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의 동서남북] 성경의 북쪽

샤마임 2018. 10. 7.

[성경의 동서남북] 성경의 북


성경의 북쪽(North)을 시작하면서

 

우리나라 사람에게 북쪽은 차가운 곳이라는 인상이 강하다. 봄 여름 가을 겨울이 뚜렷한 한반도는 가을이 지나면 북쪽에서 차가운 바람이 불어온다. 북쪽에서 부는 바람을 높바람이라 부른다. 그것 외에는 뒷바람’ ‘댑바람이라 부른다. 북서풍에서 불러오는 바람을 높새바람’, ‘높하뉘바람이라 한다. 겨울이 오면 북쪽에서 불어오는 차가운 바람 때문에 북쪽에 대한 인상은 결코 좋지 않다. 특히 동서남이 바다이고 북쪽만이 육지로 연결되었기 때문에 대부분의 외적은 북쪽을 통해 들어다. 이러한 지리적 여건으로 인해 북쪽에 대한 생각은 결코 긍정적일 수 없다. 그렇다면 성경에서 북쪽은 어떤 의미를 지닐까?

이스라엘의 북쪽에 대한 인상은 사뭇 우리와 다르다. 하지만 어떤 면에서는 정확하게 일치하기도 한다. 바로 북쪽은 적들이 침략해 들어오는 주요 통로라는 점이다. 애굽이 아닌 이상 대부분의 적들은 북쪽에서 들어왔다. 아람(시리아)를 비롯하여, 앗수르, 바벨론은 언제나 북쪽에서 남진하여 공격했다. 물론 요단 동편에 자리한 모압과 암몬, 에돔은 제외다. 그들은 이스라엘과 피를 같이 나눈 형제의 나라들이지만 적들이기도 하다.

크신 주께라는 찬양이 있다. 청년 시절 교회에서 많이 불렀던 찬양이다. 그런데 지금 생각해보니 가사가 성경의 북쪽을 말하고 있다.

 

크신 주께 영광 돌리세 하나님의 성에서 그의 거룩한 산에서 

터가 높고 아름다워 온 세상의 기쁨 

저 북방에 있는 시온 산 큰 왕의 성일세

 싱(Sing) 할렐루야 싱(Sing) 

할렐루야 싱(Sing) 할렐루야 

큰 왕의 성일세


 

이 찬양은 시편 481-2절을 가사로 삼은 것으로 북쪽에 자리한 시온산, 즉 예루살렘 성에 좌정하신 크신 하나님을 찬양한다.

 

48:1-2

여호와는 위대하시니 우리 하나님의 성, 거룩한 산에서 극진히 찬양 받으시리로다 터가 높고 아름다워 온 세계가 즐거워함이여 큰 왕의 성 곧 북방에 있는 시온 산이 그러하도다

 

그런데 이상하다. 예루살렘이 왜 북방에 있다는 것일까? 예루살렘은 이스라엘 안에서도 남쪽에 속하는 지형이다. 이제 그 비밀스러운 이야기를 찾아 떠나보자.



1. 용어

1) 용어의 정의와 용례

북쪽의 히브리어는 짜폰(  )이다. 짜폰(Zaphon)은 여호수아 13:27에의 하면 갓지파가 분배 받은 땅이다.

 

13:27-28

골짜기에 있는 벧 하람과 벧니므라와 숙곳과 사본(  ) 곧 헤스본 왕 시혼의 나라의 남은 땅 요단과 그 강 가에서부터 요단 동쪽 긴네렛 바다의 끝까지라 이는 갓 자손의 기업으로 그들의 가족대로 받은 성읍들과 주변 마을들이니라

 

그러나 이곳은 이름이 자폰일뿐 성경이 말하는 북쪽과는 상당히 다른 의미의 땅이다. 실제로 갓지파가 물려받은 짜폰(사본)은 요단 동편에 남은 므낫세 반지파의 땅이며 숙곳과 갈릴리의 중간쯤 되는 지점이다. 이곳은 입다가 장로들을 만난 장소로 알려져 있다.

 

짜폰은 숨기다라는 뜻을 가진 짜판(  )’에서 온 단어다. 모세의 부모는 모세가 아름다운 아이인 것을 보고 아이를 숨긴다. 이때 사용된 단어가 바로 짜판이다. 히브리인들에게 북쪽은 숨겨진 곳, 또는 인간이 다다를 수 없는 경외를 가져야 하는 장소로 이해한다.

 

짜폰 외에 다른 의미의 북쪽을 나타내는 단어가 있다. 창세기 114:15절에 아브라함이 롯을 구하기 위해 그돌라오멜을 쫓아간 이야기다. 이곳에서 다메섹 왼편 호바까지라고 기록되어 있다. 그런데 왼쪽이란 단어는 스몰(또는 쉐몰 )’이란 단어로 북쪽을 뜻한다.

 

14:15 그와 그의 가신들이 나뉘어 밤에 그들을 쳐부수고 다메섹 왼편( ) 호바까지 쫓아가

 

성경에 53번 정도 사용된 단어이다. 주로 왼쪽으로 번역되지만 북쪽을 뜻한다. 짜폰이 방위에서 북쪽을 뜻한다면 스몰은 왼쪽을 뜻한다.

 

<성경의 동쪽>에서 보듯 히브리인들에게 동쪽은 앞이며, 서쪽은 뒤쪽이다. 그렇다면 북쪽은 왼편이며, 남쪽은 오른편이 된다. 히브리 성경이 북쪽을 종종 왼쪽의 뜻을 가진 스몰( )이란 단어를 사용하는 이유가 바로 그 때문이다


더 자세한 내용은 <성경의 북쪽>을 참고 바랍니다.


성경의 북쪽

성경의 북쪽

정현욱 저

성경이 말하는 ‘북쪽’을 여러 관점에서 살펴본 책이다. 자연과 신화 속에 나타난 북쪽의 의미, 성경이 말하는 북쪽을 간략하게 다루었다. 철학과 과학, 그리고 신학이 어우러진 멋진 책이 탄생하기를 기대해 본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