100의 도약이 돋보인다. 이번에도 탄탄한 한 권의 책을 출간했다. 앞으로 사전식 책만 출간할 예정?은 아니겠지? 도서출판100의 모든 책을 추천한다. 김용규 IVP-인문학을 읽는 하나님과 서양 문명 이야기그동안 절판되어 출판되기를 기다렸던 책이다. 인문학을 통해 읽어 내려간 '신'에 대한 통찰력있는 글을 모았다. 김지찬 생명의말씀사구약 강해의 탁월한 학자이자 설교자이다. 불과 4장에 불과한 룻기를.. Book/신간소개 2018. 3. 30.
출판하는 방식 출판하는 방식 지난 번에 좋은 땅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이번에는 00이란 곳을 알려 드립니다. 이곳도 자비 출판을 하는 곳입니다. 그렇지만 보다 다양한 방식을 책을 만들어 내고 판매하는 곳입니다. 순전히 자비로 출판과 판매까지 하는 곳도 있습니다. 이런 곳은 수 천 만원이 들어가지만 대체로 인세는 자기가 가집니다. 혼자 책을 팔러 다니는 사람이 아닌 이상에야 불가능할 것입니다. 이 때 홍보와 판매를 대행해주는 방식을 취합니다. 자비 출판+판매대행 이럴 경우 자기가 돈을 들여 100% 인세를 가지가 가져갑니다. 다만 판매 대행에 수수료를 줘야 합니다. 출판사 출판+인세없음 이런 곳이 의외로 많습니다. 책을 내주는 대신 몇 권의 책을 저자에게 주고 모든 인세는 출판가 가져가는 곳입니다. 대체로 무명의 저자나.. 카테고리 없음 2018. 3. 30.
글을 잘 쓰려면 글을 잘 쓰려면 1. 꾸준히 써야 한다.글은 머리가 아닌 엉덩이로 쓴다. 쓰다보면 잘 쓰게 된다. 2. 많이 써야 한다.분량이 곧 실력이다. 글도 감각이다. 운동도 오래 많이 연습하면 잘 하듯 글도 같다. 3. 생각하며 써야 한다.의미있게, 고민하며 써야 한다. 4. 책을 많이 읽어야 한다.결국 인풋이 많아야 아웃풋이 된다. 5. 생각을 많이 해야 한다.6. 규칙적으로 써야 한다.7. 다른 표현 법을 찾아 보라. 많은 것들을 이야기 한다. 그러나 글쓰기는 본능인듯하다. 일상이야기/글쓰기특강 2018. 3. 29.
[시편 23편 묵상] 3. 지도하시는 여호와 [시편 23편 묵상] 3. 지도하시는 여호와 내 영혼을 소생시키시고 자기 이름을 위하여 의의 길로 인도하시는도다 부흥케하시는 여호와 여호와는 우리의 영혼을 소생시키십니다. ‘소생’시키다는 히브리어 ‘슈브’는 원래의 모습으로 되돌리다는 뜻입니다. 처음의 자리, 처음의 삶으로 다시 돌아가는 것입니다. 죄에 빠진 사람들에게 처음의 자리는 어디일까요? 성경은 처음 사람을 만들 때 가장 완벽하고 온전하게 만들었습니다. 죄는 이 모든 것을 앗아갔습니다. 하나님은 죄인들이 회개하고 돌아올 때 용서하시고 회복시키십니다. 되돌아가는 것은 처음의 모습으로 회복되는 것 이상입니다. 우리의 모습은 약간 수정하고 개선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지금까지 지은 모든 죄를 간과하시고 없었던 것처럼 대하신다는 말입니다. 동일.. 설 교/성경묵상 2018. 3. 29.
