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독교 신간] 현대 신약성서 연구

샤마임 2018. 3. 16.

[기독교 신간] 현대 신약성서 연구





  
저자/역자 : 스캇 맥나이트,그랜트 R. 오스본 엮음/송일  | 출판사 : 새물결플러스
판매가 : 45,000원40,500원 (10.0%, 4,500↓)
이 책은 지난 100년 동안 세계 신약신학의 발전 및 변천 과정을 다룬 책으로, 신약학계에서 내로라하는 신약성서 전문가들이 각각 자신의 전문 분야에서 이루어진 학문적 발전을 조사하고 연구 동향을 분석하여 제시한 22편의 논문 모음집이다. 제임스 던, 브루스 칠턴, 데이비드 드실바, 크레이그 블롬버그, 데럴 복, 숀 프레인, 도널드 해그너, 크레이그 에반스 등 저명한 신약학자 22명이 논문을 집필했으며, 역사적 예수 연구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인 스캇 맥나이트와 신약성서 주석 전문가인 그랜트 오스본이 집필자로 참여하는 동시에 편집을 맡아 책의 완성도를 높였다. 저자들은 신약성서의 역사, 사회적 배경, 문학적 맥락, …[더보기▶]




한 마디로 대작이다. 현대 신약 성서의 핫이슈를 담고 있는 개요서의 일종이다. 무려 920쪽 분량이다. 스캇 맥나이가 편집했다. 원제는 <The Face of New Testament Studies: A Survey of Recent Research>이다.  이 책은 어떤 의미에서 성경의 고등 비평의 연장선상에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새로운 성경 읽기의 태동으로 보인다. 현대 신학의 중요한 신학적 논쟁들을 간략하게 소개한다. 최근 필자가 궁금해하는 야고보와 바울신학의 문제도 간략하게 소개되어 있다. 못보던 베드로 서신과 히브리서 1세기 맥락 연구도 소개된다. 


베드로 서신의 최근 동향을 살핀 로버트 L. 웹은 '신약학계는 베드로의 저술로 여겨지는 두 서신을 등하신해왔다'고 말한다. 옳은 지적이다. 야고보뿐 아니라 베드로 서신의 무관심을 바울서신의 과도한 관심과 맞물린다. 초반에 베드로전서의 신학이 아닌 수사학을 다루는 것은 특이하다. <예수의 형제 야고보>는 나중에 심도있게 다루자. 



출판사 책소개

제임스 던, 브루스 칠턴, 데이비드 드실바, 크레이그 블롬버그, 데럴 복, 숀 프레인, 도널드 해그너, 크레이그 에반스 등 저명한 신약학자 22명이 논문을 집필했으며, 역사적 예수 연구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인 스캇 맥나이트와 신약성서 주석 전문가인 그랜트 오스본이 집필자로 참여하는 동시에 편집을 맡아 책의 완성도를 높였다. 


저자들은 신약성서의 역사, 사회적 배경, 문학적 맥락, 본문비평을 비롯한 신약성서 해석학의 발전, 신약성서 그리스어 연구의 진보 등 신약학계의 각 분야에서 이루어진 연구 동향을 깊이 있고 철저하게 분석·탐구하여 소개한다. 공관복음, 요한 문헌, 누가-행전, 역사적 예수, 예수의 비유, 바울 신학 등 꾸준히 주목받고 연구되는 분야 외에도 예수의 기적, 주의 형제 야고보, 베드로 서신, 히브리서 등과 관련된 주제와 그동안 이루어진 논의의 쟁점 및 연구 동향을 분석하여 제시함으로써 신약학에서 중요하지만 상대적으로 등한시되었던 분야까지 총망라하는 종합적 개관을 제공하고 있다.



목차


집필진 목록

서문

약어


제1부 신약성서의 맥락

제1장 갈릴리와 유대: 예수 당시의 사회 

제2장 로마 제국과 소아시아


제2부 신약성서 해석학

제3장 본문비평: 최근의 발전

제4장 그리스어 문법과 구문론

제5장 일반 해석학

제6장 말씀의 구체화: 신약성서의 사회­과학적 해석

제7장 신약성서 속 구약성서


제3부 예수

제8장 나사렛 예수

제9장 비유에 대한 현대적 접근 

제10장 예수의 역사 속 기적의 역사

제11장 요한과 예수


제4부 초기 기독교

제12장 사도행전: 많은 질문 및 대답

제13장 예수의 형제 야고보

제14장 마태복음: 기독교적 유대교인가, 유대교적 기독교인가?

제15장 바울: 삶과 서신

제16장 바울 신학

제17장 누가

제18장 베드로 서신: 최근 연구의 발전과 동향

제19장 마가복음

제20장 히브리서와 기원후 1세기 맥락: 최근 연구 동향

제21장 최근 요한복음 연구

제22장 최근 요한계시록 연구 동향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