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 난제] 창세기 5장 사람들의 나이

샤마임 2018. 2. 14.

[성경 난제] 창세기 5장 사람들의 나이


969, 천 살에 가까운 므두셀라(methuselah)의 나이다. 그는 천년을 고작 31년 앞두고 죽었다. 이것은 정확하게 노아의 홍수로 이어진다. 므두셀라는 '끝날'이거나 '종말'이란 뜻이다. 왜 그런 이름일까? 연대를 계산하면 므두셀라가 죽은 나이에 홍수가 온다. 홍수로 죽었다는 학설과 오기 직전에 죽었다는 학설이 있지만 알 수는 없다. 문제는 창세기 5장에 기록된 성경의 나이가 가지는 의미는 무엇일까이다. 

창세기 5장의 천년에 가까운 나이를 해석하는 몇 가지의 방법이다.
먼저, 신화적 해석법이다. 수메르 신화 등에도 고대 사람들의 나이가 수백 년 수천 년에 이른다. 이것은 사실이 아닌 신화적인 기록이다.


둘째, 과장법이다. 십 년 백 년으로 잡아 계산한 것이다. 문제는 그럼 65세에 자식을 낳은 사람은 6.5세에 부모가 된다? 약간 황당하다. 


셋째, 진짜로 969년을 살았다고 믿는 보수주의자들. 문자적 해석자들은 대개 노아의 홍수 이전과 이후로 나누며 그 이전에는 오염되지 않아 장수가가능했다고 믿는다. 이들은 대부분이 창조과학자들이다. 


답은 무엇일까? 모른다. 


그럼에도 말을 시작했으니 내가 답을 내린다면 단연코 1번이다. 이것은 신화적 표현이지 사실이 아니다. 성경을 믿지 않아서가 아니다. 창세기 5장은 다분히 고대의 이야기를 하고 있다. 


수메르 왕의 계보에 왕들의 통치기간이 수만년에 이른다. 이것은 육십진법에 따른다. 이것은 십진법으로 바꾸면 성경의 연대와 거의 일치한다. 성경이 신화에서 가져온 것은 아니지만 그 시대의 문화 속에 있다는 것을 잊으면 안된다. 

Sumerian King List를 참조하시오.


므두셀라의 이름을 가진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나무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