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2018/02/093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라 / 맥스 루케이도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라맥스 루케이도 / 박상은 옮김 / 생명의말씀사 언어의 마술사 맥스 루케이도의 신간이 나왔습니다. 맥스 루케이도는 평범한 일상 속에서 하나님의 은혜를 캐내어 다듬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읽는 이들로 하여금 미처 깨닫지 못했던 일상의 소중함과 하나님의 사랑을 보여줍니다. 맥스 루케이도의 많은 책을 읽었지만 이란 책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이번 책은 염려에 대한 성경적인 이해와 염려를 이기는 비결을 알려 줍니다. 모두 4부로 나누어 설명해 줍니다. 1부에서는 ‘하나님의 선하심 찬양하기’ 2부는 ‘하나님의 도우심 구하기’ 3부는 ‘하나님께 염려를 맡기기’ 4부는 ‘선한 것들을 생각하기’입니다. 염려는 왜 하는 것일까요? 상황을 통제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사람은 본능적으로 상황을.. Book/[서평과 기고글] 2018. 2. 9.
[하나님의 상징] 하나님은 토기장이 [하나님의 상징] 하나님은 토기장이 토기장은 토기를 만드는 사람이다. 하나님은 사람을 창조하실 때 지으시고, 빚으신다. 하나님은 토기장이라는 말에는 몇 가지의 의미를 갖는다. 먼저, 하나님은 창조주 이시다. 이사야 29:16 너희의 패역함이 심하도다 토기장이를 어찌 진흙 같이 여기겠느냐 지음을 받은 물건이 어찌 자기를 지은 이에게 대하여 이르기를 그가 나를 짓지 아니하였다 하겠으며 빚음을 받은 물건이 자기를 빚은 이에게 대하여 이르기를 그가 총명이 없다 하겠느냐 둘째, 하나님은 사람의 주인이시다. 이사야 64:8 그러나 여호와여, 이제 주는 우리 아버지시니이다 우리는 진흙이요 주는 토기장이시니 우리는 다 주의 손으로 지으신 것이니이다 욥 10:8-98 주의 손으로 나를 빚으셨으며 만드셨는데 이제 나를 멸.. 성경의세계/성경의 상징 2018. 2. 9.
원문을 그대로 번역한 웨스트민스터 소교리문답 / 권율 옮김 / 세움북스 원문을 그대로 번역한 웨스트민스터 소교리문답권율 옮김 / 세움북스 왜 직역된 원문 그대로의 번역이 필요한가? “17세기에 나온 신앙 고백서는 그 이면에 아주 복잡한 신학적 토론을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우병훈 고신대 교수는 첫 문장을 이렇게 시작했다. ‘아주 복잡한’에 방점이 찍힌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신학적 토론과 더불어 정치적 난제가 숨겨져 있다는 것이다. 한국장로교회가 성경 다음으로 여길 만큼 중요하게 여기는 웨스트민스터 신앙 고백서는 정치적, 교리적 폭풍 속에서 만들어진 것이다. 잠깐 정두성의 (세움북스)로 돌아가 보자. 루터에 의해 종교개혁이 시작되자 ‘교리’가 매우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게 된다. 종교개혁은 좁은 의미에서 교리 혁명이기 때문이다. 정통에서 벗어난 가톨릭교회의 교리들이 아.. Book 2018. 2. 9.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