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나님의 이름들] 1. 엘(El)

샤마임 2018. 3. 16.
반응형

[하나님의 이름들] 1. 엘(El)

은 그냥 하나님이란 뜻이다. 영어로 번역하면 god가 될 것이다. 기독교에서는 일반 신들이 아닌 경우 대문자를 사용하여 God로 번역한다. 엘은 이방신이나 우상들에게 동일한 이름을 사용합니다. 엘은 보편적인 신을 지칭한다. 그러나 여호와 하나님을 상징할 때 은 강력한 힘을 가진 존재로 그려진다. 엘은 강하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엘은 전세계적으로 고루 퍼져있는 이름이다. 우가릿 문헌에서 엘은 창조의 신이며, 가나안과 수메르 신화 속에 엘은 중요한 신으로 등장한다. 성경에서도 엘과 야훼는 종종 함께 또는 치환적으로 사용된다. 그러나 우상을 나타낼 때는 엘의 개념이 다르다.

하나님을 표현하는 다양한 호칭의 많은 이름이 과 엮어진다. 엘로힘(Elohim), 엘샤다이 (El Shaddai), 엘 로이(El Roi) 엘올람 등이 있다. 이러한 이름들은 하나님의 서술적인 표현이며 호칭이다.

어떤 학자들은 엘의 이름 속에서 일신론에서 다신론으로 변질되었다고 주장한다. 성경도 일신론에서 다신론으로 변질 된 것으로 본다. 진화론자들은 다신론에서 종교가 발전하여 일신론으로 변했다고 주장한다.

창세기 1:1 히브리어 

 일단 엘은 하나님이며, 창조와 능력을 나타내며, 여러 신들을 지칭할 때 사용되며 최고 또는 최초의 신을 뜻한다는 것을 기억하자.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