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2018/02/083

[기독교 신간] 성도가 알아야 할 7가지 / 세움북스 [기독교 신간] 성도가 알아야 할 7가지 성희찬.손재익.안재경.안정진.이성호.임경근.조재필.황대우.황원하 / 세움북스 세움북스에서 나온 건강한 교회 세움 시리즈 세 번째 책입니다. 이 책은에 이은 교회 성도를 위한 책입니다. 이곳에서는 성경, 구원, 성령, 교회, 종말, 제자도를 다룹니다. 교리를 해설한 책이라 할 수 있지만, 글이 어렵지 않고 목회적 관점에서 서술되었습니다. 9명의 저자가 각자 자신의 특색과 전문적인 분야의 글을 기고하여 완성되었습니다. 일반 교인들을 위한 책이기 때문에 글이 어렵지 않지만, 명징하게 풀어내어 이해가 쉽습니다. 모두 7가지의 주제로 38개의 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 주제마다 4개에서 7개의 장으로 채워져 있어 편하게 읽히면서 전반적인 교리의 흐름과 개요를 알 수 있도.. Book/신간소개 2018. 2. 8.
친구로 본 성경 인물 친구로 본 성경 인물들어가면서 저는 성경을 읽을 때 정경학적 관점에서 읽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정경학적 관점이란 성경 비평의 역사의 긴밀한 연관을 맺고 있습니다. 18세기 이후 고등 비평학이 발달하면서 이성의 잣대로 성경을 분석하기 시작합니다. 가장 유명한 학자가 벨하우젠과 같은 학자입니다. 율리우스 벨하우젠(Julius Wellhausen) 은 독일의 성경학자로 동양에 적지 않은 관심을 가진 학자입니다. 그는 구약의 모세오경을 읽을 때 모세의 단일 저작이 아닌 다양한 관점을 가진 사람들의 관점을 모은 것으로 보았습니다. 소위 JDEP문서라고 하는데, J는 야웨, D는 신명기, P는 제사장, E는 엘로힘의 약자입니다. 네 가지의 다양한 관점을 지난 사람들의 문서를 끌어 모아 모세오경을 완성했다고 주장합니.. BIble Note 2018. 2. 8.
헵시바 쁄라 헵시바 쁄라 사 62:4 다시는 너를 버림 받은 자라 부르지 아니하며 다시는 네 땅을 황무지라 부르지 아니하고 오직 너를 헵시바라 하며 네 땅을 쁄라라 하리니 이는 여호와께서 너를 기뻐하실 것이며 네 땅이 결혼한 것처럼 될 것임이라 왜 번역을 이렇게 했는지 모르지만 뜻은 명확하다. 헵시바는 헤프치-바(하)로 읽고, 쁄라는 베울라이다. 뜻은 헵시바의 뜻은 '나의 기쁨은 그녀 안에 있다'이며, 쁄라는 '결혼한 여성'이다. 둘 모두 이스라엘, 특히 예루살렘을 뜻한다. 더 깊은 의미로는 하나님의 선택된 자들 남은 자를 말한다. 구원을 노래할 때 예루살렘은 종종 딸로 표현되며, 아내로 표현된다. 이사야 4장 4절 이는 주께서 심판하는 영과 소멸하는 영으로 시온의 딸들의 더러움을 씻기시며 예루살렘의 피를 그 중에서.. BIble Note 2018. 2. 8.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