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2017/10/213

개혁주의 신앙고백-교리 대조 비교 / 김의한 개혁주의 신앙고백김의한 편역 개혁주의 신앙고백국내도서저자 : 김의환출판 :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2003.10.10상세보기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웨스트민스터 대요리 문답, 웨스트민스터 소요리 문답, 벨직 신앙고백, 하이델베르트 요리문답, 도르트 신경 위의 교리들은 개혁주의 6대 신앙고백이며, 표준을 삼는 교리들이다. 이 책은 6개의 신앙고백서를 각 주제별로 정리해 비교한 것이다. 교리를 설교를 하거나, 교리를 비교 연구하기 원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서문에서 각 고백서의 간략한 역사와 내용을 정리 두었다. 목차1부 신학:하나님의 교리2부 인류학:사람의 교리3부 그리스도론:그리스도의 교제4부 구원론:구원의 교리5부 교회론:교회의 교리6부 종말론:말세의 교리 Book/신간소개 2017. 10. 21.
[독서일기] 길을 걸었다. 그리고 웃었다. [독서일기] 길을 걸었다. 행복했다.2017년 10월 21일 토요일 아내와 걸었다. 어느 날 우린 낯선 한 동네를 발견했다. 큰 돌의 뜻을 가진 대석마을이다. 집에서 얼마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한 작은 마을이다. 8년 전쯤에 한 번 이 마을을 지나친 적이 있었지만 단 한 번도 안으로 들어갈 생각은 하지 않았다. 벌써 세 번째 대석마을을 찾았다. 한 번은 그냥 지나치고, 한 번은 홍룡사를 가기 위해 그 마을을 지나갔다. 그리고 오늘, 마을 회관 앞에 차를 세우고 마을 골목길을 걸었다. "우리 걸을까?" "응" 한적한 마을, 추수가 시작되고 있었다. 들녘은 황금물결에 춤을 춘다. 스스슥, 바람이 불면 들려오는 벼 이삭들의 의태어이다. 골목은 그리 넓지 않다. 겉보기에 화려하던 마을 풍경은 골목 안으로 들어가자.. Book/독서일기 2017. 10. 21.
모형론 / 레온하르트 고펠트 / 최종태역 / 새순출판사 모형론레온하르트 고펠트 / 최종태역 / 새순출판사모형론은 교부들의 초기 성경 해석인 알레고리와 후기에 속하는 안디옥 학파의 역사 문법적 해석에 중간쯤 되는 것이다. 모형론을 성경 해석의 기본 틀로 잡을 수는 없으니 중요한 해석에 있어서 필수적이다. 특히 구속사적 성경 해석을 위한 중요한 틀이다. 예를 들어 아담, 아브라함, 모세, 여호수아는 신약의 예수의 모형이다. 출애굽은 세례의 모형이다. 이런 식의 해석적 틀이 모형론이다. 모형론이 과도하게 나가면 알레고리에 빠지고, 지나치게 문법적 형식에 얽매이면 단조로워진다. 이러한 균형이 바로 모형이라 할 수 있다. 모형론은 근본적으로 신약을 근거로 한 구약 해석이다. 이 책의 알레고리와 모형론 사이의 긴장 관계는 서론을 쓴 E. Earle Ellis의 글을 참.. Book 2017. 10. 21.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