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약 속 그리스도 도서목록

샤마임 2018. 5. 29.

구약 속 그리스도 도서목록


구약 속에서 그리스도를 찾는 것은 극단적 견해가 대립한다. 한 쪽에서는 말도 안 되는 소리로 치부하고, 다른 한 쪽은 구약은 정확하게 그리스도를 예표한다고 말한다. 이러한 이러한 대립의 근원은 <예수 대 바울> 또는 <신약의 야고보 논쟁>, 그리고 <바울의 새 관점>이란 주제들과 그리 멀지 않다. 개인적으로 구약 속에 그리스도가 예표 되어 있다고 믿는다. 적지 않게 황당한 글들도 있지만 대체로 옳다고 본다. 너무 황당하지 않다면 말이다. 

모형론의 시작은 히브리서이고, 초대교회 때는 알렉산드리아 학파에서 유행했다. 알렉산드리아 학파는 유대의 전통적 알레고리적 해석을 차용한 것이며, 초대교부들에게 유행했다. 안디옥 학파가 아니었다면 성경은 객곽성과 논리를 상실했을 것이다. 그러나 알레고리적 해석은 문학과 서사를 살려주며, 풍성한 성경 해석의 의미들을 추론하도록 관점을 열어 둔다. 


어쨌든 구약 속에서 그리스도를 찾아가는 책들을 정리해 보자.


1. 시드니 그레다이누스 <구약의 그리스도>

구약 속에 나타난 그리스도를 설교하는 방식, 이론적으로 깊으면서 중요한 책이다. 


2. 톰 라이트<구약의 빛 아래서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

구약에서 유추해낸 해석법을 따른다. 참고 할만한 책이다. 


3. 마틴 로이드 존스<구약을 사용한 복음>

상당히 매력적인 설교다. 그러나 모형론과는 약간의 거리가 있다. 그러나 구약을 복음적으로 설교하기 위해 위대한 설교집이다. 


  
저자 : 크리스토퍼 라이트,시드니 그레이다누스,마틴 로이드 존스  | 출판사 : (주)갓피플
판매가 : 58,000원52,200원 (10.0%, 5,800↓)
구약의 빛 아래서 그리스도를 보고, 그리스도의 빛 아래서 구약을 읽다오늘날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있지만 그들은 예수님께서 자신을 누구라 하시며 무엇을 하러 오셨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한다. 예수님을 복음서 이야기들에 비추어 모호하게 추측할 뿐이다. 『구약의 빛 아래서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에서는 예수님을 사랑하는 자라면 구약을 사랑하라고 권한다. 구약을 통해서 비로서 예수님을 깊이 알 수 있기 때문이다. 크리스토퍼 라이트는 이 책에서 특별히 예수님이 사셨던 유대사회라는 역사적인 맥락과 구약성경에 깊이 뿌리내린 그분의 사상적 토대를 살펴보며, 예수님이 성취한 구약성경에 대 …[더보기▶]



톰 라이트 <구약에 나타난 예수, 성령, 하나님> 성서유니온선교회

앞의 책인 <구약의 빛 아래서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과 어떤 연관이 있는지 읽지 않아 잘 모르겠지만 다른 책은 것 같다. 


김병원 <구약에 나타난 예수 그리스도> 

구약 전체를 통찰하는 좋은 책이다.


빌헬름 부쉬 <구약에 나타난 그리스도> 여수룬

학문성은 없지만 구약에 나타난 그리스도를 개론적으로 잘 살핀 책이다. 전문적인 연구를 위한 목적이 아니라면 이 책을 먼저 읽기를 추천한다. 가볍지만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다.


월터 C. 카이저 <구약에 나타난 메시아> 크리스찬출판사

카이저는 구약학자이면서 보수적인 관점을 지닌 학이자. 비록 약간 오래된 책이긴 하지만 구약 속 그리스도를 살피는 중요한 책이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