욥기 연구를 위한 참고도서들 욥기 연구를 위한 참고도서들 구약 성경 욥기를 연구 위한 관련 도서들입니다. 개요서와 주석, 설교집과 논문 등의 다양한 자료를 소개합니다. [개요서] 크레이그 바르톨로뮤 이레서원 2017년 6월 주해서는 아니지만 지금까지 읽은 욥기 개요 중에서 가장 탁월한 책이다. 작지만 집요하게 파고 들어간다. [서평 기고글/드림투게더] - 하나님께 소리치고 싶을 때 : 욥기 https://gpf.kr/GS9us [갓피플몰] 하나님께 소리치고 싶을 때: 욥기 mall.godpeople.com [주해, 주석서] 데이비드 앗킨슨 IVP | 1999년 10월 앗킨슨의 책은 읽어 보지 않아 확신할 수 없지만 BST 시리즈는 신뢰할만하다. 데이빗 J.A. 클린스 : Word Biblical Commentary 17 WBC 성경.. Book/주제별참고목록 2018. 3. 28.
[시편 23편 묵상] 2. 인도하시는 여호와 [시편 23편 묵상] 2. 인도하시는 여호와 2 그가 나를 푸른 풀밭에 누이시며 쉴 만한 물 가로 인도하시는도다 저는 1절의 “내가 부족함이 없으리로다.”를 깊이 묵상하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그 문제가 2절 전체에서 말하기 때문입니다. 부족함이 없는 이유는 ‘인도하시는 목자’ 때문입니다. 목자는 양들을 인도합니다. 어떤 목적을 향해 나아가게 합니다. 그것을 양들의 필요를 채우는 것입니다. ‘푸른 풀밭에 누이시며’ 먼저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푸른 풀밭’입니다. 풀은 양들의 먹이입니다. 풀이 없다면 양들은 살 수 없습니다. 양들을 가장 기쁘게 하는 것은 놀이기구가 아닙니다. 다양한 행사나 프로그램이 아닙니다. 그것은 ‘푸른 풀’입니다. 목자는 푸른 풀이 어디 있는지를 알고 그곳으로 양들을 이끌어야 합니.. BIble Note/시편Psalms 2018. 3. 28.
[시편 23편 묵상] 1. 여호와는 나의 목자 [시편 23편 묵상] 1. 여호와는 나의 목자 23:1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게 부족함이 없으리로다‘여호와’ 여호와는 보편적 명칭인 ‘신’ 즉 ‘하나님’(엘로힘)이 아닙니다. 대체로 엘로힘은 창조의 신, 만물의 주관자, 힘, 능력 등을 상징합니다. 그러나 여호와는 구속사적이고 개인적인 이름입니다. 구원하시는 하나님을 부를 때는 여호와로 부름으로 친밀함을 드러냅니다. 하나님은 멀리 있는 타자적 존재가 아니라 나와 함께 있는 존재이며, 나를 구원하시는 분이십니다. 시편 23편이 유배된 포로의 정서를 담고 있는 것을 생각하면 ‘여호와’는 앞으로 이루어질 구원에 대한 소망을 담은 호칭이 분명합니다. 우리는 구약의 하나님을 ‘여호와’로 부르지만 유대인들은 부를 수 없는 이름입니다. 그들은 여호와를 다른 명칭으.. BIble Note/시편Psalms 2018. 3. 28.
[시편 23편 묵상] 들어가면서 [시편 23편 묵상] 들어가면서 1. 본문 읽기 1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가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2 그가 나를 푸른 풀밭에 누이시며 쉴 만한 물 가로 인도하시는도다 3 내 영혼을 소생시키시고 자기 이름을 위하여 의의 길로 인도하시는도다 4 내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로 다닐지라도 해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은 주께서 나와 함께 하심이라 주의 지팡이와 막대기가 나를 안위하시는 도다 5 주께서 내 원수의 목전에서 내게 상을 차려 주시고 기름을 내 머리에 부으셨으니 내 잔이 넘치나이다 6 내 평생에 선하심과 인자하심이 반드시 나를 따르리니 내가 여호와의 집에 영원히 살리로다 시편 23편 히브리어 시편 23편을 한 구절씩 나누어 묵상하려고 합니다. 본 글은 일반 묵상 글이 아닌 강해와 주해, 그리고 설교자를 위한.. BIble Note/시편Psalms 2018. 3. 28.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