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2017/10/039

[초대교회교부] 리용의 이레니우스 리용의 이레니우스(Irenaeus of Lyon, 2c-202) 2017/09/21 - [기고글/마이트웰브] - [기독교고전읽기] 폴리갑의 2017/11/28 - [기고글/크리스천투데이] - 네 개의 복음서는 어떻게 우리에게 왔는가? 이레니우스의 생애는 단편적이다. 먼저 유세비우스 교회사에 언급되어있고, 다른 몇 곳에 흩어져있다. 그는 소아시아 출신이고 젊었을 때 폴리갑의 가르침을 받았다고 한다. 리용 공동체는 177년경 ‘로마의 주교 엘레우테루스에게 몬타누스파와 교회의 공동체성을 지킬 것을 조언하기 위해’ 로마에 보낸다. 그가 쓴 글은 과 가 있다. 두 책은 180년대 헬라어로 기록되었고, 3-4세기경에 라틴어로 번역되었다. 는 소책자이다. 원본은 전해지지 않고 575-580년경에 아르메니아 번역본만 .. 교회사/인물.교회사.신학 2017. 10. 3.
[초대교회교부] 갑바도기아 교부 갑바도기아 교부 갑바도기아 교부들로 알려진 세 명의 교부들은 삼위일체 교리를 정교화하고 확립한 중요한 신학자들이다. 아타나시우스, 갑바도기아 교부, 어거스틴이 삼위일체에 가장 강력한 영향력을 주었다. 대 그레고리 바질(Basil the Great, 329 또는 330-379 )바실리우스이고 줄여서 바질로 부른다. 니사의 그레고리우스의 친형이다. 올리브나무 출판사에서 성 바질이란 이름으로 이 출간되었다. 정식 제목은 이다. 아마도 를 번역한 책인듯하다. 영어 중역인지 라틴어 직역인지 아직 알 수없다. - De Spiritu Sancto - Nine Homilies of Hexaemeron - Letters 닛사의 그레고리 (Gregory of Nyssa, 335-395) - Against Eunomius .. 교회사/인물.교회사.신학 2017. 10. 3.
초대교회 교부 문헌(영문) 초대교회 교부 문헌(영문) 아래의 사이트로 가면 초대교회 문헌을 영어로 번역하여 옮겨 놓았다. http://www.newadvent.org/fathers/index.html 영어가 된다면 살펴보는 것도 좋아 보인다. 아직 우리나라는 번역상에 통합이나 교류가 없어 독립적으로 용어를 사용한다.The Fathers of the ChurchPlease help support the mission of New Advent and get the full contents of this website as an instant download. Includes the Catholic Encyclopedia, Church Fathers, Summa, Bible and more — all for only $19.99...A.. 교회사/인물.교회사.신학 2017. 10. 3.
기독교 라틴어 문헌 기독교 라틴어 문헌 초대교회 교부들의 라틴 문헌과 중세의 안세무스도 있다. 아래의 사이트로 가면 라틴어를 직접 만날 수 있다. http://www.thelatinlibrary.com/christian.html 교회사 2017. 10. 3.
[교부 인문] 타티아누스 [교부 문헌] 타티아누스 Tatian of Syria (c. 110–180) 타티아누스 번역안됨 디아테사론은 타티아누스(110-180년)가 150년 경 네 복음서를 하나로 묶에 예수님의 생애를 연대기적으로 정리한 것이다. 남아있는 사본은 없으며, 3세기 헬라어 파피루스 단편이 1933년 이라크 바그다드 북서쪽 두라 유로푸스에서 발견되었다. 원래 원문이 헬라어인지 시리아인지 알길은 없다. 아랍어와 페르시아어로 된 사본이 있고, 중세 유렵에 각국의 언어로 번역되어 퍼쳐 나갔다. 그러나 종교개혁 이후 디아테사론은 소외되어 관심을 받지 못했다. 그의 생몰연대는 정확게 알려진 것이 없다. 다만 유스틴과 관계를 맺었다는 내용에 의해 유스티누스와 같은 연대로 본다. 그는 과 복음서를 하나로 묶은 을 저술했다. 은 호.. 교회사 2017. 10. 3.
고대 기독교 교리사 / 김광식 / 한들출판사 고대 기독교 교리사 김광식 / 한들출판사 토착화의 관점에서 '고대 기독교 교리사'를 다룬다. 절판된 책이라 구하기가 쉽지 않다. 개혁신앙관에서 비평적 관점에서 읽을 필요가 있지만 교리가 무엇인지 생각해 볼 수 있는 책이다. - 정현욱 목차 Ⅰ. 교리 형성의 전제들 1. 교리의 성서적 기초 2. 교리 형성의 교부신학적 기초 Ⅱ. 삼위일체 교리의 형성 1. 니케아 이전의 기독교 사상 2. 에큐메니칼 공의회의 삼위일체론 Ⅲ. 기독론적 교리의 형성 1. 기독론적 교리의 기초와 쟁점 2. 에큐메니칼 공의회의 결과 3. 고대교회 기독론의 결말 Ⅳ. 동방교회의 교리와 동서방 교회의 분열 1. 비잔틴 정교회의 교리와 가르침 2. 로마와의 분열과 통합 시도의 좌절 Book/신간소개 2017. 10. 3.
고대 기독교 교리사 / J. N. D. 켈리 / 크리스챤다이제스트 고대 기독교 교리사 J. N. D. 켈리 / 박희석 역 / 크르스챤다이제스트 Book/신간소개 2017. 10. 3.
[신학용어] 아그라파(Agrapha) [신학용어] 아그라파(Agrapha) 아그라파는 로마의 군인 마르쿠스 빕사니우스 아그리파가 아니다. 아그라파는 성경에 기록되지 않은 예수의 말씀을 기록한 것이다. 주로 외경에 전해지는 예수의 말씀들이다. 그러나 그것들이 참인지는 알 수 없다. 외경에 기록된 아그라파는 영지주의자들과 같이 이단들이 자신들의 논리를 주장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된 것들이다. 등에 기록되어 있다. 성경화 작업이 이루어지면서 교회 안에서 허용되지만 경전으로 인정되지 않은 많은 자료들을 아그라파로 분류한다. 신약외전이라 말로 사용하기도 하지만 흔치 않은 용어다. 교회사 2017. 10. 3.
고대 기독교 교리사 / J. N. D. 켈리 / CH북스 고대 기독교 교리사 J. N. D. 켈리 / CH북스 *CH북스는 크리스찬다이제스트의 줄임말로 현재 CH북스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J. N. D. 켈리의 (CH북스)가 있다. 이 책은 사도 시대 이후, 즉 속사대 시대부터 중세 직전까지의 고대교회 교리사를 다룬다. 종교회의의 흐름을 살피면서 교리의 변천사와 교부들의 주장들을 담은 책이다. 고대교리사를 다룬 독보적인 책이다. 이 책은 반드시 읽어야 한다. 2004년 김광식 교수가 번역하여 한글 출판사에서 출간된바 있으나 절판되어 구입하기 힘들고, CH북스에서 나온 책은 쉽게 구할 수 있다. 동일한 제목으로 김광식 교수의 책도 한들출판사에서 출간된 바 있다. -정현욱 목차 1부 프롤로그 1.배경 2.전승과 성경 3.성경 2부 니케아 이전 신학 4.삼위일체.. Book/신간소개 2017. 10. 3.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